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메시지다
케리 슉 & 크리스 슉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15년 2월
평점 :
품절


하나님에 관한 말은 덜 하고

그분과의 동행은 더 하고 싶다.

하나님에 관한 말은 덜 듣고

그분에 대한 경험은 더 하고 싶다.

 

 

최근 00 전도 세미나에 참석 하였을 때 전도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굴 전도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강사분의 메시지를 들었다. 삶에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지 않고 세상 사람들과 구별되지 않으면서 예수를 따르라고 외치는 것이 얼마나 모순인가. 이와는 반대로 사람은 누구나 죄인이며 연약한 존재이기에 그렇기 때문에 예수께로 가야 하는 것이며 예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고 구원하기 위해 오셨다고 이야기 하며 그렇기에 교회에는 치료 받아야만 하는 문제인 사람들이 모여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다. 하지만 치료를 아무리 받아도 중증 상태 즉, 명 십년을 믿어도 삶이 예수와 거리가 멀다면 어찌 제자라고 할 수 있을까. 그래서 전도지 보다 얼굴 전도지가 중요한 것이며 그것은 삶으로 드러내는 열매인 것이다.

 

두란노에서 출간된 당신이 메시지다, Be the Message 라는 책 역시 그리스도인들이 삶을 강조하는 책이다. 이 책의 저자인 케리 슉 . 크리스 슉은 이 책을 통해 그리스도인의 삶으로 예수의 메시지를 전하라고 강조 하고 있다. 말씀이 홍수처럼 넘쳐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지만 오히려 너무나 많은 내용들이 공급되고 재생산 되다 보니 듣는 귀들이 무뎌져서 각자 그들의 소견에 좋은 대로 행동하고 결정하는 것 같다. 그러다 보니 겉모양은 그리스도인이요 제자인데 삶으로는 영향력 없는 삶, 그리스도인이라 말하기도 부끄러운 인생들이 교회 안에도 얼마나 많은가. 마치 맛을 잃은 소금처럼 말이다.

 

행동은 말보다 크게 말하지만 행동이 그리 흔히 나타나는 건 아니다”-마크 트웨인의 말처럼 이미 한국 기독교의 병폐는 칭찬받아 마땅한 행동이 아닌 마치 믿지 않는 사람들도 그렇게는 행동하지 않을 법한 무법한 행동들을 서슴없이 하는 것을 보면 안타깝기 그지없다. 이런 시점에서 이책이 오늘날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에게 작은 경종이나마 울릴 수 있는 책이 되길 바란다. 그리고 나의 삶을 되돌아본다. 나의 삶과 행동은 어떤 말을 하고 있는지! 역시 부끄럽기만 하다. 행동하지 않는 믿음이.

 

그래서 이 책은 진정한 메시지인 예수께로 초점을 맞추라고 독자들을 독려하고 있다. 다시금 복음의 핵심인 예수그리스도의 존재와 삶인 복음의 핵심 가운데로 나아가로 하는 것이다. 그것은 진정한 예수를 발견해야 하며 그 예수가 나의 삶의 주인으로 고백되어져야만 제자로서의 삶, 삶을 통해 메시지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구체적으로 다시금 말씀가운데 집중하는 삶. 그리고 그 말씀을 삶에 적용하며 끊임없이 말씀으로 통해 나를 비추는 거울의 작업들을 수행해 갈 때 보다 아름다운 제자로서의 삶이 되리라 확신해 본다. 그래서 매 챕터마다 삶의 적용점들을 비록 가벼운 터치이지만 그런 작은 변화의 과정과 노력은 독자로 하여금 놀라운 나비효과를 기대케 한다.

 

삶의 소망이 없는가? 삶의 의미를 모르겠는가? 기독교에 대한 상처와 아픔만 남았는가? 다시금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을 살아보겠다고 다짐해 보는가? 이 책이 당신의 삶을 인생을 풍요롭게 하길 기대해 본다. 부디 당신이 메시지가 되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우리가 하나님 나라를 몰랐다
박원호 지음 / 두란노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타깝게도 교회는 ........... 다른 가치를 내세웠습니다. ‘목사에게 충성’, ‘교회 성장에 헌신’, ‘성도들끼리의 의리’.

 

종교를 갖는 이유나 목적은 무엇인가? 첫째, 신이라는 이름을 빌려 현재의 불안정에서 안정을 추구함이거나 둘째, 내세에 대한 불안 심리에서 오는 현상일 수도 있을 것이며 셋째, 기복신앙으로 표현해 볼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주제들은 종교라는 큰 틀에서 생각할 때 떠올리게 되는 내용들이다. 그렇다면 누군가 당신에게 교회 다니는 이유, 예수를 믿는 이유를 묻는다면 무엇이라 답변할 것인가? 체험을 했기 때문에? 사업 때문에? 무엇인가 삶의 궁핍(돈 이외에도 다양한 영역)이 있기 때문에? 내세에 대한 천국에 대한 소망이 있기 때문에? 그 밖에도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겠지만 하나님 나라에 대해 생각해 보고자 한다.

 

하나님 나라는 무엇인가? 막연한 미지의 세계라고 인식하는가? 아니면 사후 세계? 하나님이 계신 곳? 교회를 오래 다녔어도 하나님 나라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면 쉽지 않다. 그 이유는 하나님 나라를 못 보았기 때문이며 경험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마가복음 1장에서는 세례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갈릴리에 오셔서 처음 선포한 것이 하나님 나라였다. 그리고 예수는 제자들에게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를 삶으로 보여주셨다. 교회를 다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교회는 하나님 나라의 모형이며 교회에서 하나님 나라를 보거나 경험해야 하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한 것에 실망하게 된다.

 

이 책의 저자인 주님의 교회 담임인 박원호 목사는 목회 현장에 들어서면서 의외로 성도들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지 못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사역의 중심을 하나님 나라에 두었고 설교를 비롯하여 성경공부, 제자화 사역, 봉사 기타 사역까지 하나님 나라를 중심에 두었다고 한다. 그리고 그런 설교를 바탕으로 이 책을 출간하게 되었는데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면서 하나님 나라가 무엇인지 뜬 구름 잡던 하나님 나라가 아닌 삶에서의 구체적인 고백과 믿음의 확신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도 많은 교회들이 하나님 나라를 경험하지 못 하는 이유들을 보게 되면 마음이 아파온다. 그 이유는 기독교제국과 하나님 나라의 차이 때문인데 많은 교회들과 사역자들이 하나님 나라가 아닌 기독교 제국이라는 탑(목사에게 충성, 교회 성장, 성도들끼리의 의리)을 쌓아가기 때문이다. 밖으로의 헌신과 세상의 빛과 소금이 아닌 강단을 황금으로 장식하기 위함이니 어찌 그 속에서 하나님 나라를 경험 할 수 있겠는가.

 

이 책은 많은 기독교인들이 그동안 몰랐던 하나님 나라에 대한 설명서 이며 참고서이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이 책은 어떻게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고 있는가? 이 책은 10개의 테마로 하나님 나라를 설명하는데 그동안 몰랐던 하나님 나라와 우리 안에 하나님 나라가 있음을 그리고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로 성경과 성령, 하나님 나라의 신분자로, 이 땅에서의 하나님 나라를 실현해 가며 살아가는 것에 대한 응답으로서의 내용들이 기록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사역자들이 읽었으면 좋겠다. 그래서 바른 신학, 바른 가치관을 갖고 바른 목회를 하길 바란다. 그리고 교회를 오래 다녔고 예수를 오래 믿었을 지라도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올바른 지식과 믿음의 확신이 없다면 이 책을 읽기 바란다. 그리고 바른 지식을 갖고 건전한 신앙생활을 하길 바란다. 그래서 진정한 하나님 나라를 삶에서 경험하고 누리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누가 왕인가? - Radical Faith 믿음으로 반응하라
김병삼 지음 / 두란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당신의 삶에 있어서 가장 소중한 것이 있다면? 즉 가장 중요시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라는 질문의 답은 지극히 주관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신앙인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면 어떤 답을 기대할 수 있을까?

 

학부시절 하나님이 내 삶과 인생가운데 왕 되신 분이심을 늘 선포하던 때가 있었다. 물론 지금도 그런 마음은 여전하지만(현재: 세상과는 약간 타협하며 살고 있다) 그 당시 나는 입술의 고백과 때론 맹목적이리만큼 하나님은 나의 왕이십니다를 연거푸 말하며 환희에 가득 찬 일상의 생활을 보내던 때가 있었다.

 

말도 안 되지! 이렇게 정치적으로 민주화가 된 지금. 그리고 개인의 인권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존중되는 이런 시대에 스스로를 종으로 표현하며 나의 왕을 환호한다니 이게 말이 되는가? 하지만 진정한 안정감 가운데 즉 보호받고 있는 안전지대에서의 종으로서의 삶은 억압과 탄압이 아닌 진정한 자유를 발견하고 누리게 하기에 그 삶이 역설적 표현이겠지만 축복의 삶이 될 것이다.

 

그런데 최근 그런 역설적 질문을 던지는 책이 두란노에서 출간이 되었다. 이 책의 저자는 만나교회 김병삼 목사님이며 제목은 누가 왕인가?인데, 질문의 답은 뻔하지 않은가? 당연히 신앙인들에게 있어서는 하나님이겠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이 책은 제목을 통해 이미 우리에게 답을 스스로 고백하게 한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이 땅에서 살았던 구약에 기록된 이스라엘의 왕들의 스토리를 엮어가며 진정한 왕이란 누구인가에 대해서 질문을 던진다.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은 누구일까? 다윗? 솔로몬?

당신은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저자는 이스라엘의 열 두명의 왕들을 열거하며 독자들로 하여금 이땅에서의 왕이 아닌 진정 우리가 섬기며 경배해야 할 진정한 왕을 발견하게 하고 있다.

 

물론 지금 시대와 과거의 시대를 비교하기란 어려운 부분도 있다. 오늘 날 돈이 주는 행복과 편리함 그리고 안락함까지 그뿐인가? 여유와 행복 그리고 과거에는 돈으로 생명은 살수 없다고 하였지만 최근 돈으로 생명을 얼마나 연장하고 있는가? 그렇기에 돈이 하나님이 된 시대 속에서 진정한 가치와 가치관의 재정립이 필요할 이 때 당신에게 있어서 가장 소중하며 가치에 대해 논하고 있는 책이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하나님을 나의 삶의 왕으로 초대해 본다. 아니 초대가 아닌 나를 백성삼아 주신 것에 감사와 감격해야 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지만 그렇지 못함은 겉멋이 얼마나 든 신앙인이 되어버렸는지......,

다시금 초심으로 돌아가고자 한다. 하나님은 진정 나의 왕이십니다.

아직도 세상과 하나님 사이에서 저울질 하고 있는가? 이 책을 통해 진정한 가치를 발견해 보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믿음의 기적 - 나의 인생을 바꿔 놓을 21일 믿음 습관 만들기
이영훈 지음 / 두란노 / 2015년 1월
평점 :
품절


작심삼일이란 말이 있다. 결심한 마음이 사흘을 가지 못하고 곧 느슨하여 풀린다는 뜻인데 이처럼 무엇인가 결심을 하지만 그것을 꾸준하게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습관의 힘이란 책에서 어떤 행동이 습관화까지 되려면 최소 3주는 걸린다고 한다. 또한 뇌는 에너지를 최소화 하기 위해 단순화와 반복화의 과정을 거치며 우리 삶의 패턴 즉 습관을 형성하게 한다. 좋은 습관을 몸에 들이려면 고통이 따르지만 나쁜 습관에는 왜 그렇게 자연스레 녹아드는지 아마도 이런 이유에서겠지만 무엇인가 긍정적인 습관은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되나 보다.

 

그렇다면 믿음에도 습관이란 것이 작용할까? 믿음 보다는 신앙생활이라는 보다 형식화 된 틀에서는 분명 습관이 작용하리라 생각 된다. 하지만 교회를 아무런 의미 없이 주일이기 때문에 간다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믿음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되기도 하겠지만 단순히 맹목적인 종교인일수도 있기에 믿음 생활과 습관을 연결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믿음 역시 마음의 상태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행동으로 표출되기에 믿음에도 좋은 습관을 만든다면 어떨까 생각해 본다.

 

최근 두란노에서 출간된 믿음의 기적부제: ‘나의 인생을 바꿔 놓을 21일 믿음 습관 만들기를 보면 단순히 맹목적인 기독교인이 아닌 3주간에 걸처 믿음이란 테마로 좋은 습관을 만드는 내용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3주라는(길다면 긴) 시간은 도전자들에게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는 기간이기에 먼 거리를 힘들게 가는 느낌에서 탈피하여 보다 쉽게 다가 갈 수 있도록 우선 1주일만 해볼까? 라는 도전정신을 불러일으킨다. 그래서 책은 믿음의 본질, 믿음의 깊이와 성장, 믿음으로 승리하는 삶이라는 주제로 3개의 chapter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주 그리고 매일 믿음의 습관들이기에 독자로 하여금 참여케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날에 해당하는 말씀 암송과 하루의 기도, 나눔으로 적용하기는 단순히 습관화 하는 책에서 그치지 않고 정말 삶에서 뿌리를 내리며 실천하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한다. 또한 묵상 책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물론 설교 내용이 있는 묵상 책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하루의 시작 내지는 하루의 삶속에서 말씀으로 시작하고 기도하며 삶에서 그 말씀을 진지하게 적용해 볼 수 있도록 즉 좋은 믿음의 습관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부담 되지 않게 하루에 한 단원씩 읽어가며 적용해 보려고 했는데 그것이 쉽지는 않았다. 며칠 만에 다 읽었고 또한 하루만에도 다 읽을 수 있는 분량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매일 읽으며 적용하는 것이 쉽지 않으리라 생각 된다. 하지만 도전해 보시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이 책은 개인의 신앙증진을 위한 책뿐만 아니라 소그룹에서도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올해는 이 책을 통해 믿음의 좋은 습관이 만들어 지길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스완 송 2 - 최후의 기도
로버트 매캐먼 지음, 서계인 옮김 / 검은숲 / 2011년 6월
평점 :
품절



당신을 용서하겠어요.

최후의 기도가 응답될 때 인류는 새롭게 정화되겠지 하지만 악과 선 모두 사라진 상태에서 다시 새롭게 시작하는 거야.......,

 

스완송을 극찬하는 글들을 읽으며 이 책을 읽었던 독자들이 스완송을 극찬한 그 느낌과 감정들 그리고 내용이 궁금해졌다. 그리고 그 감동을 느껴보고자 스완송을 읽게 되었는데 사실 1부를 읽으면서 그런 극찬이 잘 포장된 하나의 문장 이었구나 라는 생각을 떨쳐버릴 수 없었다. 하지만 2부를 읽으면서 어느새 나 역시 스완송에 빠져있었음을 느끼게 되었다. 사실 느낄 겨를도 없었지만.

 

1부에서는 다소 진부한 느낌이 들어서<아마도 시대적인 배경설정으로 인해 이런 것은 이미 오래전 작품을 뒤 늦게 번역을 했기 때문> 실망도 있었지만 선과 악의 구도와 대결에서 무엇이 선이며 악인지 항상 미국이란 나라는 선으로 인식되어져온 무의식의 시간들과 문화 안에서 그런 느낌으로 1부를 접하자니 이 책이 그토록 극찬을 받을 수 있는 책인가? 처음에는 이런 물음을 던져 봤었다. 하지만 2부를 읽으며 왜 이 책이 내 마음을 사로잡는지 알게 되었다. 그리고 저자의 표현력과 묘사력에 문자가 아닌 글은 이미 이미지화 되며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게 된다.

 

하지만 스완에게 기대했던 조금 더 판타지한 능력들이 사실 그림자와 불꽃같은 머릿결로 더 이상의 진전은 없고 인간으로서의 스완을 부각했던 것에서는 저마다 다른 시선을 두겠지만 나에게는 조금 아쉬웠던 부분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에게 있는 능력이 그런 판타지한 액션으로 발전을 시키지 않고 사랑과 용서의 마음에서 오는 선의 구도는 저자의 탁월하며 적절한 균형 감각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아마도 인간으로서의 스완을 부각해야지만 진정한 승리는 역시 신이 아닌 인간의 사랑과 용서라는 의미를 부각할 수 있기 때문일까? 아니면 희망이 주고자 하는 메시지일지도.

 

핵전쟁으로 인한 미국의 7년 대암흑기가 시작되고 또한 선과 악의 싸움 그리고 인간 안에 잠재된 악의 본성들을 그려내는 스완송은 3 그룹의 등장인물들을 통해 그들의 이야기로만으로 방대한 이야기를 만들어 낸 작가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 그리고 그 등장인물들의 이야기는 이제 최후의 기도에서 신이라는 자와의 마지막 장면으로 이동을 하게 되고 선과 악에 대한 대결구도는 절정으로 치닫게 되는데 하지만 여기에서도 악으로 등장하는 자의 절대권력 같은 마치 그런 악함이 마치 유령 같은 존재인지 아니면 그런 악함이 누구에게나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 주려하는 것인지 다소 아쉬움을 남기는 장면이지만 그런 구도를 끝까지 끌고 가는 저자에게 반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역시 스완에게 남는 아쉬움은 앞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최후의 기도가 응답되는 것을 불꽃같은 생명의 스완이 아닌 평범한 인간의 의지와 선과 희망을 품은 자가 이루는 승리의 결과는 많은 것을 시사해 준다.

 

하지만 최후의 기도처럼 모세를 기리며 찬양했던 군중들의 노래처럼 아마도 태양의 빛 아래서 생명의 바람을 불어넣는 스완을 기리며 찬양할 사람들의 노래를 떠올려 보게 하는 대목에서는 고귀한 스완을 떠올려 보게 된다. 1500여 페이지를 단숨에 넘기게 하는 필력에 사로잡힌 며칠 동안 올 여름 재미있게 읽은 책으로 기억되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