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금 막 <콘택트 2>를 다 읽었다. 나는 많은 생각들을 하는데 대부분은 당연히 기록되지 않고 잊혀진다. 그 중 아주 일부만이 이렇게 기록의 형태로 남는다. 이 소설을 읽고 느낀 점, 생각한 점을 남기고 싶다.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과학책은 아마도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 가 아닐까? 아마도 칼 세이건은 역사상 가장 문학적인 과학자 아닐까 싶다. 이 소설은 거대했다. 칼 세이건이 아니면 과학과 종교를 다루는 이야기를 이처럼 우아하게 할 수는 없었을 것이다.

 

 나는 남을 설득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의 생각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 자신의 경험과 기억이 그 자신을 구성하고 있다. 우리는 자신의 생각은 신봉하지만 남의 생각은 의심한다. 자신의 생각에는 독실한 신앙인이 되지만 남의 생각에 대해서는 회의론자가 된다.

 

 칼 세이건은 이 소설을 통해 아주 어려운 일을 해냈다. 그는 종교인들을 설득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을 시도하다니 역시 대단하다고 경의를 표한다. 물론 이 소설로 설득되지 않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소설의 등장인물 파머 조스처럼 어느 정도 생각이 깨어있는 종교인이라면 설득당할지도 모른다.

 

 종교와 과학을 가르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무엇일까? 이 소설의 해답은 바로 "물리적인 증거" 다. 이것은 어쩌면 다른 사람을 설득할 때도 가장 중요한 무기가 될 수 있다. 물론 사람을 설득하는 것은 사실 여부를 비롯하여 그 사람의 감정을 다루는 것도 필요하지만 말이다.

 

 (아래 내용은 스포를 포함합니다.)

 이미 오래 전의 소설이고 영화로도 제작되어 개봉되었지만 그래도 스포는 조심하고 싶다. 소설의 주인공은 우주에서 온 신호를 수신하여 기계를 만든다. 그리고 그 기계를 타고 외계인을 만나고 온다. 하지만 지구로 돌아와보니 시간은 20분 밖에 흘러있지 않고 우주선은 이동하지 않았다. 주인공이 찍은 카메라에는 아무것도 기록되어 있지 않다. 주인공의 경험은 주관적인 경험일 뿐 그녀에게 물리적인 증거가 없다. 아무도 그녀의 말을 믿으려하지 않는다. 그녀는 자신의 체험을 입증할 증거가 없다. 여기서 과학자와 비과학자의 차이가 나타난다. 그녀는 자신의 말을 입증할 증거를 찾으려고 한다. 자신의 말이 옳다고 주장하지 않는다.

 

 종교인들은 자신의 말이 옳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증거는 없다. 과거의 기록은 증거가 될 수 없다. 과학자들은 주장할 때 항상 증거를 가지고 주장한다. 그런데 종교인들은 과학자들의 주장을 믿지도 않고 증거를 보지도 않는다. 종교인들과 과학자들의 소통을 위해 공통의 언어로 '과학' 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과학은 어쩌면 인류의 공통 언어를 넘어 우주의 공통 언어일지도 모른다. 수학은 분명 우주의 공통 언어일 것이다.

 

 칼 세이건은 이런 생각들을 아주 우아하고 멋지게 소설을 통해서 표현했다. 과학과 신앙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소설을 통해 보여줬다. 그가 새삼 더 대단하게 느껴졌다. 리처드 도킨스의 설득 방식보다 칼 세이건의 방식이 훨씬 우아하고 아름답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7-08-17 13:2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종교인과 과학자가 서로 대화하려면 윤리의식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도 있어야 합니다. 과학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과학도 한계가 있습니다. 성숙한 과학은 연구 결과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자정 능력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런 능력이 없으면 소수 과학자들의 비윤리적 행동에 눈 감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선 과학의 탐구 정신이 훼손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과학자들에게 윤리의식을 요구해야 합니다.

과학의 실증적 주장을 불신하는 ‘종교인‘은 없습니다. ‘종교인‘이라는 표현을 자주 사용하게 되면 ‘종교는 과학 발전의 걸림돌‘이라는 부정적 인식이 생기게 됩니다. ‘종교 근본주의자‘들이 문제입니다. 세이건은 종교 근본주의자들을 비판했습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8-17 18:58   좋아요 0 | URL
저도 ‘종교인‘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면서 맘에 걸렸는데 ‘종교 근본주의자‘라는 표현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8-17 18:58   좋아요 0 | URL
종교 근본주의자라고 바꿔 표현하니 또 먼가 조금 어긋난 느낌이 드네요ㅎ;; 과연 IS라던가 종교 근본주의자들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ㅋ??? (다시 종교 근본주의자에서 종교인으로 바꿨습니다ㅠ)

cyrus님의 주장 ‘종교인과 과학자가 서로 대화하려면 윤리의식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도 필요하다‘는 말씀에 동의합니다. 하지만 딴지를 조금 걸자면 윤리의식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은 과학자든 종교인이든 혹은 인간이라면 당연한 것 아닐까요? 오히려 저는 평균적으로 그리고 역사적으로 과학자가 종교인들보다 윤리의식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자가 테러나 살인을 저지를 확률보다 압도적으로 종교인이 테러나 살인을 저지를 확률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회 속의 과학에 대한 윤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과학은 도구일 뿐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올바른 윤리관이 필요합니다.



cyrus 2017-08-18 22:07   좋아요 1 | URL
전세계는 생물무기를 이용한 바이오테러에 대한 대비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과학자와 종교인들은 생명공학기술이 악용되는 것을 염려하고 있습니다.

고양이라디오님은 과학자가 종교인보다 윤리의식이 높고, 과학자가 테러를 일으킬 확률이 낮다고 생각하시는데, 지나치게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확률을 언급하셨데 수치적인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근거는 의견이 옳음을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근거가 없는 생각은 ‘주관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8-18 22:17   좋아요 0 | URL
과학자가 종교인보다 윤리의식이 높다는 주장은 취소하겠습니다. 그렇지만 종교인이라고 해서 특별히 다른 사람들보다 윤리의식이 높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물론 윤리의식이 높은 종교인도 있고 그렇지 않은 종교인도 있겠지요. 하지만 윤리의식이 종교에서 나오는 것도 아니고 종교의 전유물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과학자가 종교인보다 테러를 일으킬 확률이 낮다는 주장도 취소하겠습니다. cyrus님 말대로 근거가 없습니다.

제가 모든 종교인을 싸잡아 비난하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역사를 비춰볼 때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살인과 전쟁보다는 종교라는 이름으로 벌어진 살인과 종교가 훨씬 흔하다고 생각합니다.

근거를 요청하시면 당장 생각나는 것만으로도 ISIS라던가 십자군 전쟁, 시아파와 수니파간의 분쟁,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벌어졌던 학살, 유럽에서 종교혁명으로 말미암아 벌어진 수많은 종교전쟁들을 들 수 있겠습니다. 그에 반해 제가 몰라서인지 몰라도 역사 속에서 과학자라는 이름으로 저질러진 전쟁이나 학살은 잘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과학이란 이름으로 자행된 살인이나 테러, 전쟁보다 종교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살인이나 테러, 전쟁이 훨씬 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cyrus 2017-08-18 23:08   좋아요 1 | URL
고양이라디오님의 말씀이 맞습니다. 종교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비인륜적인 살상이 과거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너무 많이 일어났고,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지금까지 언급하신 고양이라디오님의 주장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광신적인 종교인들이 일으킨 살상 사례가 많다. 반면 과학자가 일으킨 살상 사례는 적다. 그래서 역사적으로 과학자는 종교인보다 윤리의식이 높다.‘

살상은 무조건 잘못된 행동입니다. 테러를 도운 과학자도 나쁘고, 테러를 일으킨 종교 극단주의자들도 나쁩니다. 여기서 수적 우위만 가지고 논하면 당연히 과학자가 종교인보다 윤리의식이 높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요제프 멩겔레, 프리츠 하버, 그리고 일본 731부대 실험에 참여한 과학자들. 전부 제가 알고 있는 ‘과학이라는 이름으로 자행된 살상 사건‘입니다. 과학자가 동원된 테러 사례는 저의 두 번째 답글에 언급했습니다. 종교인이 일으킨 살상ᆞ테러보다 사례 수가 적을 겁니다. 절대적 수적 우위로 따져 보면 당연히 종교인들의 윤리의식이 과학자보다 떨어져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과학자나 종교인이나 윤리의식을 비교하면 ‘도토리 키 재기‘라고 생각합니다.

고양이라디오 2017-08-19 23:54   좋아요 1 | URL
cyrus님의 지적 감사합니다. 좋은 글을 쓰려면 주장을 할 때 근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하지만 저는 나태함으로 인해 근거없이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늘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조심해야 할 부분 일깨워주셔서 감사합니다.

과학자가 동원된 테러나 비윤리적인 일을 저질렀던 과학자들의 사례를 상기시켜주셔서 감사합니다. 과학자는 종교인보다 윤리의식이 높다는 주장은 앞서 철회했습니다. 다만 저는 종교가 그리 썩 훌륭하게 사람들에게 윤리의식을 심어준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학자나 종교인이나 윤리 의식은 cyrus님 말씀대로 ‘도토리 키재기‘ 일 것입니다.

다만 제가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은 역사적으로 볼 때 과학보다 종교가 잘못된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지 않았나 하는 것입니다. cyrus님 말씀대로 단순히 종교인이 과학자보다 많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만약 과학자가 종교인보다 많았다면 결과는 반대였을지도 모릅니다.

저는 과학이나 종교보다 중요한 것은 인간이라고 생각합니다. 과학이나 종교는 인간이 만들어낸 발명품이나 발견한 도구라고 생각합니다. 그것을 사용하는 인간이 더욱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종교인이나 과학자가 아니면서도 누구보다 도덕적인 사람이 있고 종교인이나 과학자지만 누구보다 비도덕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인간에게 도덕을 가르쳐주는 것은 과연 무엇일까요? 아마도 어린 시절에 부모나 주위 사람들로 부터의 영향과 유전자에 새겨진 본성에 기초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종교의 가르침도 제대로만 배울 수 있다면 분명 도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을 것입니다.

cyrus 2017-08-20 12:29   좋아요 1 | URL
과학과 종교, 여기에 윤리까지 더해지면서 토론을 진행하게 되면 끝이 없을 겁니다. 다양한 의견들이 나올 겁니다. 저와 고양이라디오님과 다른 제3자의 의견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라디오님과 댓글을 주고 받으면서 과학, 종교, 윤리의 관계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다. 역시나 이 주제는 어려웠습니다. 제가 이 주제에 대해 모르는 게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 부족한 의견을 끝까지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고양이라디오님의 의견이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주제를 바라보는 관점이 달랐을 뿐입니다. 저의 의사 표현이 ‘그 의견은 틀렸어‘라고 다그치는 것처럼 느껴졌다면 제 표현 전달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