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책 읽는 거보다 밀린 리뷰나 페이퍼를 쓰는게 더 좋습니다. 쌓였으면 배출을 하든 어떻게든 해결을 해야지 순환이 잘됩니다. 2월은 총 12권을 읽었습니다. 평소의 반타작정도입니다. 영화는 6편을 보았습니다. 2월 바쁘기도 했고 컨디션도 안좋았던거 같습니다. 3월에는 운동도 좀 하고 수면도 충분히 취하고 건강관리를 잘해야겠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도요. 


 일단 책 이야기에 앞서 영화이야기부터 하고 싶습니다. 좋은 영화를 많이 만났습니다. 인생영화 <초속 5센티미터>를 다시 만났습니다. <스포트라이트>도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컨택트>, <파리넬리>, <엽문 3> 도 재밌었습니다. <금지된 행성>만 조금 아쉬웠습니다. 피곤하거나 책이 안 읽힐 때는 억지로 책을 붙잡는 대신 영화를 좀 더 봐야겠습니다. 


 12권이지만 TOP 5를 선정하고 그 외의 책들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1. 열한 계단

채사장 지음 / 웨일북 / 2016년 12월















 1위는 채사장의 <열한 계단>입니다. 감동 이런거 보다 일단 재미를 기준으로 했을때 가장 만족스러웠습니다. 오랜만에 한자리에 앉아서 쉬지 않고 책 한권을 읽었습니다. 이렇게 몰입 잘되고 재미있고 감동도 있는 책은 오랜만이었습니다.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문학적으로도 구조나 스토리도 훌륭합니다. 성장과 지혜를 주제로한 채사장의 자전적이야기를 담은 책입니다. 



 2. 세계사 브런치

정시몬 지음 / 부키 / 2015년 9월















 정시몬씨 책 재밌습니다. 채사장 못지 않습니다. 그는 채사장 못지 않게 간서치입니다. 역시 재미를 기준으로 2위에 선정했습니다. <세계 문학 브런치> 이후로 두번째로 저자의 책을 보았습니다. 기대 이상이었습니다. 세계사의 매력에 흠뻑빠졌습니다. 앞으로도 정시몬씨의 책을 읽어나가고 싶습니다. 현재 국내저자 중 정시몬씨와 채사장씨가 제겐 투톱입니다. 


 

 3. 스토너

존 윌리엄스 지음, 김승욱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월















 존 윌리엄스의 한 남자의 일생을 그린 소설 <스토너>는 감동을 기준으로 했을 때는 단연 1위입니다. 여타 장르 소설처럼 책장이 술술 넘어가는 재미는 좀 떨어지지만 삶의 묵직함을 느낄 수 있는 잔잔한 소설입니다. 이 작품은 북플이나 알라딘 서재에서 나쁜 평을 본 적이 없습니다. 모두가 위대한 소설이라 인정하는 소설.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게 하는 소설 <스토너> 였습니다.



 4. 동급생

프레드 울만 지음, 황보석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2월




 












 4위도 소설입니다. 프레드 울만의 중편 소설 <동급생>입니다. 나치즘과 전쟁 속에서의 두 소년의 우정을 벅찬 감동으로 그려냈습니다. 특히나 결말은 압도적이었습니다. 잔인한 시대 속에서 인간의 숭고함을 되새기게 해주는 멋진 소설입니다. 중편 분량이라 부담없이 읽으실 수 있습니다. 추천드립니다. 


 

 5. 셜록 홈즈 전집 7 (양장)

아서 코난 도일 지음, 백영미 옮김 / 황금가지 / 2002년 7월















 5위 머할까 하다가 역시 홈즈만한 작품은 없었던 거 같습니다. 7권은 홈즈의 귀환을 다룹니다. 죽었는지 알았던 홈즈가 다시 부활해서 전보다 강력해진 모습으로 돌아왔습니다. 역시나 재미있고 흥미로운 사건들이 단편으로 펼쳐집니다. 기대를 배신하지 않는 작품입니다. 



 과학 분야 도서 3권을 읽었습니다. 읽은 책 중 25%의 비율이니 그래도 양호합니다. 
















 <만화로 쉽게 배우는 기초생리학> 추천합니다. 생리학이나 인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입문서로 제격입니다. 의료계통의 학생들에게도 강력히 추천하고 싶습니다. 우리나라의 과학출판사 양대산맥은 바다출판사와 MID출판사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저는 저 두 출판사밖에 모릅니다;;) MID출판사의 <헤어>는 털에 대해 모든 것을 담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역사적, 문화적 관점에서 바라본 털 이야기입니다. 바다출판사의 <스켑틱 Vol. 4>는 진화심리학을 커버스토리로 다룹니다. 그외에도 흥미로운 주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스켑틱> 시리즈는 제가 좋아하는 시리즈입니다. 과학을 접하기에 좋은 잡지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4권은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책들입니다. 






 











 <꽃 한 송이 말씀 한 구절>은 성경 속 말씀과 이쁜 손글씨 꽃그림이 어우러진 책입니다. <뭉크>와 <혜성을 닮은 방>은 그래픽노블입니다. 만화의 형식으로 한 예술가의 삶과 판타지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셋 다 그리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마지막 <내가 하는 일 가슴 설레는 일>은 가볍게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릴만합니다. 디즈니랜드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에게 일어나는 감동실화를 바탕으로 일에 대한 교훈을 줍니다. 지금 하는 일은 다른 각도로 보고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되어주는 책입니다. 쉽고 긍정적인 기운을 주는 책입니다. 가끔은 이런 비타민같은 책들이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처럼 소량으로 큰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물론 비타민처럼 충분하면 쓸모없지만요.



 이렇게 페이퍼를 쓰니 영화에서는 성공적이었지만 책은 많이 읽지 못했습니다. 3월에는 정시몬씨의 책과 <스켑틱> 시리즈 등의 과학도서들을 꾸준히 만나보고 홈즈 시리즈도 마무리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동기부여나 열정을 불러일으키는 책들도 봐야겠습니다. 요즘 왠지 의욕이 없네요. 어쩌면 책보다 운동을 하고 휴식을 취하는게 옳은 방법일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들 2월 잘 마무리하시고 3월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권수

제목

날짜

537

세계사 브런치

2/3

 

컨택트

2/4

 

스포트라이트

2/5

538

만화로 쉽게 배우는 기초생리학

2/6

539

셜록 홈즈 전집 7 : 셜록 홈즈의 귀환

2/10

540

스토너

 

541

꽃 한 송이 말씀 한 구절

2/12

 

초속 5센티미터

 

542

동급생

2/13

543

헤어

2/16

544

열한 계단

2/17

545

뭉크

2/19

 

엽문 3

2/20

546

스켑틱 vol. 4 : 진화하는 진화심리학

2/24

547

혜성을 닮은 방 3

2/25

 

금지된 행성

 

 

파리넬리

 

548

내가 하는 일 가슴 설레는 일

2/2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