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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 - 스타를 부탁해
박성혜 지음 / 씨네21북스 / 201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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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영화인도 아니지만 방송인도, 광고인도, 언론인도, 연예인도 아니다.’ ‘줄밖에 나가 있어야 하는 이방인이자, 초청받지 못한 구경꾼이다.’

국내 굴지의 매니지먼트 회사의 본부장의 말이라고 하기에 다소 자학적인 표현같다.

전지현, 조인성 등 수많은 연예인이 소속된 싸이더스HQ의 본부장이었던 박성혜씨가 쓴 ‘별은 스스로 빛나지 않는다.’는 395페이지에 달하는 두께에 먼저 시선이 간다. 에세이 종류로 분류돼 있지만, 책 후반부에 매니지먼트 개론이 포함돼 있어 책이 두꺼워진거 같다.

이 책은 남성들로 가득한 매니지먼트 세계에서 성공한 매니저로 불렸던 한 여성의 이야기다.
주된 이야기는 매니저라는 직업을 갖게 되면서 맺게된 ‘인연’에 대한 이야기들로 엮어져있다..
그중에서 운좋게(?) 김혜수의 개인 매니저를 하게 되는 과정과 이어서 전도연, 지진희와의 만남에 얶힌 에피소드는 세배우의 새로운 면을 엿볼수 있는 부분이다. 그외에도 이 책에는 배우 조승우, 박해일 그리고 저자의 멘토역할을 했던 황인뢰PD, 은경표PD, 신철(신씨네)대표, 저자의 어머니에 관한 이야기도 진솔하게 담고 있다.

저자는 김혜수, 전도연, 지진희와의 인연을 가장 비중있게 다루고 있다. 새내기 시절부터 일로 시작된 만남이 15년이란 세월을 함께 하며 이제는 그들과 ‘인생의 친구로 살아간다.’고 한다. 그런데, 연예뉴스에서 자주 접했던 배우와 매니저간의 계약분쟁 사건을 떠올린다면 다소 의외라는 생각마저 들게한다.

저자도 이런 부분에 대한 인간적인 고민을 하게 된다. 그것은 매니지먼트 산업이 대형기업화 되면서 소수의 스타를 두고 벌어지는 여러 기획사들의 신경전을 가까이서 봐왔기 때문이다.
금전적인 유혹 앞에서는 오랫동안 쌓아온 신뢰의 고리도 쉽게 끊는 연예계 현실에 정체성의 혼란마저 느끼게 된다.

한편으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세상이 갖고있는 편견을 깨고 싶어하는거 같다. 일반인들이 배우에 대해 갖는 편견이 그것이다. ‘배우, 항상 멀리서 바라본 무대는 화려하고, 생동하는 에너지 그 자체였다. 그래서 무대 위에 서서 텅 빈 객석을 바라보는 느낌은 참으로 묘했다. 배우라는 직업을 가진 이들은 모르긴 해도 이 무대 위에서 참으로 외롭겠구나. 이곳은 갈채와 환호의 반석이자, 그들만의 고독한 투쟁의 장이구나. 알 수 없는 연민과도 같은 감정이 밀려들었다.’(p.266)
라는 표현에서 자신의 배우를 속 깊게 이해하려는 애정이 묻어난다.

겨울연가, 대장금 등 한류드라마가 인기를 끌면서 그 성장세를 이어온 국내 연예산업 시장규모가 이제는 16조 원대에 이른다고 한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아직 국내 매니지먼트 산업이 그 성장규모에 걸맞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개인적으로 국내의 문화산업이 발전하길 바라는 입장에서 매니지먼트 산업도 프로의 세계에 존재하는 성숙한 파트너십을 갖춰으면 하는 바램이다.

이 책은 미래의 매니저를 꿈꾸는 지망생들이 읽으면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 녹록하지 않았을 매니지먼트 세계에서 15년간을 버텨온 저자의 ‘끈기’만 배우더라도 큰 소득이라고 생각된다.



 
 
 

그린비에서 '이집트인 모세'를 시작으로 '프리즘' 총서를 발간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나올 책들도 기대된다.

 

프리즘 총서의 구성

프리즘 총서는 7개의 프리즘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프리즘은 전체 프리즘의 지향을 구현하면서도 고유한 분야에서 제 각각 독특한 색채를 발산하게 될 것이다.

▲ 신자유주의의 프리즘 세계를 지배하는 유일사상, 신자유주의의 다층적인 면모를 드러내기


이 프리즘에서는 현재 세계를 지배하는 유일한 사상, 유일한 이데올로기로서 신자유주의의 해체를 추구할 것이다. 신자유주의가 유일사상이라는 것은 그것이 단일한 이데올로기와 조직, 실천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의미하지 않으며, 또한 신자유주의가 절대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지위를 유지한다고 해서 그것이 아무런 내적 모순이나 간극, 공백을 포함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 “신자유주의의 프리즘”은 신자유주의에 대한 경제 환원주의적 관점에서 벗어나 신자유주의를 좀더 면밀하고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해체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신자유주의를 비난하고 저주하는 것은 쉬운 일이지만, 그것의 거대한 이데올로기적 위력과 정치ㆍ경제ㆍ문화적 뿌리들을 드러내는 것은 세심하면서도 끈기 있는 노력을 필요로 한다. “신자유주의의 프리즘”에서는 이러한 노력을 구체적이고 치밀하게 보여주는 저작들을 계속 출간할 것이다. 예컨대 신자유주의를 단순한 이데올로기나 정책이 아니라 새로운 지배적 합리성의 구성 과정으로 이해하는 크리스티앙 라발ㆍ피에르 다르도의 『새로운 세계 이성』과 세계화 시대에 출현하는 새로운 전쟁의 양상을 분석하는 메리 칼도어의 『새로운 전쟁과 낡은 전쟁』 등이 그 사례들이다.

▲ 탈-근대성의 프리즘 근대 세계를 형성한 여러 갈래의 길을 보여주기, 또 다른 장래의 가능성들을 열어놓기


‘포스트모더니즘’에 관한 논쟁의 의미는, 일부의 오해와는 달리, 근대성의 종언에 대한 선언 여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근대성에 대한 새로운 독서 방식들 사이의 갈등에 있다. 만약 근대성의 종언과 탈근대성의 도래와 같은 것이 존재한다면, 그것은 근대성(들)에 대한 전혀 새로운 인식을 통해서만 가능하게 될 것이다. “탈-근대성의 프리즘”은 이러한 의미에서 근대성(들)을 읽는 새로운 방식, 근대성을 형성하고 근대의 출구로 이끄는 다양한 길들의 가능성들을 보여주고자 한다. 교조적인 근대의 정통으로 복귀하지 않으면서 또한 ‘포스트모더니즘’이라는 새로운 독단에 맞서서 탈-근대의 새로운 전망들을 개척하는 것, 그것이 탈-근대성의 프리즘의 목표다. 이를 위해 탈-근대성의 프리즘에서는 주로 근대성의 형성 및 전개 과정을 보여주는 독창적인 저작들을 소개할 예정이다. 사상적인 측면에서는 에티엔 발리바르의 『스피노자와 정치』, 피에르 마슈레의 『헤겔 또는 스피노자』가 재출간될 것이며, 사회사적인 측면에서는 사회적 시민권의 형성 및 전개 과정을 치밀하게 분석한 로베르 카스텔의 대작 『사회 문제의 변모』, 제라르 누아리엘의 『국가, 국민, 이민』, 정신분석의 사회 문화사에 관한 탁월한 저작인 엘리 자레츠키의 『영혼의 비밀』등이 우선 소개될 것이다.

▲ 생명권력의 프리즘 생명 그 자체를 좌우하게 된 권력의 지도를 그리기


생명에 대한 인식과 기술, 권력의 발전은 20세기 후반 이후 현대 사회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다. 생명공학의 비약적 발전은 두 가지 대립적인 이데올로기 속에 우리의 사고와 행동의 틀을 가두는 경향이 있다. 그 한쪽 편에 기술 유토피아가 섣부른 열광을 자극한다면, 다른 쪽 편에는 생명의 종말에 관한 묵시록적 경고가 맹목적인 공포를 조장하고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정념의 굴레에서 벗어나 이미 우리의 삶과 존재 자체의 일부가 된, 생명에 대한 미시적이고 거시적인 권력의 메커니즘과 그것에 내재한 위험과 잠재력을 경험적이면서 개념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생명권력의 프리즘”이 추구하는 바다. 이를 위해 생명권력의 프리즘은 생명 그 자체는 처음부터 자연적이면서 동시에 인공적인 것이었으며, 권력은 지배이면서 자유의 조건이라는 것을 기본 전제로 삼는다. 생명권력의 프리즘을 통해 출간될 저작으로는, 영미권 통치성 학파의 대표자인 니컬러스 로즈의 『생명 그 자체의 정치』와, 인류학적인 현장 조사와 마르크스주의 잉여가치론 및 포스트구조주의의 독창적인 결합을 통해 생명권력 분석의 새 지평을 제시한 카우시크 선더 라한의 『생명자본』 등이 있다.

▲ 정치적인 것의 프리즘 또 다른 사회를 상상하는 정치적 사유의 모험에 참여하기

정치적 사유는 오랫동안 마르크스주의와 자유주의 사이의 좁은 틈새에 갇혀 왔으며, 국내에서는 여전히 이 두 가지 대립항들 사이에서 질식된 채 출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지난 30여 년 동안 외국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전개된 정치이론의 발전을 감안해보면 이것은 크나큰 지체이고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정치적인 것의 프리즘”은 오늘날 외국에서 논의되는 가장 빼어나고 독창적인 정치적 사유의 면모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에서 새로운 정치적 상상력을 일깨우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민주주의, 인민주권, 시민권, 대표, 입헌주의, 인민주의(populism), 인권, 노동, 혁명 같이 매우 익숙해 보이는 개념들을 낯설게 만듦으로써, 곧 해체함으로써, 새로운 정치적 사유의 가능성들을 모색해보기로 하자. 정치적인 것의 프리즘에서는, 현대 민주주의 이론의 대가인 클로드 르포르의 고전, 『정치적인 것에 관한 시론』, 시민권 및 공동체에 관한 독창적인 저작인 헤르만 판 휜스테렌의 『시민권 이론』, 포퓰리즘에 관한 혁신적인 저서인 벤자민 아르디티의 『자유주의 가장자리의 정치』 등이 소개될 예정이다.

▲ 예술의 프리즘 세계와 불화하는 감각의 움직임들을 탐색하기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는 종종 들리는 매혹적인 구호는, 사실은 오늘날 예술은 신(新)귀족들의 재테크 수단과 다를 바 없는 것이 되었고 예술가들은 자본 축적 회로의 말단에서 비정규직 노동자들로 포섭되었다는 사실의 역설적 표현일 것이다. 하지만 한 철학자의 표현대로 하면 정치는 감각의 질서의 문제이고 감각의 질서가 함축하는 세계와의 불화를 가장 명징하게 드러낼 수 있는 것은 여전히 예술이라면, 예술은 자본과 권력에 대한 포섭에도 불구하고, 아니 그러한 포섭의 사실 덕분에 처음부터 정치적인 저항의 출발점들 중 하나일 수밖에 없다. 또한 다른 철학자의 표현을 빌릴 경우 예술은 탁월한 시빌리테(civilité)의 도구라면, 예술은 저항의 또 다른 방식을 실천하기 위한 시금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술의 프리즘”은 그러한 실천들을 모색하기 위한 장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예술의 프리즘에서는 피에르 마슈레의 『문학생산의 이론을 위하여』 새 번역본과 장-뤽 낭시/필립 라쿠-라바르트의 『문학적 절대』, W.J.T. 미첼의 『그림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외에 미술과 영화, 물질 문화 및 미학 일반에 관한 저작들이 출간될 것이다. 

▲ 철학적인 것의 프리즘 명사로 정형화된 철학이 아닌, 동사로서의 철학적인 것을 실천하기


오늘날 철학은 다시 새로운 기로에 서 있다. 그것이 어떤 미래(들)을 향해 걸음을 내딛었던 게 될지는 알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철학의 형태와 실천에서 근본적인 변화를 초래할 새로운 전환기에 우리가 놓여 있다는 점이다. 사실 어떤 의미에서 철학사란 철학이 자신의 영역들을 하나하나씩 상실하면서 자신의 정체를 재규정해온 역사라고 할 수도 있는데, 아마도 오늘날 문제가 되는 것은 이제는 아무런 영역도 남지 않은 철학의 활동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곧 철학은 자신보다 더 철학적인 탈-분과학문들의 등장으로 인해 이제 포스트 철학의 시대로의 진입을 강요당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철학의 장래를 기약하는 한 가지 방법은 급진적인 유명론을 추구하는 데서 찾을 수 있을지도 모른다. 다시 말해 이미 유명무실해진 자신의 영토를 고수하려는 헛된 노력 대신, 활동으로서, 실천으로서의 철학을 추구하는 것이 이미 유령화된 철학의 “경계 위에서의 삶”(sur-vie)의 방식일 것이다. 적어도 그것이 “철학적인 것의 프리즘”의 이론적 내기다. 철학적인 것의 프리즘에서 출간을 준비하고 있는 저작들로는 루이 알튀세르 등이 공동 저술한 『‘자본’을 읽자』 완역본과, 서양 유일신교의 역사를 혁신적으로 재조명하는 얀 아스만의 문제작 『이집트인 모세』, 알라이다 아스만의 『기억의 공간』, 베르나르 스티글레의 『기술과 시간』, 헤이든 화이트의 『형식의 내용. 서사 담론과 역사적 재현』 등이 있다.

▲ 탈식민주의의 프리즘 제국과 식민의 상처를 가로질러 새로운 세계 문명들의 가능성을 꿈꾸기


어떤 시각에서 본다면 지난 반 세기 동안의 세계사는 탈식민주의 운동들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근대성의 역사가 동시에 서구 열강들의 식민지 분할 경쟁과 그에 맞선 반제국주의 투쟁의 역사였다면, 지난 반 세기 동안의 세계사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탈-근대성의 시작의 역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탈식민주의는 아마도 인류 문명의 새로운 전환의 다른 명칭일 것이다. 그러한 전환이 평화와 공존의 장래를 가져다줄지 아니면 또 다른 갈등과 폭력의 장래를 가져다줄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그것은 돌이킬 수 없는, 따라서 필연적인 전개 과정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동안 국내에서 탈식민주의는 미국에서 출세한 제3세계 지식인들의 이데올로기로 치부되거나 ‘근대성=식민지 근대성’이라는 등식의 이론적 정당화의 토대 정도로 기능해왔다. “탈식민주의의 프리즘”은 탈식민주의가 본래 지니고 있는 광범위한 이론적ㆍ실천적 질문들을 소개하고, 한반도 및 동아시아에서 그 질문들을 독자적으로 제기할 수 있는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 총서에서는 서발턴 연구의 대표작 중 하나인 디페쉬 차크라바르티Dipesh Chakrabarty의 『유럽을 지방화하기』(Provincializing Europe) 및 라틴 아메리카 해방 철학의 대가인 엔리케 두셀의 『정치에 관한 20개의 테제』 이외에 탈식민주의의 역사와 주요 쟁점을 다루는 저작들이 소개될 것이다. 
 

 관련 도서
 

 

 

 

 

 

 

 

[출처] 그린비 출판사 

http://greenbee.co.kr/column/column_view.php?article_id=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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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행의 사생활 - 서민들만 모르는 은행거래의 비밀
박혜정 지음 / 다산북스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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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태크에 성공한 사람들이 말하는 성공적인 재태크 노하우를 자세히 살펴보면 은행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과연 재태크 고수들은 은행거래를 어떤 방식으로 하고 있는지 궁금해 진다. "서민들은 모르는 은행거래의 비밀"이라는 부제가 붙은 "은행의 사생활"이 그런 궁금증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주는 내용이 담긴 책이다.
 

이 책은 4년차 은행원 경력을 지닌 저자가 은행원 입장에서 보고 느낀 은행의 비밀들을 통해 서민들이 똑똑하게 은행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요즘은 인터넷뱅킹이나 ATM기기를 활용한 은행거래를 많이 하다보니 은행창구를 방문해서 은행직원들을 통한 거래를 하는 횟수가 예전에 비해 현저히 줄어들었다. 어쩌다 예·적금을 새로 가입하게 될 경우도 은행직원과의 대화시간은 그리 길지 않은 편이다. 예·적금 같은 경우, 가입자 모두에게 똑같은 조건으로 은행별로 공시된 이율을  지급되는 것이라 생각했기에 굳이 은행직원과 상품가입에 대한 상담을 길게 할 필요성을 못 느낀게 사실이다.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시장에서 물건값을 흥정하듯이 은행 이율도 얼마든지 흥정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는 사실을 새롭게 알게 되었다. 그리고 저자가 어릴적 경험했던 대출에 대한 안좋은 기억을 바탕으로 알아두면 도움이 될 대출 지식과 대출을 올바르게 활용하는 지혜를 전해주는 부분도 유익하게 다가온다. 그외에 평소 은행직원에게 물어보고 싶었던 카드와 펀드, 보험에 관한 지식들이 쉽게 설명되어 있다.

 

재태크를 하는데 있어 주식, 부동산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뭐니뭐니 해도 기본이 되는 것은 은행 거래를 통한 알뜰 재태크가 중요하다는 생각을 다시금 하게된다. 그런점에서 이 책이 새는 돈을 막고 이자수입을 늘릴 수 있는 똑똑한 은행거래를 도와줄거라 생각된다.




 
 
 
미녀통역사와 함께하는 중국어 첫데이트
김태희.이예리 지음 / 차이니즈팩토리 / 200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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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소에 중국어는 많은 한자와 어려운 발음으로 배우기 어려울꺼라는 생각을 해왔습니다. 막상 배우려고 마음먹었어도 초보자에게 알맞은 교재를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양적으로는 풍부하지만, 상황별 회화내용의 예제가 형식적인게 많고 수업 교재 처럼 딱딱하다는 느낌을 받은 책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런면에서 중국어 첫데이트는 초보자의 특징을 잘 파악해 만든 책이란 생각을 했습니다.

 

"현지에서 꼭 쓰이는 생생한 회화만을 책에 담으려고 했다"는 저자의 말처럼 중국 현지에 가보지 않았지만, 중국에서 생활하다보면 부딪치게 될 여러가지 상황별 회화가 현실감있는 표현들로 이뤄져 있는거 같아 마음에 들었습니다.

 

책의 구성도 중국의 다양한 문화를 간단하게 소개하는 도입부를 시작으로 그림으로 미리 배우는 단어, 핵심회화, 응용회화, 알아두기, 단어, 어법, 한마디만, 부록으로 실린 상황별 연상 단어까지 해서 초급자 입장에서 부담스럽지 않은 분량에 꼭 필요한 내용들로 짜여져 있어 너무 좋았습니다. 또한, 재밌는 삽화와 전체적으로 색감있는 책의 디자인이 지루하지 않게 이 책을 끝까지 집중해서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요소인거 같습니다.

 

발음연습에 있어서는 이 책의 큰 특징이자 장점이기도 한 보이스북CD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책과 함께 각과의 내용을 원어민의 발음으로 들으면서 따라하며 익히는 과정이 혼자 공부하는 지루함도 없애도 공부 효과면에서도 더욱 좋았던거 같습니다. 또한 무료로 제공되는 저자직장 동영상 강의도 아주 유익했습니다. 

 

중국어 첫데이트라는 제목처럼 처음 중국어를 배운다는 설레임과 더불어 중국어 공부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앞으로 열심히 배우면 유창하게 중국어를 구사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감을 갖게 해준 책이었습니다.  다음 두번째 데이트도 기대하며.....




 
 
하하 2009-12-12 00:02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那美女在哪儿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