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래빗 전집 (양장 스페셜 에디션)
베아트릭스 포터 지음, 윤후남 옮김 / 현대지성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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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들의 영원한 친구, 피터 래빗!


 문구점에 노트나 연필, 지우개를 사러 갈 때 빠짐없이 등장하는 그림이 베아트릭스 포터가 그린 피터 래빗이었다. 그녀의 쓴 이야기를 읽지 않아도 그녀가 그린 이야기의 주인공이 실생활에 깊숙히 들어왔을 만큼 피터 래빗은 우리들의 영원한 친구 같이 느껴진다. 1902년 출간된 피터 래빗 시리즈는 2억 부 이상 판매 되었다. <피터 래빗 전집>은 본편 23편과 미출간작 4편이 모두 수록되어 있는데 친근하고 익숙했던 동물친구들의 이야기들이 귀여운 삽화와 함께 읽으니 더 정겹게 느껴진다.


이 책을 쓴 베아트릭스 포터는 1866년 부유한 법률가의 딸로 태어나 식물학자로서 꿈을 키워나가지만, 빅토리아 시대의 여성 차별로 왕립식물원에서 뛰어난 논문을 썼지만 꿈을 포기하게 된다. 당시 상류층들은 학교를 가지 않고 가정교사에게서 학문을 배웠기에 그녀 역시 가정교사에게 교육을 받았다. 그러던 중 가정 교사의 아들이 아프다는 이야기를 듣고 베아트릭스 포터는 아이를 위로하게 위해 평소 동식물을 관찰하고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재능을 살려 피터라는 토끼 이야기를 만들어 편지를 보냈다. 이 이야기를 시초로 그녀는 아름다운 자연을 배경으로 토끼, 쥐, 두더지, 개구리, 고슴도치등 다양한 동물들을 의인화 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그녀의 이야기는 아이들과 함께 볼 수 있는 동화지만 마냥 착하고, 가슴 따듯한 이야기는 아니었다. 천진한 동물들과 말을 듣지 않는 아기 토끼 밴저민, 결벽증이 있는 티틀마우스 아줌마, 올빼미 브라운 아저씨등 동물을 의인화해 다양한 인간군상의 면면을 동물들을 통해 표현해 냈다. 아픈 아이에게 위로의 마음으로 시작된 이야기는 점차 많은 아이들의 친근한 친구로서 다가가기까지 그녀는 다양한 동물들을 통해 친근함과 위로, 기쁨을 동시에 가져다 준다.


당시 사회에서 주는 억압과 차별을 통해 꿈을 포기하게 되고, 사회적 편견과 집안의 반대로 약혼자를 잃게 되면서 베아트릭스 포터는 많은 상실감을 안게 된다. 그런 복잡한 속내를 살며시 그녀의 상상력을 더해 이야기를 만들어 낸 것이 오늘 날의 '피터 래빗'이다. 보는 내내 꺄아, 소리를 지를 만큼 친근한 동물 친구들의 이야기는 미소를 짓게 만들고, 사고뭉치 아기들 때문에 머리를 절레절레 흔들게 한다. 때론 아기토끼에게 단단히 훈육을 시켰음에도 말을 듣지 않는 토끼는 남의 밭에 들어가 농작물을 어그러트린다. 옷도 잃어버리고, 밭의 주인 아저씨에게 맞을 뻔 하여 쉼없이 줄행랑을 치는 아기토끼의 헉떡이는 숨이 절로 느껴진다.


사실감 있있면서도 친근한 동물 이야기는 그들을 한층 더 가깝게 만든다. 귀엽지만 실제 무서워 다가가지 못했던 동물들을 더 가까이서 보게 되고, 그들의 습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책이다. 시대에 맞서 환경운동가로 성장하게 된 포터의 이야기와 더불어 그녀가 쓴 모든 시리즈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을 통해 다양하게 느낄 수 있어 반가웠던 책이다. 그녀의 삶을 다룬 영화 '미스 포터' 도 꼭 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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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고양이 1~2 세트- 전2권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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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는 고양이에게 있다.


 어렸을 때는 강아지를 너무 좋아해 직접 키운 적도 있었고, 추억도 많지만 요즘은 강아지 보다는 고양이를 더 좋아한다. 예전에는 고양이에 대한 편견이 많아서 그런지 고양이에 대해 좋은 이름을 붙여주지 않았고, 안 좋은 이야기를 더해 고양이를 피하게 만들었다. 한 때는 고양이의 눈이 너무 무서워서 싫어했지만 어느 순간부터 고양이가 강아지보다 더 친근한 캐릭터로 다가왔다. 그동안 실생활에 파고드는 고양이의 괴담 아닌 괴담이 사그러 들었고, '도둑 고양이'라고 칭했던 고양이를 '길 고양이'라 부르며 부드럽게 그들에게 다가선 것도 그 일환이 아닌가 싶다.


고양이 소설 하면 단번에 떠로는 것이 나쓰메 소세키의 <나는 고양이로소이다>다.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소설 <고양이> 역시 소세키의 소설과 닮아 있으면서 문체나 이야기를 넓혀가는 점에 있어서 차별점이 느껴지지만 소세키의 문장 속에서 느껴지는 섬세함은 느껴지지 않는다. 이야기의 확장성에 있어서는 베르나르 베르베르가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두 고양이를 사이에 두고 누군가 한쪽의 손을 들어 주어야 한다면 나는 나쓰메 소세키에게 한 표를 주고 싶다.


소세키에게 손을 들어주는 이야기는 이야기의 섬세함도 있지만 고양이 눈으로 바라보는 인간의 모습이 해학적으로 그려져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지만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인간미가 느껴지는 고양이가 아니라 표지에 디자인된 고양이처럼 차갑고 냉소적인 모습의 고양이를 그리고 있는 것 같다. 암컷 고양이인 바스테트의 이야기. 고양이가 갖고 있는 눈빛과 신묘한 기운으로 인해 인간들이 벌이고 있는 전쟁과 테러를 감지한다. 베르나르 베르베르는 작가의 특유의 과학과 철학, 역사가 버무려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데, 그것이 그리 신선하게 느껴지지는 않았다.


평소 고양이가 갖고 있는 매력과 신비한 그들의 행동이 주는 위안과 마치 인간보다 더 철학적인 고양이의 모습이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고양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인간을 그리고 있지만 기존에 갖고 있는 생각들이 뭉쳐 발화된 것이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았다. 언제부턴가 고양이 책들이 늘어나고, 소설에서부터 에세이, 동화등 다양한 고양이들이 책장 한켠에 자리 잡고 있지만 베르나르 베르베르 특유의 반짝거림과 깊은 철학이 더해진 책을 만나보고 싶다. 


살아있는 것은 모두 영혼이 있다. - p.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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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미술 100
차홍규.김성진 지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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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면 볼수록 새롭게 읽히는 미술 이야기 


 그림은 보면 볼수록 새로운 느낌이 든다.  마치 세계문학전집을 읽는 것처럼 언제 어느 시기에 다시 꺼내 읽어도 질리지 않고,  한 번 , 두 번 계속해서 볼 때마다 이야기가 첨가된다. 꺼내도 꺼내도 도저히 바닥이 보이지 않는 화수분 같은 그들의 이야기에 매료되어 보고 또 보고, 반복해서 서양 미술을 찾아보고, 그들의 이야기를 읽게 된다. <알수록 다시 보는 서양 미술 100>은 르네상스 , 마니에리슴,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바르비종, 사실주의, 현대 미술가들의 이야기까지 담고 있다.


조토 디 본도네를 시작으로 마사초, 얀 반 에이크, 레오다르도 다 빈치, 알브레히트 뒤러,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한스 홀바인등이 르네상스를 대표하는 미술가라면 파르미자니노를 비롯해 엘 그레코까지 다소 생소한 이름의 미술가들이 마나에리슴을 대표하고 있다. 카라바조, 아르데미시아 젤틸레스키, 피테르 파울 루벤스, 니콜라 푸생, 렘브란트 판 레인, 요하네스 베르메르가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미술가다.


로코코 미술에서는 프랑수아 부셰, 프란시스코 고야등이 있고, 신고전주의를 대표하는 미술가는 자크 루이 다비드, 장 오귀스트 도미니크 앵그르 등이 있다. 낭만주의에서는 테오도르 제리코,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외젠 들라크루아, 울리러엄 터너등 이름이 익숙한 미술가들이 포진되어 있다. 비르비종을 대표하는 미술가들은 테오도르 루소와 장 프랑수아 밀레가 있으며 사실주의에서는 귀스타브 쿠르베가 대표적이다.


인상주의에서는 에두아르 마네, 클로드 모네, 오귀스트 르누아르, 에드가 드가, 조르주 쇠라, 폴 세잔, 폴 고갱, 빈센트 반 고흐, 앙리 드 툴루즈 로트렉등 명화를 떠올리면 절로 그들의 이름과 작품이 술술 나올 정도로 우리에게는 그들의 작품이 익숙하다. 마지막으로 현대 미술가들 중에서는 구스타프 클림트, 앙리 마티스, 에드바르 뭉크, 에른스트 루트비히 키르히너, 마르크 샤갈, 아메데오 모딜리아니, 파블로 피카소, 바실리 칸딘스키, 피트 몬드리안, 살바도르 달리, 잭슨 폴록까지 난해하지만 최고 경매가로 이름을 드높인 화가의 이름이 선명하게 각인되어 있다. 


생경하게 접하는 화가들도 많았지만 익숙한 이름들이 많아 반가웠고, 그들의 이름은 알고 있었지만 성과 이름을 합친 이름은 몰랐기에 목차에 적혀진 그들의 풀네임이 생소하게 느껴졌다. 그렇기에 일부러 그들의 이름을 모두 적어놓았지만, 책은 100명의 화가와 작품을 다루면서도 각각 꽤  많은 페이지를 할애해 그들의 이야기를 세밀하게 다루고 있다. 그들의 동상이나, 그림에 대한 구도, 뒷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 서양 미숭을 이해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된다. 특히 그들이 표현한 주인공들의 동상이나 화가의 동상들을 보면서 더 생동감있게 느껴졌고, 그들의 자화상을 보는 것 만큼이나 좋았다. 다만, 몇몇의 도판은 화소가 부족했던지 그림이 선명하게 실려있지 않고, 마치 그래픽으로 당시 화가의 모습을 재현해 놓은 페이지가 있어 아쉬움이 느껴지기도 했다.


그럼에도 15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화가의 이야기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나볼 수 있어서 좋았다. 그들이 그림을 그렸을 당시에 모두에게 사랑을 받으며 많은 것을 영위했던 화가가 있는 반면 고흐 처럼 한 점의 그림만 팔았던 기구한 운명의 화가도 있다. 당시 맹 비난을 받았던 작품부터 시대의 유행처럼 번졌던 그들의 그림들. 그것들이 한데 모아져 그림이 되고, 소설이 되는 진한 이야기가 가득 들어 있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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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스 오브 컬러링 - 컬러링, 그림을 이야기하다
김정일 지음 / 피치플럼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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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을 칠하면서 더 세밀하게 감상 할 수 있는 컬러링북!


 몇 해전 부터 유행처럼 번졌던 컬러링북을 기나긴 겨울 내내 몇 권의 책을 붙잡고 색을 칠했었다. 어릴 때 하던 놀이인줄만 알고 있었는데 멋지게, 예쁘게 그려진 스케치들의 그림들을 하나 둘 색을 채워 나가니 머릿 속에 떠돌아 다니던 잡생각도 없어지고, 계속해서 그림에만 집중을 하다보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업을 계속 해왔다. 그렇게 몇 권의 컬러링북을 완성했고, 특색있는 컬러링북들을 다양하게 만나왔다. 재미도 있고, 시간 가는 줄 몰랐지만 너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 같아 색을 칠하는 작업을 그만 두었는데 다시금 컬러링북에 빠져 버렸다.


<마스터스 오브 컬러링>은 이전의 많은 컬러링북과 다르게 양장본의 몸피를 갖고 있지만 무엇보다 화집을 보는 것 마냥  그림이 63점이나 묶여져 있어 색을 칠하러 책을 펼쳤다가 나도 모르게 화가와 작품에 대한 설명을 읽으며 그림을 하나하나 바라보게 만든다. 이 책의 장점은 많은 명화를 수록해 놓은 것도 장점이지만 컬러링북이기에 기존의 명화를 색을 배제하고 스케치만 옆 면에 도판을  실어놓았는데 그것이 더 명화를 바라보는데 있어 더 세심하게 그림을 바라보게 만든다. 기존에 많이 보았던 명화 조차도 그림 속에 등장하는 새나 모델의 손동작, 풍경들이 다시금 보였다. 화려한 색채 때문에 혹은 화가의 유명세에 놓친 디테일한 선의 묘사가 작품을 다시 바라보게 하고, 간결한 설명이 그림을 더 주시하도록 하는 효과를 주는 책이다.


 

 

그야말로 이 책은 책을 갖고 싶은 소장 욕구를 자극하는 책이다. 컬러링북이지만 두터운 종이에 섬세하게 그려진 명화의 스케치에 흠이 될까봐 차마 감히 색연필을 들지 못했다. 보기만해도 아까워 눈으로만 그들의 치마와 얼굴, 머리색, 토슈즈를 칠하며 즐겁게 그림을 즐겼다. 기존에 많은 컬러링북들이 도안도 독창적이고, 점점 나오는 컬러링북 마다 각각의 테마가 멋있었지만 미술공부를 하는 동시에 명화를 재해석 할 수 있고, 다시 볼 수 있는 책은 아직 만나보지 못했던 것 같다. 색을 칠하는 재미도 있지만 명화에 대한 이해, 깊이, 구도, 색감, 화가가 그림을 그리기까지의 수 많은 그의 인생들이 그림과 글 속에 녹아난다.

 

 

 

 

단순한 컬러링북이라기에는 책이 갖는 장점이 너무 많다. 다만, 아쉬운 점은 명화의 크기에 맞게 스케치 도안을 작업한 작품도 많지만 크기를 조절해 스케치를 작게 만든 도안도 있어 색을 칠하는데 있어 더 신경써서 작업을 해야 할 것 같다. 색을 뺀 스케치가 어찌나 간결한 선만 있는지...색을 뺀 그들의 그림이 이토록 단순하고, 복잡하고, 밋밋할 수 있구나 싶기도 하고 때론 너무나 많은 구성에 눈이 핑핑 돌기도 했다.
 

 

책과 함께 정성가득한, 책 속에 수록된 그림이 더해진 32종의 책갈피는 이 책이 얼마나 많은 작품을 수록해놓았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요즘 말로 마스터스 오브 컬러링은 '소장각'인 책이다. 색을 칠하는 것이 아까워 계속해서 쳐다보고 만져보고 얇은 종이를 대고 그려보는 재미가 있는 그림책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그림을 이야기하고 바라본다면 더 동서양의 미술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책에 수록되지 않은 수 많은 그림들도 이런 구성으로  나왔으면 좋겠다. 오랜만에 진짜 소장하고 갖고 싶은 책을 만나 들뜨는 마음으로 책을 만났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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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의 책꽂이 - 건축가 서현의 인문학적 상상
서현 지음 / 효형출판 / 201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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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상력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다층적인 이야기.

 언젠가 읽었던 글에서 주인공의 직업이 건축가였다.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여자와 부모의 사랑을 한껏 받아 마음이 고운 남자의 사랑이야기였다. 자신이 직접 지은 집의 장단점을 알기 위해서 맨 꼭대기 층에 잠시 기거하기 위해 짐을 싸서 갔으나 첫날부터 엘리베이터가 고장나 비상구로 걸어가다 돌맹이 같은 여자를 만나는 것으로 이야기가 시작되는 이야기인데 오래 전에 글을 읽고도 계속해서 마음에 남았다. 그 이야기 속에 남자 주인공은 건축은 모든 것의 총합이라는 이야기를 한 적이 있는데 그때부터 건축이라는 분야를 다시 봤던 것 같다.

단순히 사람이 사는 집을 짓는 것을 떠나 시작부터 끝까지 건축가가 견주어야 하는 원칙과 철학, 상상이 더해 만들어지는 이야기를 건축가 서현은 <상상의 책꽂이>를 통해 구현해 낸다. <건축,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보다>를 통해 그의 이름을 알게 되었고, 읽는 내내 편안하게 읽히지는 않았지만 제목처럼 건축을 음악처럼 듣고 미술처럼 볼 수 있었다. 그런 그의 생각들을 표현해 낸 책을 더 읽고 싶어 선택한 책이었지만 이번 책은 제목 그대로 그가 생각한 상상력을 시간과 공간, 정치와 외교, 동화와 우화, 중교와 인간, 역사와 해석, 과학과 사회 라는 여섯가지 주제를 놓고 마음껏 이야기를 품어낸다.

때때로 그것이 발칙한 상상이라고 할 만큼 그는 시공간의 이야기를 마음껏 버무려 낸다. 이전의 책을 기대했다면 조금 실망 할 것이고, 건축의 가장 밑바탕이 되는 재료의 근원을 알고 싶어하는 이라면 흥미가 돋는 책일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전자의 이유 때문인지 기대와 다른 책이 생경하게 느껴져 조금 아쉬운 느낌이 들었다. 기대와 다른 느낌의 책이었지만 경계를 넘어서는 상상이야 말로 다른 누군가가 만들어 내지 않는 것들을 손수 만들어내는 일이 아닌가 싶다.


건축가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자질은 무엇인가요.
이런 질문에 대한 대답도 간단명료하게 정리, 준비되어 있다. 그것은 상상력과 논리다. 좀 더 풀면 합리적 상상력과 논리적 설득력이다. 건축은 존재하지 않는 무엇을 그려서 구현해야 하는 작업이다. 그래서 상상력이 필요하다. 물론 상상력은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가장 큰 힘을 갖는 능력과 가치다. 여기서 합리적이라는 전제가 붙은 것은 공상, 망상과 구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력이 없는 공간에 팔이 등에 붙은 인간들을 위한 건물을 설계하는 상상을 굳이 건축에서 할 필요가 없다. 건축은 그보다 훨씬 더 현실적인 작업이다. 그 제약을 넘어서는 과정에 상상력이 필요하다. 그것이 합리적 상상력이다. - p.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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