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의 대문 2 : 노장과 병법 편 - 잃어버린 참나를 찾는 동양철학의 본모습 고전의 대궐 짓기 프로젝트 2
박재희 지음 / 김영사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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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을 알아가는 시작점.


 문학작품을 좋아해서 그런지 '고전'이라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세계문학'이다. 이야기의 삼매경에 빠지다 보니 해가 지나도 헤어나올 기미가 안보인다. 언제쯤 이야기의 바닥을 볼 수 있을까. 학생 때 도덕시간에 배운 동양철학의 의미와 철학자들의 이름을 알고 있지만 그들의 저작들을 알고 있을 뿐 쉽사리 그들의 사상의 정수인 책을 들여다 보지 못했다. 아마도 '어렵다'는 선입견과 한문에 대해 친숙하지 못하다 보니 사상의 깊이가 가득한 글귀를 해석하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자주 접하지 못했다. 몇몇 대목은 익숙하게 들어온 문장도 있을테지만, 동양철학을 공부하지 않은 이에게는 여전히 '철학'은 어렵다.

<고전의 대문 2>는 노장과 병법편을 다루고 있는데, 저자인 박재희 민족문화콘텐즈연구원장의 글들은 고전을 알아가는데 있어 첫 시작점이 될 정도로 쉬이 문을 열어주고 있다. 처음에는 어려운 책을 마주 하고 있겠구나, 싶어 잔뜩 기합을 주고 책을 펼쳐 들었으나 이내 기죽었던 어깨가 살며시 솟아오를만큼 그의 이야기는 정겹다. 익히 들었던 철학자들의 두 이름, 공자와 노자에 대한 라이벌의 만남은 이 책의 주인공 노자에게 무게 중심을 두고 있다. 그가 쓴 <도덕경>에 대한 이야기와 함께 라이벌이라 칭한 두 사람의 프로필은 이전에 듣지 못한 것들어서 더 신선하게 다가왔다. 수저론을 거론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흙수저 출신 공자에 반해 노자는 주나라 황실 도서관을 책임지고 있던 관리였다고 한다. 노자의 본명에 관한 이야기도 재밌었고, 무엇보다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 <손자병법>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서스럼없이 문을 열고 들어가 자유롭게 동양고전을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큰 장점이다.


​내가 생각하기에 지식인이란 말이야. 때를 알아야 해. 시대를 잘 만나서 누군가 나를 등용해 써준다면 벼슬길에 나아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세상에 펼치는 데 힘을 써야 하지만, 시대가 어렵고 불확실한 난세에는 그저 자신의 똑똑함을 감추고 동네에서 뒷짐이나 지고 돌아다니면서 평범하게 사는 것도 지혜로운 삶의 방식이야! - p.19 

예전부터 내려져 오던 이야기, 많은 사람들에 의해 읽히고, 또 읽히면서 검증되오던 철학서들이 시대가 지나면서 다시 해석된다. 어렸을 때 집에 있던 오래된 책이 몇 권 있었는데 그 중 한 권이 <손자병법>이었다. 리더의 역할이나 싸움을 할 때 어떻게 병법을 이용하여 가장 효율적이면서도 적을 무찌를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책이기도 하다. 박재희 소장은 동양철학을 말함과 동시에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문제에 대해 고찰하면서도 쉽고 재미있게 고전의 세계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시대가 지나도, 읽고 또 읽어도 그들의 지혜를 따라갈 수 없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된다. 노자의 사상과 손자의 사상까지 이어지는 3000년의 깊고 깊은 세월 속에서도 우리는 모자람과 헛된 욕망, 자유롭지 못한 욕심 때문인지 역사적으로 되풀이 되는 실수를 반복하며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생각을 비우고, 채우면서 느끼는 삶의 지혜를 노자의 사상을 통해 느끼게 되고, 동시에 우리가 놓고 싶지 않았던 시간들을 깨달으면서 앞으로 살아갈 나날들에 대해 고민하게 되는 것 같다.  ​ 


治亂數也 치란수야

勇怯勢也 용겁세야

强弱形也 강약형야


질서와 혼란은 부대의 편성에 달려 있고

용맹과 비겁함은 부대의 기세에 달려 있고

강함과 나약함은 부대의 진형에 달려 있다. - p.178


《손자병법》의 명구입니다. 개인은 조직의 구조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아무리 똑똑한 직원을 데려다 놓아도 조직의 구조가 엉망이면 바보가 될 것이고, 능력이 없는 직원이라면 탄탄한 구조를 가진 조직에서는 실력과 능력을 발휘할 것이란 의미입니다. 그러니 부하에게 능력이 없다고 윽박지를 것이 아니라 내가 만든 조직의 구조에 문제가 없는지를 먼저 돌아보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p.178~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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