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저자인 필립 코 틀러 (Philip Kotler)는 현대 마케팅의 아버지(Father of Modern Marketing)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그의 전작을 통해 불투명하고 복잡하고, 어쩌면 모호하기 까지한 마케팅 시장의 변화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부여해 왔습니다.

즉, 그는 이제껏 그의 전작들을 통해 제품 중심 마케팅 (1.0)에서 고객 중심 마케팅 (2.0)으로, 궁극적으로는 인간 중심 마케팅 (3.0)으로의 주요 전환에 대해 언급해 왔습니다.

 

본서<마켓 4.0>은  4차산업혁명이라 명명된 새로운 디지털시대애 마케팅 분야에서 일어나고 있는 구조적인 변화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 기술과 연결(technology and connectivity)의 결과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기술과 연결성이 마케팅의 새로운 변화를 가져온 이유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을 내리는 방향을 바꿀 수 있는 패러다임을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마케팅 4.0이야말로 회사와 고객 간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상호 작용을 결합한 마케팅 접근 방식이며,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제품이 더욱 개인화되고 서비스가 더욱 개인화되는 디지털 경제에서의 핵심은 이러한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3차에서 4차산업혁명으로 이어지는 현재와 같은 과도기 시대에는 새로운 마케팅적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따라서  마케팅 4.0은 마케팅 3.0의 자연스러운 귀결이며, 그 깊이와 폭을 넓히는 작업이라 할 것입니다. 이 책의 주요 전제는 디지털 경제에서 고객 경로(customer paths)가 변화하는 특성에 마케팅이 자연스럽게 적응해야한다는 것입니다.


마케터의 역할은 인식에서부터 궁극적으로는 브랜드 옹호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안내하는 것이니, 본질적으로 마케팅 4.0은 고객소비의 모든 여정을 다루기 위한 전체 마케팅의 심화 및 확대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서에서 다루는 마케팅 4.0의 핵심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연결된 고객에 대한 세 가지 힘의 이동
- 연결된 고객에 대한 마케팅 역설
- 영향력있는 3가지 디지털 하위 문화
- 디지털 경제에서의 마케팅 기본 사항
- 새로운 고객 경로
- 마케팅 생산성 통계
- 산업 원형 및 모범 사례
- 브랜드 인력을위한 인간 중심 마케팅
- 브랜드 호기심을 위한 컨텐츠 마케팅
- 브랜드 몰입을위한 옴니 채널 마케팅
- 브랜드 친밀감을 위한 참여 마케팅

 

+ 왜 연결은 마케팅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게임 체인저인가 ?
+ 왜 점점 더 첨단 기술 세계에서 높은 상호 터치  작용이 새로운 차별화되고 있는가?
+ 왜 마케터는 인간처럼 행동하는 브랜드를 만들 필요가 있는가?
+ 왜 마케팅에서는 콘텐츠가 새로운 광고이고, #hashtag가 새로운 태그 라인으로 부상하는가? 그리고 AIDA의 패러다임 (관심, 관심, 욕구 및 행동)이 이제 사람들이 현재 구매하는 방식에 따라 유행에 뒤처지게된 이유는 무엇인가?

 

소비자들은 이제 판매자에만 의존해야했던 몇 년 전과 비교하여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수단과 장소가 점점 더 많아지고 있습니다.


위의 질문에 대한 명쾌한 답을 찾고자 하는 마케터들과 소비능력이 있고 상호 연결되어 있는 고객의 시대에 비즈니스를 능동적으로 마케팅하고 성장시키는 방법에 대한 새로운 규칙을 더 잘 이해하고자하는 모든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