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8 - 근대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8
금현진 지음, 이우일.박소영 그림, 정진숙 정보글, 이상찬 감수 / 사회평론 / 201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8. 근대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다

사회평론

 


초등학교 5학년이 되면 한국사를 배운다. 그렇다면 초등학생들이 5학년이 되어서야 처음으로 한국사를 접하게 될까? 그건 절대로 아닌 것 같다. 왜냐하면 요즘은 미리 교과로 배울 내용들을 미리 훑어보는 것이 자연스러운 학습현상이 되었고, 특히 한국사는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교과 중 하나이기 때문에 미리 살펴보지 않으면 안 될 정도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영역이 되었다. 초등 저학년부터 아니 심지어는 유치원 때부터 역사책을 읽어보는 정도가 되었으니 자녀들의 한국사 공부에 대한 부모들의 열의가 대단함을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교과로 배우게 될 한국사를 어떻게 하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게 할까. 그에 대한 부모들의 고민 덕분일까. 시중에는 초등학생들이 읽어보기에 좋을 한국사 관련 책들이 상당히 많이 나와 있다. 하지만 막상 아이들과 읽어보기 위해서 한국사 관련 책들을 훑어보면 아이들이 스스로 즐겨볼 수 있는 책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너무 어려워서 아이들이 처음부터 부담스러워하거나, 흥미만을 강조한 만화책 등이 주로 눈에 띈다. 풍요 속의 빈곤이라는 말이 딱 떠오를 때 즈음,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를 처음으로 보게 되었고, 그동안 목마르게 찾아왔던,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한국사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림이 어디서 많이 본 듯한 낯익음이 느껴지는데, '노빈손 시리즈'의 '이우일 작가'가 그림을 그렸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만화그림을 책 속에서 만나볼 수 있으니 일단 책에 흥미가 느껴진다. 호기심과 흥미를 갖고 책을 펼쳐들게 되면, 그 다음부터는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아이들의 집중력을 끌어 들인다.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등장인물들과 용선생님과의 흥미로운 수업이 참 재미있다.




 

현직 선생님들이 직접 읽고 추천해 준 책이라니 한국사를 미리 공부하고자 하는 아이들에게는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시리즈 책은 좋은 한국사 선생님이 되어 줄 것이다.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시리즈'는 현재 9권까지 출간되었다. 이번에 아들과 함께 읽은 책은 8권으로 세도정치 시대부터 1910년 나라의 주권이 일본에게 빼앗길 때까지의 역사를 담고 있다. 아이들이 한국사 중에서도 가장 어려워 한다는 근대사가 들어 있는 책이라서 용선생 책은 어떻게 이 시절의 역사를 잘 풀어놓았나 무척이나 궁금했었다. 기대만큼이나 용선생이 안겨주는 만족도는 컸다.

두꺼운 책의 내용에 비해서 아이들이 혼자서도 술술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아이 스스로도 집중해서 잘 읽을 수 있었다. 등장인물들의 대화문장이 많아서 머리 속에 자연스럽게 장면이 떠오르고, 덩달아 역사의 흐름도 지식도 이해하기 쉬워진다.

 


중간 중간에 '나선애의 정리노트'를 통해서 깔끔하고 명료하게 내용을 정리할 수 있고, '한국사 퀴즈 달인을 찾아라' 코너에서 재미있는 문제를 풀어봄으로써 아이들 스스로 얼마나 이해하고 습득했는지를 확인해볼 수 있다.



 
본문 중에 어려운 어휘는 따로 설명이 되어 있고, 관련 자료들도 실물 사진이나 그림 등의 형태로 꽤 실려 있다.
역사 공부라하면 지루하고 어렵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이라면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시리즈를 꼭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각 권에 해당하는 한국사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고, 한국사 지식을 풍부하고 두텁게 만들어 주는 세세한 내용을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서 두꺼운 한국사 책을 아이 스스로 재미있게 읽어낼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한국사 공부에 대한 부담감이 많이 줄어들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