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하루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 - 정호승의 하루 한 장
정호승 지음 / 비채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연말이 가까워지면 많은이들이 내년의 달력과 다이어리를 준비한다. 어느 해에는 서점에서 받은 달력을 쓰기도 하고 어느 해는 은행에서 받은 달력으로 한 해를 보내기도 했다. 각가의 해마다 책상에 올려 놓은 달력은 달랐지만 어떤 해에는 그 해의 달력이 넘쳐났고, 어느 해에는 한 개도 장만하지 못해 겨우 하나의 달력을 구해 책상에 얹어놓았다.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달력도 딱 하나만 준비해 놓고, 다이어리는 년도가 지난 다이어리를 재활용해 쓸 생각으로 장만하지 않았다. 매번 블로그에 한 해의 계획과 읽어보고 픈 책과 계획을 적어놓았는데 한 해가 지나 살펴보니 나는 작년과 별반 달라지지 않았고, 어딘가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작년 한 해에 읽었던 책을 정리해서 간추려 올리고, 올해 읽어보고 픈 책은 마음 속으로 몇몇 권을 정해놓고 있지만 늘, 예전처럼 공수표를 날릴 것 같아 혼자서 읽어보리라 다짐하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어떤 달력을 책상 위에 놓아주고, 어떤 다이어리를 써야겠다는 나만의 징크스아닌 징크스가 있었지만 올해는 그런 것까지도 탈피하고자 나름 편안하게 노트에 끼적이며 생활하고 있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경계선이 뚜렷하면서도 다르지 않는 시간들 사이로 나는 무엇을, 어떻게 살아가야할까라는 고민을 하게 하는데 우연히도 정호승 시인의 시가 있는 <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와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의 책을 일력으로 엮어만든 달력이다. 하루하루 날이 지날 때마다 달력을 넘기면 쓰담쓰담해주는 글귀를 마주치는가 하면 하루의 시작을 더 올곳게 만드는 글귀들을 만나기도 한다. 무엇보다 해가 지나 다시 재활용이 안되는 여타의 달력과 달리 <나의 하루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의 일력은 다시 해를 넘겨 글귀를 음미해도 상관없는 달력이다.

내가 가장 힘들때, 아플 때, 마음이 속상할 때, 누군가에게 나의 속내를 털어내고 싶을 때 날짜와 상관없이 자주 넘겨보고 싶은 일력이기도 하다. 누군가의 온기가 필요하지만 저마다의 시간으로 바쁘고, 누군가 내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없을 때 우연히 마주치게 되는 글귀가 사무칠 때 만나면 더없이 좋은 글이다. 누군가에게 쓰담쓰담을 받기 보다는 스스로 일어 날 수 있는 힘을 주는 글귀라 생각한다. 알고 있는거지만 누군가 너는 정말 잘 할 수 있어! 오늘 하루는 너무 힘들었지! 하며 기운을 북돋아주는 글들이 숨어져 있어 한 해가 든든한 것 같다.

새해의 시작은 늘 으쌰으쌰하며 모든 것을 다 해낼 것 같은 호랑이 기운으로 계획을 세우지만 이내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허물어지기 시작한다. 몇 시간만 지나면 벌써 2월의 첫 날. 허물어졌던 마음을 단디 채우고, 첫 달의 설레임이 시작되는 시간. 시간은 금​세 넘어가니 2월은 조금 더 단단한 나를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