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17 종교개혁 - 루터의 고요한 개혁은 어떻게 세상을 바꿨는가 지성인의 거울 슈피겔 시리즈
디트마르 피이퍼 외 지음, 박지희 옮김, 박흥식 감수 / 21세기북스 / 201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517년 유럽에서는 아주 큰 변화가 시작되었다. 이른바 종교개혁이다. 기독교의 강한 벽에 작은 틈이 생긴 것이다. 이 틈은 중세 유럽을 송두리째 바꾼 변화의 시발점이 된다. 하지만 그 시작은 아주 작은 일에서 비롯했다. 루터가 면벌부 판매에 반대하는 95개조 논제를 대주교에게 보냈고, 이것을 쉬운 독일어로 번역해 공표한 일이다. 이것은 우리가 흔히 아는 루터의 성경 번역 이전에 있었다. 단순히 루터와 종교개혁으로 알고 있던 역사를 이 책을 입체적으로 그 시대를 다룬다. 루터에 한정하지 않고 이 개혁에 공헌한 다양한 인물과 사건을 같이 보여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중세 유럽을 뒤흔든 이 사건을 너무나도 피상적으로 알고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학교에서 배운 종교개혁은 너무 단순했다. 물론 이 책도 모든 것을 다루기에는 분량이 턱없이 부족하다. 하지만 그 당시 루터가 어떤 역할을 했고, 루터의 이 주장이 제후 등과 어떻게 결합하게 되었는지 알려주는 데는 부족함이 없다. 분량과 500주년이란 한계 속에서 더 깊고 은밀한 부분을 충분히 다루지 못했다는 느낌이 있지만 말이다. 종교개혁에 대한 피상적인 지식은 이 책을 읽으면서 새롭게 다듬어졌다.

 

다양한 저자가 나와 짧은 글로 종교개혁을 다룬다. 루터만 다루는 경우는 거의 없다. 아니 루터가 잠시 스치듯 나온 적도 적지 않다. 한 수도사가 던진 새롭게 번역된 성경과 만인사제설이란 놀라운 변화는 그 시대의 힘의 역학관계와도 결코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다. 좀 더 깊은 이해를 위해서는 중세의 역사 지식도 어느 정도 필요하다. 안타깝게도 이 부분의 지식이 많이 부족해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부분도 많다. 단순히 기독교의 부정부패만 가지고 이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보여준다.

 

종교개혁의 성공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많은 역사학자들이 말했듯이 인쇄술의 발달이다. 그 시대의 문맹률을 감안할 때 루터의 책들은 엄청난 베스트셀러다. 그리고 루터도 적지 않은 책을 내었다. 이런 출판과 기독교 종교개혁을 둘러싼 교황과 카알 황제와 독일 제후들의 이해관계는 개혁의 속도와 범위를 넓히는 역할을 했다. 그리고 그의 주장을 따르는 사람들이 등장하고, 새로운 논쟁이 만들어지는 과정 속에 신교의 교세는 점점 불어났다. 오스만 제국의 외부 위협이 더해지는 상황까지 생기면서 내부의 반발을 억누를 수 없게 된 것이다.

 

역사는 처음 의도한 것과 다른 방향으로 굴러가는 경우가 많다. 루터의 종교개혁도 마찬가지다. 루터의 종교개혁은 중세 시대만 겨냥했고, 그중에서도 특히 중세 교회의 특정한 성사 관행을 겨냥한 것이다. 하지만 16세기의 변화된 환경이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처음 의도와 달리. 이 변화는 유명무실했던 사제의 결혼을 인정하는 방향과 새로운 성경 해석으로 다양한 종파로 분화하는 과정으로 이어졌다. 당연히 이 과정 속에서 새로운 계급과 권력이 생겼다. 더 깊은 곳으로 들어가면 교리 해석과 권력관계를 자세히 풀어야 할 것이다. 이 부분은 많은 충동이 생길 수 있는 부분이다. 칼뱅주의자를 둘러싼 대립 등에서 이미 나왔듯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