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로토피아 - 실리콘밸리에 만연한 성차별과 섹스 파티를 폭로하다
에밀리 창 지음, 김정혜 옮김 / 와이즈베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우리 사회는 미투와 페미니스트 운동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때로는 부작용이 생겨나기도 하지만 꾸준히 성차별 문화에 맞서 싸우고 있다. 사실 그동안 우리나라가 유교사상이 뿌리깊에 자리잡고 있어 성차별에 대한 부분이 유독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생각했다. 그렇기에 명실상부 인류 역사상 최대 부를 창출하는 곳인 실리콘밸리에서도 별반 다를 바 없다는 사실은 충격으로 다가온다. 세계 소프트웨어산업의 중심지인 실리콘밸리는 누구라도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현대판 유토피아이지만 여성에게만은 예외였다. 여성들에게 실리콘밸리는 《브로토피아》다. 브로토피아는 브로 문화와 유토피아의 합성어로 브로 문화란 테크놀로지 산업과 실리콘밸리는 특징짓는 펴현으로 남성 우월주의와 남성 중심 문화를 가리킨다. 즉, 남성들이 직접 만든 규칙으로 완전히 지배하는 세상인 것이다. 이곳 실리콘밸리는 성차별과 성추행이 만연하고 온통에 몸을 담근 채 투자 회의를 하며 섹스 파티에서 인맥을 쌓는다고 한다. 와이즈베리 《브로토피아》에서는 실리콘밸리에 숨겨진 성폭력과 성차별, 섹스 파티를 날카롭게 폭로하고 있다.

 

미국 사회 곳곳에서 오랫동안 속으로 곪고 곪던 것이 마침내 터진 것이다. 명백한 성차별과 성추행은 물론이고 성폭행까지 포함해 여성을 노리갯감으로 삼기 위해 자신의 힘을 남용하는 남성들에 대한 충격적인 증거가 속속 드러났다. 이른바 갑을 관계를 악용하는 권력형 서범죄다. 그리고 여성은 자신의 피해를 알리기 위해 용기를 내어 세상에 나왔다. (본문 30p)

 

이 책은 총 9장으로 나뉜다. CHAPTER 1 너드부터 브로까지:기술은 어떻게 여성들을 배척했을까?, CHAPTER 2 페이팔 마피아와 능력주의 신화, CHAPTER 3 구글:좋은 의도만으로 충분하지 않을 때, CHAPTER 4 티핑포인트:여성 엔지니어들이 목소리를 낸다. CHAPTER 5 슈퍼 영웅과 수퍼 멍청이:벤처캐피털리스트들의 두 얼굴, CHAPTER 6 섹스 앤 더 실리콘밸리:남성은 쾌락을, 여성은 돈을 좇다, CHAPTER 7 복지 혜택이 다가 아니다:기술 산업이 가정을 어떻게 파괴할까?, CHAPTER 8 트롤천국에서 탈출하다:여성들의 인터넷 구출작전, CHAPTER 9 실리콘밸리에 찾아온 두 번째 기회 등으로 나뉘어 저자는 여성은 어떻게 IT라는 경기장 바깥으로 밀려나 구경꾼 신세가 되었으며, 다시 경기장 안으로 들어갈 방법은 없는지 등 몇몇 중요한 질문을 제기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들려주고 있다.

 

롤리스에게 법률 조언을 구하는 여성 중 상당수는 결국에는 소송 카드를 접는다. 더욱이 형사소송을 제기하면 승리가 확실시되는데도 소송을 포기하는 피해자들도 있다. 예를 들어 덤불 속에서 남성 동료에게 성폭행을 당했던 위의 피해자는 법적 행동을 취하지 않기로 결정했는데, 수치스러움과 직장에서 겪을 후폭풍에 대한 2차 피해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었다. (본문 228p)

 

실리콘밸리의 많은 유명 인사들 사이에는 독특한 공통점이 있다. 이성과의 접촉이 없는 외로운 청소년기를 보냈다는 점이다. 요즘 유행하는 말로 모태솔로였다. 유부남 벤처 투자자는 10대 시절 내내 컴퓨터게임만 했고 스마라 살 대에 첫 데이트를 했을 쩡도로 연애에는 숙맥이었다고 한다. 그런데 지금 그의 모습은 자신도 놀랄 정도다. 믿을 수 어있고 모험심이 강할 뿐 아니라 누구의 눈치도 볼 필요없이 자신들의 모든 욕구를 추구할 수 있을 만큼 부와 자원이 풍부한 테크-가이들과 어울리는 것이다. 금욕과 성적 열망 속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후에 이제 그는 환상의 세계 속에 살고 있다. (중략) 즉 청소년기에 성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못해 뒤늦게 이런 욕구를 채우고자 부문별하게 성에 탐닉하는 것이다. (본문 347,348p)

 

기술 산업은 세상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동시에 여성들이 수적으로나 영향력 면에서 절대 소수인 세상이라고 저자는 말한다. 기업에서 결정권을 갖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성의 몫이라는 건 기술 산업의 당당한 고객인 여성의 니즈와 욕구가 충분히 충복되지 못한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에 저자는 기술 산업이 변하지 않는다면, 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지배함에 따라 그런 문제는 점점 심화될 것이기에 그 고리를 끊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렇기에 저자는 변화를 촉진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위해 이 책에서 불평등의 원인이 무엇이고 어떤 형태로 나타나는지를 철저히 파헤치고 세상에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지금 우리나라는 성차별에 대응해서 많은 이들이 용기를 내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이들에게 그 용기가 헛된 희망이 아님을 이야기하고 있다.

 

블룸버그 TV의 진행자이자 기자인 에밀리 창이 이 책을 통해 실리콘밸리의 충격적인 민낯을 고스란히 드러낸다. 유토피아적인 이상향에도 불구하고 어쩌다가 실리콘밸리가 성차별의 온상이 되었는지, 어째서 브로 문화가 수십 년간이나 지속되는 와중에도 기업들이 ‘악마가 되지 말자(Don’t be evil!)’, ‘세상을 연결하자 (Connect the world!)’는 구호를 외치며 도덕적 우월감을 주장할 수 있었는지, 어떻게 해서 여성들이 침묵을 깨고 당당히 목소리를 내며 반격을 시작하게 되었는지를 생생하게 폭로한다. (책 표지 中)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