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족으로 산다
수잔 쾅 지음, 정주은 옮김 / 쌤앤파커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사람들을 만나다보면 예전과 다른 분위기가 있다.
예전에는 자신의 직업과 취미가 확실히 분리가 되어 있었다면 요즘은-특히 젊은이들- 그 경계가 모호해보일 정도이다.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아마추어 테니스 선수를 하는 분도 있고, 초등학교 교사이면서 꽃꽃이도 강의하는 분도 있다.
이전에는 직업이라는 것이 하나라는 인식이였지만, 이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나 잘하는 일도 또 하나의 직업으로 만드를 경향이 있다.
이런 능력자들을 보면 많이 부럽기도 하다.
이 책은 이런 능력자-저자는 멀티족이라고 부른다-들에 대한 글이다.

사회가 점점 분업화되고 사람들이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게 되면서부터 하나의 업무에 전문성을 더하는 사람도 있지만, 다양한 분야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전문가 수준의 능력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단지 취미나 특기를 벗어나 그것을 경제적인 활동으로 연결시킨다면 당신도 멀티족이 될 수 있다.

IMF나 금융위기와 같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지금 몸담고 있는 회사에서 정리해고를 당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멀티족이라면 어느 정도 경제적인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투자에서 말하는 분산투자를 일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 무척 좋을 것이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라면 세계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면 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내가 좋아하는, 하고 싶은 일을 통해 어떻게 경제적 이익을 낼 수 있는지 고민해 보자.
그것을 찾을 수 있다면 경제적 자유와 심리적 해방을 함께 맛볼 수 있을 것이다.

3장의 '좋아하는 일을 돈이 되게 하는 기술'은 단지 취미로 생각했던 일을 다른 관점에서 보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었다.
여러 분야의 다양한 일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것들을 통해 어떻게 경제적 이익을 낼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 좋은 창구가 될 것이다.

저자는 멀티족에 대한 장점만을 설명하고 있지만, 잘못 사용하면 지금보다 더 힘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도 알아야 한다.
무엇보다 '제대로' 되지 않은 분산은 오히려 하나의 일만 하는 것보다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가장 우선할 것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제대로 해야 하는 것이다.
멀티족이란 이것도 하고, 저것도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도 '잘하고' 저것도 '잘하는' 사람을 일컽는 말이다.

"당신의 재능이 야심을 받쳐주지 못한다면 일단 마음을 가라앉히고 배워야 한다.
당신의 능력이 목표를 제어하지 못한다면 일단 마음을 가라앉히고 경험을 쌓아야 한다.
꿈은 조급함이 아니라 침전과 축적이다."

책의 앞 부분에 있는 글이다.
내가 욕심을 내고 있는 것은 아닌지 다시 생각해 보게 만드는 문구다.
더 많은 침전과 축적을 위해 노력해야겠다는 의지도 생기게 만드는 문구이기도 하다.

모두가 멀티족이 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주업과 다른 취미나 특기를 가지고 있다면 멀티족에 대해 고려해보는 것도 결코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