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돈 이야기
우다 히로에 지음, 박현미 옮김, 이즈미 마사토 일본어판 감수, 김희재 한국어판 감수 / 21세기북스 / 201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책인데 세일즈 포인트가 굉장히 낮습니다. 135 밖에 안되네요. 리뷰를 더 열심히 써야겠습니다.


 만화로 된 재테크 책입니다. 이즈미 마사토라는 분 때문에 읽게 된 책입니다. <부자의 그릇>이란 책을 재밌게 읽고 그의 책들을 찾아서 읽어보고 있습니다. 모두 같은 내용의 반복이지만 금전 지성을 기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좀 더 현실적인 부분에서 시작해서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돈에 관한 지식을 알려줍니다. 


 만화의 주인공의 서른세 살의 평범한 가정주부 우다 히로에입니다. 책의 저자와 이름이 같습니다. 아마 이 책의 이야기들도 저자가 직접 겪고 배워나가는 과정을 그린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녀의 좌충우돌 적자 극복 프로젝트입니다. 돈에 대해 무지했던 그녀가 여러 사람들을 통해 조금씩 돈에 대해 배워가는 내용입니다. 그 내용이 단순한 지식습득에 머무르는 것이 아닌 지식의 필요성과 의미에 대해서도 설득력있게 표현되었습니다. 예를들면, 노후 준비는 자신을 위한 준비이기도 하지만 자녀나 남에게 피해주지 않기 위한 준비이기도 합니다. 생명보험은 그 사람의 생명 값이 아니라 남은 사람들을 지켜주는 보험입니다. 


 보통사람은 대부분 돈에 대한 불안감을 가지고 살아갑니다. 우리나라 가계 대출이나 자영업자 대출이 사상최고액을 달성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이 빚을 지고 있습니다. 절약하고 열심히 일을 했고 나쁜 짓도 안했는데도 돈이 없습니다. 이 책의 저자 또한 갑작스런 적자에 불안감을 느끼고 돈에 대해 공부하게 됩니다.


 목차를 살펴보면 먼저 1장에서는 절약에 대해 살펴봅니다. 역시 절약이 가장 중요하고 기본입니다. 간단하게 가계부 쓰는 방법부터 잘못된 절약을 바로잡고 저축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저축은 수입의 10~20%의 비율을 미리 저축하라고 알려줍니다. 쓰고 남는 돈을 저축하는 것이 아닌 저축하고 남는 돈을 지출해야 합니다. 절약의 기본은 고정비 삭감이라는 사실도 알려줍니다. 2장은 이익을 불리는 사고방식을 알려줍니다. 재무재표와 가치에 대해 다룹니다. 3장에서는 주택구입에 대해서, 4장에서는 돈에 관한 불안감을 극복하게 해주고 돈에 대한 공부와 실천의 필요성을 이야기합니다. 5장은 보험, 6장은 노후자금, 7장은 자녀육아에 대해 다룹니다.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돈에 대해 알려주고 부족한 부분은 이즈미 마사토씨가 각 장의 마지막에 보충해줍니다. 글을 읽기 지겨우시면 만화만 보아도 좋습니다. 저도 글이 읽기 지겨우면 만화부분만 보다가 다시 돌아가서 글을 읽다가 왔다 갔다 하면서 읽었습니다. 독서를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흐름이 끊기지 않는 것입니다. 스스로 완급조절을 하면서 글을 읽으면 덜 지루합니다. 


 책을 한 번 훑어보니 상당히 유용하고 좋은 내용들이 알차게 담겨있네요. 다시 한 번 정독할 필요성이 있는 책입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나 2017-03-29 12: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이 책 정말 좋다고 생각했는데.. ㅎㅎ 특히 우다 히로에기 갖고 있는 돈의교양이 저랑 비슷해서.. 배울게 많고그랬어요

고양이라디오 2017-03-29 14:09   좋아요 0 | URL
좋다고 생각한 책이 세일즈 포인트가 낮으면 안타까워요ㅠㅋ 그 반대도 마찬가지고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