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아몬드>의 주인공 '윤재'는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 머릿속 어딘가에 있는, 감정을 느끼도록 하는 '아몬드' 모양의 '편도체'가 잘 기능하지 않기 때문이다. 엄마는 그런 윤재가 세상을 평범하게 살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감정이라는 것을 이해시켜보려 한다. 말로 풀어 설명해보고, 아몬드를 먹여보고, 집안 곳곳에 희, 로, 애, 락, 애, 오, 욕이라는 한자를 붙여두기도 하고. 하지만 애초에 감정을 모르는 윤재에게는, 그 모든 것들이 그저 막연하게 느껴질 뿐이다. 온 세상에 기쁨, 적어도 평소보다는 한 단계 밝은 감정이 넘쳐흐르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윤재의 삶에서 엄마와 할머니가 한 순간에 멀어진다.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윤재는 그 모든 과정을 담담하게 말하고, 덕분에 이야기를 읽는 독자의 가슴은 더 먹먹해진다. 이후 윤재는 평범함의 궤도에서 튕겨져나가고, 다양한 일들이 빠른 속도로 진행된다.

문장이 어렵지 않고, 분량도 길지 않아서 읽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무엇보다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서 중간에 책장을 덮어야 할 때마다 아쉬워했고, 시간이 나면 바로 책을 펼쳤다. <아몬드>는 제 10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이고, 주인공인 윤재도 학생이지만, 성인이 읽기에도 전혀 어색함이 없다. 주인공은 감정을 느끼지 못한다는데, 이야기가 진행될 수록 독자인 나의 감정은 요동쳤다. 주인공이 느껴야 할 감정까지도 독자가 느끼는 것 같은 이상한 기분이 들기도 했다.

역설적이게도,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소년이 주인공인 소설을 읽으면서, 본인이 무엇인가를 느끼고, 타인의 감정에 공감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지 곱씹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