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니어스 - 실리콘밸리 인재의 산실 ‘스탠퍼드 디스쿨’의 기상천외한 창의력 프로젝트
티나 실리그 지음, 김소희 옮김 / 리더스북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빅 데이터, AI, VR 등 요즘 뉴스를 장식하는 기사들을 보면서 점점 더 편리한 생활이 목전에 다가왔음을 느낀다.
예전에 상상으로만 그쳤던 그것들이 이제는 실제로 우리 눈 앞의 현실이 된 것이다.
무엇이 상상을 현실로 만들었을까?
누군가의 상상으로 시작되었지만 그것을 현실로 바꾼 것은 바로 창의력이다.
기존에 없던 것을 꿈꾸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 힘.
그 어떤 기술보다 가장 핫하고, 그 어떤 기술로도 대체할 수 없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힘.
이 책은 바로 그 창의력에 대한 책이다.

이 책은요즘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가장 핫한 강의 중 하나인 '디 스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책 제목에서 보듯이 이 책은 천재가 아니여도 누구나 기발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어떻게 해야 창의력을 발휘하고 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지금까지 한 가지 답에만 익숙하던 나에게 디 스쿨의 강의는 무척 어색하게 다가왔다.
절대적인 답이 있는 것도 아니고, 스스로 제한된 자원-시간, 물질 등-을 가지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무언가를 찾는다는 것은 결코 쉬워보이지 않는다.
어쩌면 지금까지 내가 알고 있던 것들을 스스로 깨트리고, 비틀고, 뒤집어야 그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그런 방법을 이 책이 알려주고 있다.

보다 많은 경험과 지식, 다양한 직,간접적인 경험, 세밀한 관찰들이 강력한 새로운 창의력으로 표출된다.
이는 평상시에 얼마나 이렇게 다양하고 새롭게 보려고 노력했느냐에 따라 발휘할 수 있는 창의력의 힘이 달라진다.
그렇기에 이 책의 제목은 천재를 말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누구나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따라 창의력의 힘을 달리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의 그림은 저자가 말하는 혁신 엔진의 핵심 요소 6가지에 대한 그림이다.
각각은 별개의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이 있고 영향을 끼친다고 말하고 있다.





"창의성은 제약을 사랑한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말이다.
일정수준 이상의 제약은 스트레스로 다가오지만, 그렇지 않은 적절한 제약은 분명 더 나은 방법을 찾고, 더 빨리 일을 해결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수십번의 경험을 통해 알고 있었지만 깨닫지 못해던 내용을 제대로 인식하게 해 주었다.
무언가 완벽하게 갖추어진 환경보다는 조금은 모자란 환경이 더 신선한 아이디어를, 더 빠른 실행력을 보여준다.

창의력은 지금까지의 학습과는 다르게 배워야 한다.
펜과 머리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손과 발도 함께 움직여야 더욱 더 멋진 아이디어를 찾고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