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유럽은 행복하다
양정훈 글.그림 / 라이카미(부즈펌) / 2015년 3월
평점 :
품절


요 몇 년 사이 북유럽이 유행이다. 인테리어, 디자인, 복지까지. 이 책은 저자가 1년 동안 스웨덴과 노르웨이에 머물고 공부하면서 느끼고 생각한 것을 적은 것이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서 손에 꼽을 정도로 많은 메모를 했다. 핸드폰 카메라로 그냥 찍으면 되는 단순한 일도 귀찮아하는 나의 성격을 감안하면 더더욱 놀랄 일이다. 그만큼 이 책에서 저자가 던지는 질문과 대답은 신선했고 잊고 있거나 의도적으로 무시하고 있던 것들이었다. 우리 사회가 가진 가장 큰 문제점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것을 사회 전체가 공감하고 지키려고 한다. 물론 이런 사회라고 문제가 없을 수는 없다. 저자도 인정한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방향을 제대로 잡고 앞으로 제대로 나아가는 것이다.

 

한 곳에 오래 머물고 공부하는 여행을 한 그는 말한다. “바깥을 향한 여행이 결국 자신을 온전히 들여다보는 탐험이 되는 일이며, 더 높고 더 먼 곳에서 삶을 관찰할 수 있도록 성찰의 고도가 바뀌는 일인 것”이라고. 이 책은 바로 이런 관찰과 성찰로 우리 사회와 다른 북유럽의 삶을 보여준다. 이것은 다른 유럽이나 다른 대륙 사람들과도 다른 모습이다. 단순히 문화의 차이라고 하기에 그들이 보여주는 삶의 방향이나 생각들이 너무 다르다. 요즘 속도보다 방향이라는 말이 뜨고 있는데 과연 우리 사회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한 번 깊게 고민하고 토론할 필요가 있다.

 

복지 문제에 있어서 누군가는 이것을 제도나 시스템이나 자금의 문제라고 할 것이다. 하지만 그들은 “당장 스웨덴이 어떤 제도와 시스템을 갖고 있는가가 아니라 우리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느냐 아닌가? 그러니까 우리가 어떤 가치를 선택했고, 복지를 무엇이라고 생각하기에 이게 가능한가 말이야.”라고 말한다. 가치의 선택과 복지가 무엇인지를 먼저 교육하는 나라라면 우리가 늘 말하는 예산은 그 다음의 문제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 예산을 위해 전체 예산의 우선순위가 조정될 것이고, 필요하다면 증세 등을 통해 그 자금을 충당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이렇게 할 마음도 의지도 없다. 가진 자들이 내놓아야 할 돈이 더 많고, 그들이 이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북유럽은 이제 ‘제대로’ 살고 싶어 한다. 이것을 위해 우리처럼 ‘그저 열심히’는 통하지 않는다. 그들은 행복을 위해 전혀 다른 질문을 던진다. “무엇을 위한 ‘열심히’인가. 왜 ‘열심히’인가. 그 ‘열심히’가 정말 맞는 것인가, 같은 물음들” 또 그들은 “사회적 행복을 높이는 작은 일들에 언제든 관여할 준비가 되어 있었고, 부행한 사회 속에서 행복한 개인이란 존재하기 어렵다고 믿고 있었다.” 그들에게 행복은 생태계적이며, 사회적인 것이다. 최근 한국의 자기계발서가 온통 개인에게 모든 책임 등을 떠넘기는 것을 감안하면 너무나도 다른 모습이다. 노동자가 조금 더 급여를 받고 싶어 투덜거리면 양보를 외치면서 자신들의 거대한 탐욕과 실수에는 너무나도 관대한 이중적 모습을 보여주는 것을 생각하면 더 차이가 커 보인다.

 

행복하고 공정한 공동체를 만들려고 한다고 늘 정치인들은 말한다. 그리고 그들은 개인이 노력한 만큼, 성취한 만큼의 대가를 맘껏 누릴 수 있는 제도와 시스템이 공정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그들은 똑같은 기회를 준 것을 강조한다. 하지만 스웨덴의 공정한 기회는 “같은 곳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기회가 부족한 사람들을 그 출발선까지 끌어올리는 것”이다. 언젠가 만평에서 본 한국의 공정한 기회와 경쟁이 다른 출발선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그려졌던 것을 생각하면 쉽게 다가온다. 그리고 ‘열심’과 ‘느긋함’에 대한 생각이 다른데 그들이 보여주는 ‘느긋함’은 인생에서 별로 중요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것들에게 쫓기지 않는 것에서 비롯한다. 흔한 말로 쓸 데 없이 바쁘기만 한 우리의 삶에 대한 질타이기도 하다.

 

짧다고 짧고 길다면 긴 시간 동안 스칸디나비아에 머물렀다.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공부를 하기 위해서 간 탓인지 그 글에 담긴 질문과 문제의식이 가볍지 않고 묵직하다. 단순히 북유럽의 풍경이나 사람들을 만난 여행 에세이로 생각하고 달려들었다가 아름다운 풍경 사진 사이에 담겨 있는 관찰과 성찰에 깜짝 놀랐다. 다른 문화가 주는 놀라운 삶과 문화의 충격도 같이 실려 있어 재밌게 읽을 수 있다. 어느 순간에는 사진에서 풍기는 고요함과 아름다움에 빠져 당장 달려가고 싶었다. 많은 것을 보고 생각하고 느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