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을 찾아서 - 숫자의 기원을 찾으려는 수학자의 모험
아미르 D. 악젤 지음, 김세미 옮김 / 담푸스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수학을 썩 좋아하지는 않았지만, 그렇다고 질색하면서 싫어하지도 않았다.
그래서인지 어느 정도 이상의 수학실력은 되었고, 어디선가 본 글에 따르면 수학문제를 푸는 것이 치매-아직은 걱정할 때는 아니지만-나 창의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기에 지금도 가끔씩 예전의 수학책을 꺼내놓고 문제를 풀어보곤 한다.
보다 솔직히 고백하자면 적어도 아이들의 수학은 내가 가르쳐주겠다고 부인에게 호언장담했기에 그럴지도 모른다.

수학은 학업의 일부이기에 그렇다고 해도 숫자 자체에 호기심을 갖게된 것은 대학시절이다.
같은 동아리 친구 중 한명이 수학과를 다녔는데, 동아리방에서 공부하는 것을 보고 깜짝 놀랐다.
그가 공부하던 것은 1+1=2였다.
이것이 왜 그런진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것이였다.
순간 머리를 한대 쥐어박은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동안 당연하다고 생각하던 것에 대해 왜 그런지 증명하여야 하다니..
그 뒤 숫자 자체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숫자 자체는 여러가지 형태로 존재하였으나 인도의 그것이 지금의 숫자 체계의 기원이 되었다라는 정도만 이해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 책은 '0'이라는 숫자의 기원에 대해 말하고 있다.
사실 1 이상의 수는 유형의 무언가로 표현할 수 있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지만, 아무것도 없음을 나타내는 0이라는 숫자가 어릴 적에는 무척 신기하게 느껴졌다.
이 책은 저자가 이 0이 언제적 처음 쓰여졌는지, 어디서 생겨났는지를 찾기 위해 떠난 여행의 기록이다.
난 그냥 다른 숫자들과 같이 인도가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였지만, 아니였다.
K-127.
0이라는 숫자가 발견된 지금까지 가장 오래된 유적의 이름(?)이다.
'605'라는 숫자가 있는 이 비석은 캄보디아의 앙코르와트 유적지에서 발견되었다.
그러하기에 캄보디아가 0이라는 숫자를 가장 처음 사용한 국가라는 말은 아니다.
인도와 지리적으로도 가깝기에 그들의 문화적 영향을 받았을 수도 있고, 어쩌면 정말로 인도가 아닌 캄보디아가 숫자의 기원일지도 모른다.

숫자를 향한 저자의 노력과 여행을 보면서 시간이 가는줄 몰랐다.
마치 인디아나 존스와 같은 영화를 보는 듯한 기분도 들었고, 추리소설을 읽는 듯한 기분도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