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덤 스미스 국부론 - 번영과 상생의 경제학 리더스 클래식
이근식 지음 / 쌤앤파커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애덤 스미스를 알고 있을 것이다.
경제를 학문적으로 처음 접근하여 현대 경제학의 토대를 만든 사람이기에 '경제학의 아버지'라고 불릴 정도이다.
그렇기에 그의 저서인 '국부론'도 경제를 좀 안다는 사람은 한번쯤은 읽어보려 시도하지만, 결코 쉽지 않은 내용에 완독을 한 사람은 별로 보지 못한 듯하다.
나 또한 그 중 한명이였다.

이번에 쌤앤파커스에 국부론에 대해 조금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리더스 클래식 시리즈로 출간하였다.
국부론을 요약한 summary book이 아니라, 그 속에 담겨져 있는 내용과 히스토리를 보여주고 있다.
신학, 윤리학, 법학, 생물학, 심리학까지 포함되어 있는 복합적인 것들이 경제와 어떻게 이어지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결국 경제도 인간이 만들고 누리고 있는 것이기에 이러한 요소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아래의 그림은 애덤 스미스가 주장하는 자유주의의 핵심을 요약한 내용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정부의 역할을 축소하고, 시장 자체에 경제의 기능을 최대한 맡기자는 것이 핵심 내용이다.
금융위기때 나타난 신자유주의는 이에 근거하여 보다 더 합리적인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 책을 보면서 요즘 한창 오르고 있는 부동산 가격을 보면서 과연 정부의 적절한 개입은 어디까지일까를 생각해 봅니다.
점점 커지는 빈부격차에 대한 뉴스를 접하면서 다시 한번 국부론을 통해 주장한 애덤 스미스를 생각하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 국부론을 모두 이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국부론을 보고 싶게 만들고, 다시 보게 된다면 조금은 더 많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