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표현력 사전 - 수준 높은 책읽기 논리적인 글쓰기 교양 있는 말하기를 위한
기획집단 MOIM 지음, 조양순 그림 / 파란자전거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1.jpg

 

아이가 글을 읽기 시작하면서 그 의미와 뜻도 정확히 알아야 하는데 생각보다 아이들은 글자만 눈으로 읽고 그 의미나 뜻을 모르고 있더라구요. 우리말은 한자어가 많이 들어가 있기때문이란 생각도 들지만 넘 빨리 글자를 학습하게 되어서 그런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그럼 표현력 사전에는 무엇이 들었는지 알아볼까요....

 


h2.jpg

이책의 구성은 7가지 주제를 가지고 알려주고 있답니다. 1,소중한 몸, 2. 말 이런저런 행동 3. 나를 표현하고 남을 이해해요. 4.좋은 사이 나쁜사이 5.함께 사는 사회 6.정정당당우리사회 7.하늘 땅 물 바람 이렇게 말이지요. 처음에 찬영이는 이책은 사전이라 읽기 힘들다고 이야기 했답니다. 물론 책이 보기에도 두껍고 아이가 좋아할 스타일은 아니랍니다. 하지만 아이가 일기를 쓸때나 자신의 생각을 글로 써야 할때 그 의미를 잘 파악하지 못하고 자신이 표현하고픈 데로 써지지 않아함을 알고 있기에 하나하나 차분히 알아보면 찬영이에게 도움이 될꺼란 이야기를 해주었답니다.


h3.jpg

사전은 아이들이 좋아하지 않는 책중하라일꺼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럼 나를 표현하고 사진의 생각을 문장으로 잘 이야기 할 수 있다면 말도 고와지고 수준도 나름 높아지겠지요. 주된 내용은 단어나 문장의 뜻과 사용되는 문장 예시가 들어있어서 활용도를 높이는데 저자님이 신경 쓰신것 같습니다. 초등표현력사전을 자주 보게 된다면 말의 무게감과 바른 언어적 사용될것 같더라구요. 예를 들어 간이라도 꺼내주다는 = 모든것을 아낌없이 주다란 의미지요. 기가 질리다는 = 겁이나서 기가 꺽이다. 파김치가 되다는 = 몹시 지쳐서 몸이 늘어지다  그리고 중간중간 재미난 그림이포함되어져 있어 아이가 재미있고 이해가 된다고 이야기 하더라구요. 내친걸음이다 = 이왕에 시작한 일   노익장을 자랑하다 = 나이는들었으나 힘이 있음을 널리 알리다 콩나물 시루같다 = 좁은 공간에 가득 들어차 있다.


h4.jpg

찬영이는 이야기할때 다소 급하고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편이라서 저랑 관심을 가지고 본 부분은 나를 표현하고 남을 이해 해요 랍니다. 요즘 아이들은 자신의 이야기가 주장을 강하게이야기 하고 친구의 이야기를 귀 담어 듣지 않는것 같아 배려를 할줄모르더라구요. 날이서다 = 신경이 날타롭다.  기색이역력하다 = 어떤 마음의 변화가 얼굴 빛으로 들어나다 입술을 깨물다 = 고통이나 분을 참다 굳은 결심을 하다. 끽소리 못한다 = 반항하거나 하소연 한마디 못하다. 재갈을 물리다 = 반대하거나 대드는 말을 하지 못하게 한다.


h5.jpg


h6.jpg


찬영이는 아직 이책을 다보지는 못했지만 이렇게 독서록을 작성하였답니다.

이책은 사전에 관한 책이다. 나는 긴글을 좋아하지 않는다. 내가 아는 거는 등골이 오싹하다. 등골이 휘다 이다. 왠지 이것이 내가 커가면서 도움이 될거 같다. 뜻이 되게 여라가지고 제 2장때 하는 글이 인상이 깊었다. 사람이 자신의 몸상태를 잘 알고 표현하는 것은 세상과 타인에대해 공감하고 이해 하는 첫 걸음이 된답니다. 앞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신체와 관련한 표현을 배웠다. 이제 몸상채를 나타내는 표현을 알아볼까요?  이것은 내가 모르는거 반 아는것은 반이여서 이걸 택했다.

찬영이는글이 많은 책을 싫어 한다고 분명히 밝히고 있네요....ㅎㅎㅎㅎ 하지만 자신이 나중에 글을 표현할때 도움이 될것 같다고 이야기 하는걸 보니 많은도움을 줄꺼란 생각이 들었나 봅니다. 책의 모든 단어를 다 살펴본것이 아니기때문에 아이가 시간을 두고 더 살펴봐야 할것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