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1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미 이후에 정말 오랫만에 읽어본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그런데 다 읽고 나니 얼마전에 봤던 타임 패러독스라는 영화가 생각났다. 


사람은 일생의 3분의 1을 잠을 자면서 보내고, 12분의 1은 꿈을 꾸면서 보낸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꿈을 통해서 무언가에 도달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1단계에서 6단계에 이르는 수면을 통해서 인간의 심리적인, 혹은 정신적인 문제를 치료하고자 하는 주인공 자크의 엄마와 함께 미지의 단계인 6단계에 이르고자 하는 자크의 노력을 함께 담았다. 


소설은 흥미롭게 읽히기는 하지만, 개미에서와 같은 느낌은 받지 못했다. 다만, 꿈과 무의식을 통해서 과거의 나와 연결된다는 설정이 새롭기는 했다. 나이를 먹을 수록 취향이 좁아지는 걸까?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말도 있는데, 기시감이 너무 드는 것이 조금 불편했다. 


하지만 꿈을 통해서 무의식속에 잠재해 있는 트라우마와 불안, 우울등을 꺼내고 다독여서 해소하는 부분은, 소설상에서는 기적처럼 다 이루어지는 것이 좀 불만스럽지만, 꿈을 꾸고나서 그 꿈을 해석해보려고 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았다. 내 꿈도 기록해 볼 생각이 들기도 했다. 그래도 꿈은 그냥 꿈으로 있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