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고양이 5 - 뭐야뭐야? 그게 뭐야?
네코마키 지음, 장선정 옮김 / 비채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권의 이야기 진행 방식은 이전과 많이 다르다. 오랜만에 사람들이 주인공으로 활약한다. 늘 콩고양이와 비둘기와 닭과 두식이 등의 조연으로 활약했던 것과 다르게 말이다. 사람이 전면에 나서자 이 귀여운 동물들을 다른 시각에서 볼 수 있다. 특히 두식이와 아버지 콤비의 활약은 웃음을 자아내게 만들고, 짠한 감정을 느끼게 한다. 그렇다고 콩고양이와 두식이의 감정이 완전히 제거된 것은 아니다. 이들은 열심히 뛰어놀고, 장난치고, 편안하게 쉰다. 본능에 충실한데 이것이 가끔 사람들에게는 힘든 일로 발전한다. 안경남의 피규어 사건은 보는 순간, 나 자신도 깜짝 놀랐다. 그들이 얼마나 이것을 사랑하는지 알기 때문이다.

 

한 집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한 번 이상은 등장하여 콩고양이와 두식이와 놀고 장난치고 감정을 나눈다. 딸은 집에 돌아오자마자 콩고양이를 안고, 잠든 그들이 깨지 않기를 바라며 움직이지 않는다. 이 같이 애정 가득한 시선과 행동은 이 집안 모두에게 적용된다. 내복씨가 자신의 가발을 엉망으로 만들어놓아도 그렇게 화를 내지 않는 모습이나 피규어를 파묻은 것을 발견하고 놀라지만 두식이가 방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것 외에 어떤 행동도 하지 않는 것을 보면 잘 알 수 있다. 콩고양이의 천적과도 같은 마담 북슬도 두식이를 위한 비옷을 사는 등 이들은 점점 가족처럼 가까워진다.

 

재미난 에피소드가 이번에는 많다. 개인적으로 이번에 가장 재밌었던 것은 역시 마담 북슬이다. 마담 복슬이 두식을 이용해 숨은 아빠를 찾아내는 장면과 마트에 가서 보여준 행동은 개인적으로 최고의 하이라이트다. 물론 두식이와 함께 산책 가서 비 맞고 다니다가 사진이 찍혀 SNS에 올라간 것이나 새로운 주인을 만날 것이란 예상에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는 부분도 진한 여운을 남긴다. 물웅덩이에서 좋다고 뛰어노는 두식이의 행동이 복선을 깔아 놓는데 예상한 장면을 연출하면서 웃게 만든다. 이 단순한 그림체가 나를 감정을 휘두른다.

 

이번 책에서 가장 눈에 띄는 인물은 역시 아버지다. 언제나 존재감이 없고, 순식간에 투명인간으로 변하는 그가 두식이 때문에 이야기의 중심에 선 것이다. 여기에 늘 애완동물에 대한 거부감을 표시하던 마담 북슬도 살짝 조금씩 마음을 연다. 하지만 마트에 가서 비싼 고양이를 보고 콩고양이들도 그런 품종이 아닐까 하고 살짝 기대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아직 멀었다고 느끼게 한다. 물론 두식이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감정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1,2 권에서 가장 걱정했던 내복씨는 골골하는 듯하지만 정정한 모습을 보여줘 관대함과 여유로움을 느끼게 한다.

 

이 시리즈를 읽다 보면 애완동물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이 불쑥 든다. 본가에서 개를 몇 마리 키워 그 힘듦을 알기에, 나의 지속적인 노력이 얼마나 필요한지 알기에 금방 이 생각은 사그라진다. 몇 개의 이야기는 너무 인간적인 시선에서 해석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도 들지만 가장 오랫동안 그들을 관찰한 것을 감안하면 고개를 끄덕인다. 또 이번처럼 주연으로 내세우는 인물을 바꾸면서 색다른 느낌을 들게 한다. 개성 강하고 다양한 인물과 동물이 등장하여 많은 변수와 이야기를 만든다. 가끔은 앞에 등장한 아이템이 추억을 떠올려주고, 새로운 에피소드를 만든다. 언젠가 또 새로운 식구가 하나 늘지 않을까? 하는 느낌적인 느낌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