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 사회 단비어린이 교양 3
홍민정 지음, 김명선 그림 / 단비어린이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 전 북미회담의 결렬로 많이 사람들이 아쉬워했습니다. 꿈에도 그리던 통일이 어쩌면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될지도 모른다는 많은 기대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일 것입니다. 학창시절 반공 교육을 많이 받았던 저는 사실 북한에 대한 이미지가 그리 좋지만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전선언을 기대했던 저도 이번 회담이 참 많이 아쉬웠던 것은 사실이지요. 통일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지 않은 저는 《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라는 그림책이 처음에는 그리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통일로 인해 야기될 많은 혼란과 어려움을 생각하면 통일이 왜 좋은건지 알 수 없었어요. 그런데 이 그림책을 보니 제가 참 짧은 소견을 가지고 있었던 거 같아요.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그림책이지만 저는 많은 것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자는 통일이 분단보다 좋은 이유가 만 가지도 넘는다고 자신있게 말합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12가지만 이야기하기로 합니다. 그 첫 번째 이유로 저자는 주변 나라의 눈치를 보지 않고 우리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진다고 말합니다. 지금 남북한의 정상 회담, 북미 회담을 그리 반가워하지 않는 나라들이 있습니다. 남북한의 경쟁과 긴장 구도를 이용해 경제적인 이득을 취하는 주변 나라들이 그렇지요. 통일이 되면 우리는 주변 나라의 눈치를 보지 않고 당당하게 우리나라의 이익과 우리 국민의 행복을 위해 힘을 모을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 이유는 바로 남한과 북한 국민이 더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점이에요. 언제라도 전쟁이 벌어질 수 있는 불안한 상황에서 통일이 되면 국민이 안전하고 평하롭게 살 수 있겠지요. 세계 평화 지수 49위의 대한민국과 150위인 북한이 통일이 된다면 평화 지수가 올라가겠네요.

 

 

경제적인 면에서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 번째 이유 분단으로 인한 비용이 사라지고 더 좋은 곳에 돈을 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자는 통일이 되면 분단 비용을 줄여 교육, 복지 분야에 투자할 수 있다고 말해요. 우리 정부는 전체 예산의 십 분의 일에 가까운 엄청난 금액을 국방비 예산으로 쓰고 있다고 해요. 만약 이 금액을 교육과 복지에 쓴다면 우리나라의 모든 어린이가 유치원에서 대학교까지 무상으로 다닐 수 있을 거라고 합니다. 독일이 통일 뒤에 군인 수와 국방비를 모두 통일 전의 절반 정도로 줄인 후 유럽에서 제일 안정적이고 부강한 나라가 된 것을 봤을 때 우리에게도 통일은 필요한 일이 되겠지요. 그래서 결국 네 번째 이유처럼 경제가 쌩쌩 잘 돌아가게 될 거에요.

 

 

 

그 밖에도 헤어진 가족을 만날 수 있고, 막혀 있던 길이 뚫리면서 자전거 여행, 걷기 여행도 가능해지겠지요. 그럼 북한에 있는 유물과 유적을 직접 볼 수 있을 거에요. 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잘 보조된 비무장 지대(DMZ)를 함께 가꾸어 다양한 자연환경을 누릴 수 있게 되지요. 또한 국토가 넓어지고 인구가 많아져서 우리나라가 젋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분단으로 갈라진 사람들의 마음은 통일로 인해 세대 사이의 갈등이 줄어들고 민주주의가 발전하고, 문화, 예술, 스포츠,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가 더욱 발전할 거에요. 무엇보다 우리는 처음부터 하나였으니까요.

 

 

남한과 북한의 통일은 우리만의 통일이 아니에요. 지구상에 하나 남은 분단국가가 사라지는 매우 중요하고도 엄청난 일이에요. 세계가 평화로 가는 일이고 세계가 함께 기뻐할 일이지요. 무엇보다 통일은 먼 미래가 아니라 다가올 현실이에요. (본문 12. 우린 처음부터 하나였어요! 中)

 

예전에는 통일이 아주 머어어어어~언 이야기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념과 문화가 달라진 지금 통일은 그리 반가운 일이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이 저처럼 있었을 것이구요. 하지만 통일은 현실 가능한 이야기가 되고 있어요. 이 통일로 인해 생기는 혼란보다는 좋은 점이 더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저처럼 통일에 대한 생각이 달라지지 않을까요? 우리 아이들에게도 통일이 가져올 좋은 점을 알려준다면 북한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을거 같아요. 아이들과 부모님이 함께 읽어봐야 할 정말 유익한 그림책이네요. 더불어 저에게는 통일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갖게 해준 의미있는 책이었답니다.

 

(이미지출처: '통일이 분단보다 좋을 수밖에 없는 12가지 이유' 본문에서 발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