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 리듬 때문이었어 - 삶을 바꾸는 리듬의 힘
김성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사람은 각자의 리듬을 가지고 있다. 
흔히 말하는 아침형 인간, 올빼미형 인간 등 자신이 최고의 효율을 보일 수 있는 시간이 각각 다르다.
이런 리듬은 선천적인 기질도 있겠지만 후천적 성향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다.
유전적인 요소도 있겠지만 가족과 함께 살기에 그들의 리듬을 무의식중에 배운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자신의 리듬을 확인해 보자. 
난 몇 시에 일어나고, 무엇을 하고, 어느 시간에 가장 맑은 정신을 가지고 있는지...
누군가는 생활 패턴이라 말하고, 누군가는 습관이라 말하지만, 이 또한 하나의 리듬, 생활리듬이다. 
이 리듬을 어떻게 잘 관리하고 만들어 가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 
습관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라는 말처럼 저자는 습관대신 리듬이라 말하고 있다. 
이는 저자가 음악을 전공으로 하였기에 찾아낸 하나의 방식이다.
음악과 자기계발의 절묘한 접목이다.
솔로, 듀엣, 그리고 심포니로 목차를 구성한 것은 음악을 전공한 사람의 책이라는 느낌을 아주 잘 살린 듯 하다. 
곰곰히 생각해 보니 음악의 형태와 우리 삶의 형태가 그리 다르지 않은 것 같다.
음악도 인간의 삶을 또다른 형태로 표현한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혼자일 때, 상대방과, 그리고 여럿이 어떻게 올바르게 리듬을 맞추고 찾을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그 방법을 단지 텍스트로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중간에 '팁'을 통해 그 리듬을 잘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함께 소개되는 사진과 QR코드는 텍스트로 전달되지 못한 상세한 내용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앞에서 말한바와 같이 습관, 노력으로 표현된 책은 많이 봤지만  '리듬'으로 정리한 책은 처음이다.
그렇기에 무척이나 신선했다.
저자가 이 책을 통해 강조한, 부정적인 이미지의 '때문에'보다는 긍정적 이미지의 '덕분에'로 바꿔 '다 리듬 덕분이였어'로 살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