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타맨
슈테판 보너.안네 바이스 지음, 함미라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8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속은 여리면서도 진짜 사나이를 부르짖는 찌질남의 대명사 《베타맨》이 소담출판사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소설인 척 소설이 아닌 하이퍼 리얼리즘의 끝판왕'이라고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은 두 저자인 슈테판 보너와 안네 바이스가 자신을 주인공으로 삼아 이야기를 썼다고 하네요. 주인공 스테판은 미워할 수 없는 베타맨이고, 안네는 남자 복 없는 알파걸입니다. 두 사람의 사랑, 연애가 스토리일거라는 생각과는 달리 이 소설은 두 주인공의 각기 다른 이야기입니다. 이 두 사람은 우리 각자 안에 가지고 있는 베타맨과 알파걸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기 때문에 공감이 많이 되는 이야기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기에 더욱 매력적인 소설이 아닐까 싶네요.

 

안네는 5년 동안 연인으로 지낸 올리버와 헤어집니다. 순하고 착한 사람이지만 무려 14년 동안 대학을 다닌 올리를 등에 짊어지고 에베레스트 산을 힘겹게 오르는 셰르파가 된 것 같은 생각이 들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오래전부터 벼르고 벼르던 꿈의 직장에서 출판사 원고 담당 편집자로 일하게 되었지만 올리가 없으니 끔찍하게 외롭긴 하네요. 그러던 중 '출판인의 밤'에서 본 적이 있는 슈테판과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그때 양복입은 슈테판의 모습을 기억하는 안네는 여자로서 그의 옆자리에 있는 건 즐거운 일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어요. 그에게 마야라는 여자친구가 있지만 그 사람의 여자 친구에게서 이 사람을 빼앗을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하지요. 하지만 곧 그의 여자 친구는 안심하고 그를 쭉 데리고 있어도 될 것 같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렇게 그들이 함께 일하게 된 지 3년이 흐르게 되지요.

 

슈테판은 절친인 마르코가 아빠가 된다는 소식을 들은 충격이 가시기도 전에 자신 또한 아빠가 된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마야가 임신을 하게 된 것이죠. 외할머니와 외증조할머니와 함께 살면서 남자는 혼자(외할아버지가 계셨지만 실제적으로는 여인네들 사이에서)였던 가정에서 자란 슈테판은 어머니와 아버지가 있는 가정이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관해서 전혀 알지 못했습니다. 그는 언젠가 자녀가 생긴다면 아이를 위해 내가 있어야 할 자리를 지키며 내 가족을 돌보겠노라고 다짐해놨지요. 다만 걱정이 되는 건, 이것을 감행하려면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완전히 남자인 진짜 남자'가 필요한데 슈테만은 그런 남자가 못 된다는 것이었어요. 설상가상 진짜 남자인 마야의 전 남친 토르스텐이 주위를 맴돌고 있으니 슈테판의 고민은 더욱 커져만 가지요. 한편 올리버와 헤어지고 산드라와 쉐어하우스를 하며 싱글 생활을 즐기는 안네는 꿈에 그리는 남자를 만나기를 바라지요. 그런 안네를 두고 슈테판은 말합니다. "자기는 어떤 남자에게도 틈을 보이지 않지." (본문 55p) 

 

"슈테판, 나 지금 진지하게 말하는 거야. 이 아이를 함께 키울 생각이라면, 앞으로 어릿광대가 아니라 진짜 남자처럼 행동하기를 바라."

"잘 알았어."나는 말한다.

말은 그랬지만, 실은 아무것도 모르겠다. 진짜 남자는 과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거지? 술에 취해 멍한 머릿속으로 스쳐 지나가는 생각은, 그렇다면, 이제 전력을 다해서 좋은 남편, 좋은 아빠가 되어야겠다는 것뿐이다. (본문 37p)

 

슈테판은 진짜 남자가 무엇인지 알기 위한 방법으로 생부를 찾아가기로 하고, 혼자 늙어 죽는 건 아닐까를 고민하는 안네에게는 산드라가 나간 쉐어하우스에 새로운 남자가 나타나게 되지요. 이렇게 이 소설은 진짜 남자가 되기를 바라는 베타맨 슈테판의 여정과 왕자님을 찾으려는 알파걸 안네의 이야기입니다. 전반적으로 코믹한 내용이지만 우리 맘 속 깊은 곳에 꼭꼭 숨겨놓은 이면을 담아고 있어 조금은 씁쓸하면서도 많은 공감을 갖게하는 이야기지요. 반면 진짜 남자, 진짜 여자라는 개념이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게 하는거 같아요. 진짜 남자는 무엇이고, 진짜 여자는 무엇일까요? 이 책은 이처럼 '성 역할에 대한 무거운 주제를 유쾌하고 거침없는 문체'로 풀어내고 있기에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