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 스타트업 - 잘나가는 스타트업 창업자들의 희망 메시지
대니 베일리.앤드류 블랙먼 지음, 정동현 옮김 / 스타리치북스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지금 청년들에게 사회가 보여주는 것들은 긍정적인 것보다 부정적인 것들이 많은 것 같다.
5포세대, 88만원 세대, 흙수저...
그만큼 현 시대가 어려운 시기이고, 세대간 불화, 부의 차이가 크다란 것을 보여주고 있기도 하겠지만 굳이 꿈과 열정이 넘치는 청춘들에게 이런 메시지를 보여주는 것은 좋지 않다고 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들의 열정을 불태우는 스타트업이 하루가 멀다하고 생겨나기에 아직 우리 사회의 앞날은 밝다고 본다.

이 책은 이러한 스타트업을 하는, 혹은 하려는 사람들에게 돈과도 바꿀 수 없는 귀한 조언들로 가득차 있다.
저자들은 스타트업으로 성공한 사람들에게 연락하여 그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 성공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조언을 구하였다.
그리고 그러한 조언들을 묶어 이렇게 책으로 출간하였다.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미국의 실리콘밸리를 떠올리겠지만 전세계적인 현상이다.
중국, 일본은 말할 것도 없고 영국, 독일, 이스라엘에서도 무척 활성화 되어 있다.
이 책은 영국과 유럽의 성공한 스타트업 창업자나 임원들에게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예비창업자, 혹은 이제 막 시작한 창업자들에게 던지는 메시지들을 담고 있다.

읽다보면 상당부분-의외로 굉장히 많은 부분-의 내용이 중복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책을 만들기 위해 내용을 모아놓은 것이 아니라, 그들이 생각하는 창업에 중요한 것들을 그대로 옮겨놓았기에 그 중복되는 내용을 우리는 가감없이 볼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바로 '얼마나 많이 중복되는가'이다.
중복되는 내용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스타트업을 함에 있어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또 같은 내용을 보여준다고 생각하지 말고, 더욱 집중해서 보아야 한다.

많이 중복되는 내용은 대략 아래와 같다.
- 좋아하는 일을 할 것. 
- 좋은 사람들과 어을릴 것. 
- 고객을 잘 관리할 것. 
- 마케팅 역량을 키울 것. 
- 자금(특히 현금)을 잘 관리할 것.

다른 창업에 관련된 책들에서도 비슷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이 책의 내용이 더욱 와 닿는 이유는 실제로 창업을 해서 성공한 이들의 조언이기 때문이다.
각각의 문체나 스타일, 그리고 말하는 내용이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비슷한 내용을 보여준다.
지금 창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하고 있다면 자신이 하고자 하는 비슷한 업종의 창업자가 말한 내용에 좀 더 주의를 기울이면 좋을 것이다.

실패가 성공으로 가는 과정이라고는 하지만 피할 수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그렇기에 이 책에서 말하는 내용이 더욱 값지게 다가온다.
우리나라의 성공한 스타트업 대표들의 이런 메시지를 담아서 이렇게 책으로 나온다면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