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우주백과 만화로 배우는 과학백과
신나는 과학을 만드는 사람들 엮음 / 삼성출판사 / 2014년 3월
평점 :
절판


만화로 배우는 우주백과

삼성출판사

 

 


적절히 잘 활용하면 아이들 학습에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도서가 바로 학습만화이죠. 저도 큰아이가 좋아하는 과학분야 독서를 할 때는 학습만화를 종종 보여주는 편인데요. 요즘 쏟아지는 학습만화들 중에서 아이의 학습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식과 유익한 정보가 들어 있으면서 너무 복잡하지 않은 그림과 자극적이지 않은 글이 들어있는 건전하며 유익한 학습만화를 찾기란 쉽지 않아요. 좋은 학습만화를 고르는 것은 고스란히 학부모의 몫이 되고 있는 것 같아요. 아이들은 아무래도 만화라고 하면 재미있으니까 달려 들어서 보려고 하고, 부모는 좋은 학습만화를 아이들이 볼 수 있게 선별해 줘야 하지요.

이번에 아들이 재미있게 읽은 학습만화, <만화로 배우는 우주백과>는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권해 주어도 좋을 학습만화인 것 같아요. 이해하기 쉽지 않은 과학개념과 원리를 쉽고 재미있는 만화를 통해서 배울 수 있거든요. 일단 처음에는 이 책의 두께에 압도당했어요. 학습만화인데 이렇게 두꺼워도 되나? 하는 생각이 우선 들었는데요, 아이가 책을 붙잡고 앉은 후부터 마지막 페이지를 덮을 때까지 손에서 놓지 않고 읽는 것을 보고 두께만큼이나 재미있는 책이라는 걸 느꼈지요.

그렇다면..단순히 재미만 있고 실속이 없는 그런 학습만화일까? 하는 생각도 들어서 제가 직접 읽어 보았어요.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책의 만화는 재미만을 강조하는 만화가 아니네요. 과학적 지식을 만화라는 매개체를 통해서 아이들이 쉽고도 재미있게, 정확하게 이해하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해 주는 내용을 담고 있어요. 흥미만을 강조한 자극적인 만화가 주를 이루고 있는 학습만화와는 달리, 따로 정보를 담고 있는 페이지를 보지 않더라도 만화만 제대로 읽는다면 주제에 따른 과학 상식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어 있어요. 저도 고개를 끄덕끄덕하면서 집중해서 만화를 보게 되네요.

바닷물의 간조와 만조는 왜 생기는 걸까요? 별자리에 숨겨진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무중력 상태란 무엇일까? 등등..다양한 우주과학 상식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요. 책 속 주인공들이 지구를 떠나 우주 여행을 하고 다시 지구로 돌아오기까지 재미있는 이야기를 거치면서 우주 과학에 대한 엄청난 양의 지식과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각 과학 주제에 따른 만화 중간중간에 이렇게 좀 더 심화된 정보를 주는 페이지가 들어 있어요. 만화 못지않게 재미있게 잘 보는 내용입니다.

두꺼운 분량의 만화인 만큼 그 속에 담고 있는 지식과 정보, 재미와 즐거움은 두께와 맞먹거나 그 이상이네요. 초등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우주에 대한 상식이 거의 모두 들어있는 것 같아요. 책을 읽으면서도 그동안 몰랐던 내용이 나오니 신기하고 더 재미있었어요.

다른 학습만화들과는 비교가 안되는 엄청난 두께의 책이며 그에 반비례 하여 책은 많이 무겁지 않고, 그에 비례하여 담고 있는 내용이 많아요. 또 교과연계 확실히 되어 있어서 활용하기 좋은 책이예요.

이 책을 읽고 난 후, 아들은 '만화로 배우는' 시리즈의 다른 책들을 꼭 보고 싶다고 하네요. 알겠다고 대답은 했는데요, 사실은 아이보다 제가 더 궁금해 하고 있답니다.^^ '만화로 배우는 인체 백과'와 '만화로 배우는 과학수사'를 꼭 읽어보고 싶다고 하는 아이의 마음이 백번 이해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