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상대성을 설명하기에 앞서, 아인슈타인에 관한 실제 일화 하나를 소개하도록 하자. 그의 분신과도 같은 상대성이론을 학생들에게 강의하던 중 한 학생이 손을 들었다. 상대성의 개념이 너무 어려우니 문외한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설명해달라는 것이었다. 


아인슈타인은 코를 한 번 찡긋하더니 입을 열었다. 

“내가 뜨거운 난로 위에 3분 동안 앉아 있다고 합시다. 아마도 그 짧은 시간이 내게는 30분처럼 느껴질 겁니다. 반면 내가 사랑하는 연인의 무릎 위에 30분 동안 앉아 있었다고 해봅시다. 그때는 아마 3분밖에 안 지난 것처럼 느껴질 겁니다. 상대성이란 이런 것입니다.”


돈에 대해 상대성을 적용할 여지는 없을까? 무조건 돈만 많으면 최고라는 것이 돈의 절대성이라면, 돈의 상대성이론은 “그럴지도 모르지만, 아닐 수도 있어” 하는 유보적 태도를 갖는 것과 같다. 돈 이외에 추구하는 다른 소중함들이 있다면 가능한 일이다. 모든 것을 포기하고 추구할 정도의 가치를 돈에 부여하는 것보다 위험한 것은 없다. 그건 또 다른 형태의 절대 권력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다. 


돈의 상대성과 혼동하기 쉬운 것으로 돈의 비교적 관점이 있다. 이 둘은 비슷해 보이지만 전혀 다른 의미다. 돈의 상대적 관점이 돈에 일방적이고 절대적인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다원주의적인 것이라면, 돈의 비교적 관점은 특정 기준과의 비교를 통해 돈을 바라보려는 일원주의적인 것이다. 전자에 남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당당함이 있다면 후자에는 사촌이 땅을 사면 배가 아픈 줏대 없음이 있다. 


돈의 많고 적음을 주변과 비교하겠다는 것은 상대성의 이치에 반한다. 돈이 적으면 적은 대로, 또 많으면 많은 대로 항상 자신보다 돈이 더 많은 사람은 있기 마련이다. 거기에 기준을 두고 자신의 처지를 판단한다면 늘 불행하게만 느낄 뿐이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건, 

최대한의 돈이 아니라 최소한의 철학이다”


현직 금융감독원 실장이자 세계적인 트레이더가 알려주는 

돈을 지배하는 프레임의 힘


-------------

오늘부터 열흘간 <돈을 배우다>의 연재를 진행합니다. 

댓글로 공유 URL과 기대평을 남겨주세요.

연재가 끝난후 3분에게 <돈을 배우다> 책을 보내드립니다. 


이벤트 기간 : 2017년 3월 15일 ~ 2017년 3월 28일
당첨자 발표 : 2017년 3월 31일 금요일


연재 6화는 '
나만의 생산수단을 확보하라'에 대해 포스팅합니다.
99%는 부자가 될 수 없는 시대, 돈과 삶의 주인이 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