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메시스 - 복수의 여신 형사 해리 홀레 시리즈 4
요 네스뵈 지음, 노진선 옮김 / 비채 / 201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기 전 이 소설이 <레드브레스트>보다 앞에 출간된 것으로 착각했다. 순서대로 나오지 않는 시리즈를 볼 때 가끔 이런 혼란을 일으킨다. 순서에 대해 알게 된 것은 전편 <레드브레스트> 속 살인사건과 범인이 나오면서부터다. 시리즈 전체를 순서대로 읽을 필요는 없지만 오슬로 3부작이라 불리는 <레드브레스트>, <네메시스>, 다음에 나올 <데빌스 스타>는 순서대로 읽으면 좋을 것이다. 물론 순서대로 읽지 않는다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다. 단지 이 시리즈를 관통하는 악당을 좀더 긴장하면서 읽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 때문이다.

 

“나는 곧 죽을 것이다.”란 자극적인 문장을 가진 첫 장으로 이야기를 시작한다. 처음 이 문장을 읽었을 때 그냥 무심코 지나갔다. 뭔가 의미가 있을 것이란 생각을 했지만 언제나처럼 나중에 답이 나올 것이란 사실 때문에 휙 지나갔다. 맞다. 끝부분에 도달하면 이 문장에 대한 답이 나온다. 이 소설을 관통하는 두 가지 사건 중 하나를 이해하는데 결정적인 단서가 된다. 그리고 이 사건은 해리를 한때 가장 곤란한 상황으로 몰고 간다. 다른 작품보다 좀더 복잡한 이번 소설을 관통하는 하나의 동기가 이 속에 담겨 있다.

 

실제적인 이야기는 은행 강도 영상에서 시작한다. 강도가 들어와서 여은행원을 잡고 지점장을 협박해서 돈을 강탈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돈을 전달하지 못한다. 총으로 여자를 쏜다. 달아난다. 강도가 들어왔을 때 경찰서에 신호를 보냈지만 도착이 늦었다. 은행 강도는 유유히 사라졌다. 이 하나의 사건은 두 개의 사건으로 나뉜다. 은행 강도와 살인 사건이다. 이 때문에 해리가 이 사건을 조사하는 팀에 들어간다. 이 살인 사건보다 해리가 더 조사하고 싶은 것은 전작 <레드브레스트>에서 죽은 파트너 엘렌 옐텐의 살인 사건이다. 하지만 조직에 매여 있다 보니 어쩔 수 없다. 그리고 여기에 또 하나의 사건이 발생한다.

 

라켈이 친권 소송 때문에 러시아 법정에 있을 때 오래 전에 잠시 사귄 여자가 연락한다. 그녀의 이름은 안나. 라켈을 사랑하는 그에게 안나가 다가온다. 유혹한다. 잠시 넘어간다. 이성과 감성은 언제나 따로 논다. 또 한 번의 실수를 하지 않으려는 그에게 안나가 연락한다. 은행 강도 살인 사건을 조사하는 도중이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찾아간다. 하지만 어느 한 순간의 기억이 사라진 상태에서 자기 집에 도착한다. 어떻게 왔는지도 모른다. 분명 안나의 집을 찾아간 것까지는 기억하는데. 그리고 얼마 후 안나의 시체가 발견된다. 자살로 보인다. 그런데 이상하다. 왼손잡이인데 오른손으로 총을 쐈다. 형사 해리의 본능이 살아난다.

 

은행 강도계에 실질적으로 계획자 역할을 하는 전설적인 인물이 있다. 라스콜이다. 경찰이 증거 부족으로 잡지 못하고 있었는데 자신의 발로 찾아와 자수를 했다. 현재 감옥에 갇혀 있다. 그를 통하면 이번 은행 강도 살인 사건의 범인을 예측하는 것이 가능하다. 거물 범죄인이 쉽게 입을 열 리가 없다. 그런데 안나의 장례식에 그가 나타났다. 그는 안나의 삼촌이다. 여기서 이 두 별개의 사건이 하나로 이어지는 접점이 생긴다. 해리가 예측한 범인을 잡아주는 조건으로 은행 강도 영상을 보고 범인을 알려준다. 여기에 또 한 명의 독특한 경찰이 등장한다. 베아테다. 그녀는 한 번 본 사람의 얼굴은 절대 잊지 않는다. 닮은 얼굴을 찾는다. 그는 바로 살해당한 여은행원의 남편 트론이다. 라스콜이 지적한 인물은 바로 그의 형 레브다.

 

분명한 것처럼 보이는 범인들이다. 해리는 확신을 가지고 수사를 한다. 범인을 쫓는다. 하지만 그 분명한 것처럼 보였던 것 사이로 틈이 생긴다. 자신이 확신했던 것 때문에 살인이 벌어지고, 자신이 용의자로 몰리는 상황까지 연출된다. 이 확신으로 인한 잘못은 그만한 것이 아니다. 라스콜도 마찬가지다. 그런데 놀라운 것은 감옥에 갇힌 라스콜이 감옥 밖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을 알고, 다른 사건들을 조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해리가 예상한 범인이 누군지 알려주지 않는다고 라켈 모자를 협박할 정도다. 악을 제압하기 위해 선택한 악이 해리를 삼키려고 한다.

 

650여 쪽에 달하는 분량이다. 확신을 의문으로, 의문을 의심으로 바꾸면서 반전이 벌어진다. 그 사이사이에 등장인물들의 과거와 사연을 집어넣어 깊이를 더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관통하는 것은 단 하나 복수다. 인간의 가장 원초적인 감정 중 하나인 그것. 스릴러를 쓰고 자 한 그의 의도는 제대로 적중했다. 복잡하게 구성한 이야기가 약간 힘을 잃는 부분도 생겼지만 단숨에 읽게 만드는 매력은 여전하다. 그리고 출간연도 이전에 발생한 9.11 테러를 사이사이 넣어서 복수의 광기를 표현한다. 뜬금없이, 갑자기 박찬욱 감독의 복수 3부작이 떠오른다. 왜일까? 다음 이야기에서 엘렌 사건을 해결하면서 하나의 복수가 이루어질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