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
유시민 지음 / 돌베개 / 2014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민주주의는 공짜로 얻어지지 않는다. 해방과 동시에 선진국이 오랜 기간 갈고 다듬은 제도와 법률을 가져왔을 때만 해도 그걸 제대로 신생국가에 적용하기가 그토록 어려운 일이란 걸 알았을 리가 없다. 3.1 독립 운동 이후 민주화 열망은 권력 찬탈자들과 불의에 대항하여 곳곳에서 끊임없이 불타올랐고 때로 많은 피를 뿌리고 실패했고 때로 목적을 이루면서 때로 앞으로 한 발 때로 뒤로 두발 건너뛰며 뒷걸음질칠 때도 있었지만 국민적 열망은 결국 한발 한발 민주화에 향해 앞으로 내딛고 있었다. 


이 책은 작가 유시민이 태어난 1959년부터 이 책의 출간 즈음인 2014년까지의 55년 현대사를 ‘진보 정치인’의 시각으로 정리한 책이다. 책의 서두에 진보 정치인이라는 따옴표를 붙였는데, 현대사는 작가의 관점에 따라 다른 해석이 나올수 있음을 밝히면서 자신의 성향이 진보임을 미리 밝히기 때문인데 누가 그걸 모르나 이 책을 펼친 사람이라면 백퍼 그가 진보적 성향임을 알 터인데도 그런 말을 덧붙이는 이유는 하고 싶은 말을 실컷 하고 대한민국 현대사의 부조리들을 조목조목 밝히고 싶어서일거라고 생각했다. 한마디로 좀 센 책일거라 기대했는데 에게게 이게뭐야 할 정도로 편중되지 않고 공정한 시각 객관적인 관점을 유지한다. 


서두에서 덧붙이기를 보수 진영에서도 현대사 관련 책을 쓰긴 쓰지만 잘 안팔린다고 한다. 당연하지 언론에 뿌리는 거짓을 책으로 옮기면 공정해지나? 결국 책방과 출판사에서도 진보 성향의 작가 책이 잘나간다는 건데 실제로 읽어보니 진보 진영의 한쪽 논리 뿐만 아니라 보수 쪽의 주장과 논리도 빠뜨리지 않으며 애초에 친일을 청산하지 않고 친일과 손잡은 이승만 계보를 타고 기득권을 지켜온 보수의 명과 암을 동시에 살핀다. 박정희의 혈서까지 쓰고 한 친일과 공산주의 행적에 관해서도 한없이 너그럽다. 박정희는 무슨주의자가 아니었다는거다. 유신 파트를 제외하면 이승만에 비해 박정희를 그렇게 까지도 않는다. 


5.16 구테타를 혁명으로 배우던 시절이 있었다. 4.19에 대해서도 뭔가를 배우기는 했는데 의거라고 했던가. 내가 알기로 4.19는 이승만 독재와 부패 무능 정권에 맞선 자발적인 온국민의 민주화 운동이었고 5,16은 그저 총과 탱크로 권력을 찬탈한 구테타였을 뿐인데. 저자 유시민은 카안과 아벨의 비유를 들어 4.19와 5.16을 이란성 쌍둥이에 비교한다. 동생 5.16이 형 4.19를 짓밟고 땅에 묻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4.19는 ‘아벨과는 달리 죽지 않았다. 흙더미를 헤치고 세상에 나와 다시 일어섰다’ p67 이 책을 읽다보면 정말이지 4.19의 정신은 총과 칼에 헛되이 무너지지 않았다는 말에 동의가 된다. 어쩌면 백년에 걸쳐 그토록 많은 피를 뿌린 후에야 왕정을 몰아내고 공화정을 이룩한 프랑스만큼이나 우리나라 현대사는 끊임없이 피로 얼룩져왔다.


왕정이 이미 몰락한 후였으므로 국민의 뜻에 따라 선진 제도를 받아 들여 민주적인 시스템을 만들면 되는 거였을텐데 국제 정세와 국내 사정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았다. 이미 열강의 각축전이던 한반도는 해방 후 신탁과 반탁 공산주의와 자본주의의 갈림길에서 선택의 순간에 직면했다.


공산화의 위험을 감수하면서 통일국가로 가는 길과 북한을 공산주의자들에게 넘겨주고 남한에 민주주의 국가를 세우는 길이 있었다.( p75)’ 다시 오래전 편향된 역사 교육(라 쓰고 우민화 교육이라 읽는다) 을 상기해보면 신탁은 또다른 식민지를 의미하는데 북한은 줏대도 없이 소련에 모든 결정을 의탁하는 신탁 찬성을, 우리나라는 신탁 반대를 했다는 건데, 신탁 찬성은 한반도의 통일 국가가 전제였다는 사실까지 그 '역사 교육'이란 것이 가르쳐 주지는 않았던 것 같다. 이승만이 관심있던 것은 통일이 아니었다. 반쪽을 나누어 그 반쪽을 자신이 독차지하고 싶은 거였다. '자유'라는 이름은 그렇게나 편리하다. 


독재, 부패, 부정선거와 시민 살상으로 권력을 유지했던 이승만의 ‘합리적’ 선택이 유산으로 남긴 것이 있다면 한반도를 핵공포와 만성적인 전쟁 위협에 시달리게 한 분단 시나리오였다. 이승만의 권력욕으로 우리는 불안한 자유를 얻었지만 그 시절부터 박정희와 전두환을 비롯한 전제 정치 기간동안 지금까지 진정 자유로왔던 사람은 얼마나 될까. 사상의 자유 언론의 자유는 물론이고 인간의 기본권마저 종종 침해당하면서 자각하지도 분노하지도 못했던 시간들 속에는 ‘우리는 민족중흥의 역사적 사명을 띄고 이 땅에 태어났'음을 매일 암송하고 저녁마다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며 조국에게 충성을 다할 것을 맹세하고 영화관에서 대한 뉘우스를 들어야 했던 일상이 포함된다. 


만일 ‘삼팔선을 베고 죽을지언정 민족의 분단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한 김구를 암살하지 않았다면, 만일 신탁에 찬성하고 좌우 동거의 통일 정부가 구성되었다면…지금 우리는 어떻게 되었을까. 하지만 역사에 가정은 없으며 그 가정 속에는 한반도 전체가 공산주의가 되었을 가능성 1퍼센트라도 내포하고 있기에 우리는 역사를 가정할 자유를 갖지 못했다. 박정희에 대한 노스탤지아는 탄핵으로 마감한 지지난 총선에서 박근혜의 승리로 나타났다. 우리의 어머니 아버지들은 도대체 유신을 기억하지 못하는가. 그는 전국민의 눈을 감으라 하고 코를 베어갔다. 헌법에 명시된 권리를 한꺼번에 찬탈하고 박정희 왕조를 만들려고 했다. 저격으로 죽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는 어떤 자유를 자유의 모든 것으로 알고 살아가고 있었을까. 남북으로 김씨와 박씨 일가가 앞다투어 왕조를 이어가고 있었을거다. 아찔할 뿐이다. 


그런 독재자의 딸을 독재자의 딸 이었기 때문에 선택한 국민은 그 독재자가 통치하던 기간에 한국 경제가 막 이륙한 변화에 적응하고 경험한 기성인들이다. 일제와 전쟁으로 황폐한 땅에서 부패하고 무능한 정권만을 경험한 그들이 박정희 통치기간 중 재건에 속도가 붙고 산업화가 시작되었으니, 그 황홀한 번영은 그 번영 앞에 서 있던 박정희를 그들에게 신적 존재로 만들어 놓았을 수도 있겠다. 


‘박정희 대통령을 가장 좋아하는 시민들이 진정으로 좋아하는 대상은 사실 그의 인격과 행위가 아니라 그 시대를 통과하면서 시민들 자신이 쏟았던 열정과 이루었던 성취 자기 자신의 인생일 것이라고 나는 추측한다, ‘(p100)


'로스터(1916_2013) 는 어떤 나라든 적절한 정책이 있으면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그의 이론에 따르면 산업화는 비행기를 하늘에 띄우는 것과 비슷하다. 농업을 중심으로 하는 전통사회는 변화가 느리고 성장률이 낮다 그런데 어느 시점에 특정한 조건이 충족되면 갑자기 빠른 속도로 경제가 성장한다. 이것이 이륙이다. 일단 이렇게 성공한 국민 경제는 성숙 단계를 거쳐 높은 수준의 대중 소비 단계로 나간다. p114'


'생애 전체를 통해 그가 일관성있게 추진한 것은 권력 하나뿐이었다. 116'


'어느곳에서나 자본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든 구멍에서 피와 오물을 흘리며 태어났다 123'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8-06-19 1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CREBBP 2018-06-28 13:42   좋아요 1 | URL
글도 잘 쓰시지만, 머리속에 쏙 쏙 잘 들어오게 말씀도 잘하셨는데, 썰전 하차 소식 우울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