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책으로 살고 있습니다 - 책과 함께하는 사람들의 이야기
이나이즈미 렌 지음, 최미혜 옮김 / 애플북스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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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의 책으로 만들어지기까지


 예전에는 책을 읽을 때는 책을 보는 것이 표지, 제목, 저자의 이름을 보고 나서 책을 읽었다. 각 상황에 따라 순서는 달랐지만 책의 내용만 살폈는데, 요즘은 책을 읽기 전 혹은 책을 읽은 후에는 어떤 제본의 형식으로 만들어졌는지, 에이전시는 어디인지 꼼꼼하게 살펴보기도 하고 저자의 이력이나 번역자의 이력을 살펴본다. 책을 다 읽고 나면 이 책이 초판본인지 아니면 몇 쇄를 찍고 누가 이 책을 만들었는지 판권란을 꼼꼼히 살펴보기도 한다. 그들과는 일면식도 없지만 내가 보는 이 책을 누군가의 손길을 거쳐 만들었다고 생각하니 판권란의 이름을 유심히 살펴보게 되는 것 같다. 마치 영화를 다 보고 나서 엔딩 크레딧이 올라갈 때 영화 속에서는 보이지 않아도 수고했던 이들의 이름이 하나 둘 박혀 있는 것처럼 책 역시 그들의 수고로움을 판권란에 담았다고 생각한다. 각각의 책을 읽다보면 판권란 역시 출판사의 개성이 담겨져 있어서 보는 것만으로도 소소한 즐거움을 느낄 때가 있다.

논픽션 작가인 저자는 한 권의 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과정을 적어놓은 것이 <이렇게 책으로 살고 있습니다>다. 작가의 글쓰기 과정을 거쳐 하나의 원고가 나오게 되는 이야기를 1장에 써놓았다면 다른 나라의 언어로 쓰여진 책을 계약해 가져오는 과정인 에이전트의 이야기를 2장에 담았다. 3장은 원고가 편집자의 손으로 넘어가 다듬어지는 과정인 교정과 교열의 시간을 담고 있는데 이때부터는 편집자가 매의 눈으로 오류가 되는 부분을 짚어가는 과정 오탈자들을 찾아내는 시간을 그리고 있다. 4장은 서체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5장은 작가의 이름이나 책의 내용만큼이나 우리의 눈을 사로잡고 있는 디자인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6장은 어떤 종이를 써서 출판을 할 것인지 그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그렇게 모든 것이 결정되었다면 드디어 7장에서는 인쇄를 하는 과정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지막 종이를 책으로 묶는 제본의 과정을 다룬다.

얼마 전에 채널을 돌리다가 일본의 진보초 거리에서 도서 축제를 하는 과정을 상세하게 담은 스페셜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처음부터 보지는 못했지만 책을 읽는 사람들을 조명하는 프로였고, 일본의 많은 사람들이 진보초 거리에 가서 책을 구매하고, 고서점 거리에서 자신이 구하고픈 책들을 찾아 읽는 사람들을 인터뷰 하기도 했다. 요즘 거리를 돌아다녀보면 버스나 지하철에서 책을 읽는 사람은 손에 꼽을 정도다. 이제는 다들 손바닥만한 사각형 기계에 정신이 팔려 그것만 계속해서 들여다볼뿐 책을 잘 보려하지 않는 것 같다. 그럼에도 나는 아직까지도 전자책을 읽는 것 보다는 종이책이 좋아 책을 읽고, 사고, 또 읽으면서 종이책이 가진 매력에 빠져있다.

책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각 장마다 가볍게 그려내고 있어 읽는 내내 페이지가 휘리릭 넘어갈 정도로 재밌게 읽었다. 저자가 예로 든 일본의 출판사가 문고본의 이름이 다소 생소했지만 각 출판사에 계약된 저자의 이름이 가끔씩 등장할 때마다 몇몇 작가의 이름이 반가웠고, 그들이 쓴 원고를 다른 이의 손으로 만지고 만져 한 권의 책으로 묶는 과정은 생각보다 더 깐깐하고 빈틈이 없는 작업이었다. 우리나라와는 같으면서도 다른 그들의 이야기가 마치 투닥투닥 조각칼로 만들어내는 장인들과도 같았다. 고단하면서도 때론 지난한 작업이지만 투박한 원고를 다듬어 한 권의 책으로 엮어만드는 그들의 이야기는 사랑스럽게 들린다.

책을 좋아하는 이들에게는 더 책을 사랑스럽게 만드는 마법의 책이기도 하고, 책을 더 아껴가며 보고 싶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던 책이다. 이전보다 더 진지하게 꼼꼼하게 책을 읽고 더 깊이 생각해야겠다는 반성 아닌 반성을 했지만 무엇보다 각 페이지의 글들을 볼 때마다 계속해서 포스트 잇을 붙이다 보니 페이지 곳곳마다 붉은 꽃이 핀것 같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었지만 책을 만드는 과정을 한 권의 책으로 읽을 수 있어서 더 좋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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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책을 끝까지 읽기 위해서는 참을성이 필요하거든요. 아무리 재미있는 이야기라도 두 페이지 정도 읽지 않으면 재미를 느낄 수 없는 법이니까요. 하지만 일단 책이 재미있다고 생각되면 금방 좋아지고 무엇보다 다음에는 자기가 읽을 책을 스스로 고를 수 있게 되거든요.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스스로 고르는 행위는 생각하고 혼자서 깨닫고 행동하는 인간으로서의 기본자세 그 자체가 아닐까요? 그러니까 자신이 좋아하는 책을 자신만의 것으로 만드는 기쁨은 아이에겐 정말로 큰 의미가 있는 거예요." - p.19~20


"우리 어렸을 땐 책이 귀해서 모두 활자에 굶주려 있었기 때문에 글자를 읽을 수 있게 되고부터는 이와나미문고였나 뭐였나, 뜻도 모르면서 한자 옆의 히라가나를 더듬어가며 읽곤 했지요. 하지만 요즘 아이들은 산더미 같은 활자와 정보에 배가 잔뜩 불러 있잖아요? 배가 부른 아이에게 이야기가 아름답다고 생각하게 하는 건 참 힘든 일이죠. 부모가 그림책을 읽어주던 아이가 처음으로 혼자 읽으려고 했는데 이야기가 재미없다면 책을 싫어하게 될지도 모르잖아요. 그래서 작가의 책임은 무거운 거예요." - p.21~22


"수평선이란 배니싱 포인트(vanishing point, 소실점)지요. 배에서 보든 높은 산에서 보든 반드시 눈높이가 있어요" 하고 그녀가 말했다. "그 점이 책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어요. 어디에 있든 책장을 넘기기만 하면 우리는 지금 여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 들어갈 수 있으니까요." - p.39


"시도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고 하지 마라." 터틀사의 창업자이자 숙부 찰스 터틀의 말버릇이었다. 이말을 가장 절실하게 느낀 건 학생 시절 광고 계약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계속 문전박대를 당했을 때였다고 한다. 그는 한밤중이 다되어서야 서른한 번째 집에서 스테이크하우스 여주인과 계약을 체결했던 것이다.

"Keep Tryig, 계속 도전하라. 누군가가 웃어준다." 그때부터 그는 이 말을 인생의 버팀목으로 삼아왔다. - p.63


"지금 출판업계에서는 비생상적인 교열부문을 축소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교열부야말로 출판사의 양심이라고 생각합니다." - p.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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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학과시험 제2종 운전면허 + 1000문항 도로교통공단 100%출제 - 정답을 색으로 이해하는 기억법
도로교통공단 지음 / 한솔아카데미 / 201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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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0문항의 답만 기억하라!


 운전면허증을 따야지라는 생각만 하다가 드디어 올해 실행에 옮겨보려고 한다. 1종과 2종을 고민한 끝에 2종을 따려고 보니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지 막막했다. <2018년 학과시험 제2종 운전면허+1000문항 도로교통공단 100%출제> 문제집은 학생때 풀던 문제집이 아닌 정답을 색으로 표기해 놓고 색답을 외우는 기억법으로 공부하게 되어 있다. 그래서 그런지 정답만 쏙쏙 외우다 보니 훨씬 더 눈에 잘 들어온다.


학과 시험은 총 1000문항으로 1종은 70점 2종은 60점이 합격이다. 문제 유형은 문장형 700문항, 사진형 100문항, 일러스트형 85문항, 안전표지 100문항, 동영상형 15문항이다. 4지 선답 중 답을 하나 찾는 것과 두개 찾는 것, 5지 선답 중 답 하나와 두개 찾는 형식이다. 그 중에 문장형이 가장 출제 비율이 놓고, 그 다음으로는 일러스트형 문제 유형이 가장 비율을 많이 차지한다. 무엇보다 두 유형의 문제들은 운전면허 취득을 위해 운전자의 마음가짐이나 자동차에 관한 문제들, 안전운행이나 도로 상황에 대한 것들을 다층적으로 물어보기 때문에 꼼꼼하게 공부해야 하는 유형의 문제들이다. 차를 운전하는 것에 있어서 스스로 해보고자 했던 생각들이 없었기에 그저 버스나 지하철을 타며 설렁설렁 지났던 길을 다시금 보게 되는 것 같다. 차를 타고 보는 도로 표지판이나 안내표시, 각각의 도로 상황들을 보면서 공부한 것들을 다시 복습해 본다.

 


예전에는 운전면허증을 따는 것이 쉬웠지만 다시 시험을 어렵게 만들면서 이전보다 더 까다로워졌지만 운전을 하는 만큼 정확히 알고 이해하는 것이 필요한 것 같다. 운전면허 필기 시험을 보는 동시에 주행연습까지 해서 빨리 운전면허증을 취득하고 싶다. 어렸을 때 엄마가 운전면허증을 따기 위해 공부하는 모습을 옆에서 보았는데 뒤늦게 그 공부를 내가 하게 되었다. 정답만 달달 외어서 차근차근 문제를 풀어본다면 가뿐하게 필기시험에 합격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전에 유의깊게 보기는 했지만 이토록 많은 주의표지와 규제표지, 지시표지, 보조표지, 표지만 노면표지, 신호기와 신호등 사용법이 있는지 몰랐다. 이제는 절로 공부한 표지판들을 보며 내가 외운 것들이 맞는지 확인하고 또 확인해본다. 쪽집게 문제집인 동시에 100%시험을 합격하기 위한 책으로 괜찮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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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로 읽는 세상
김일선 지음 / 김영사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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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단위는 언뜻 의식하기는 힘들지만 사회를 떠받치는 중요한 기둥 중 하나다. 모두가 사용하는 공공의 기준이 어떤 식으로 삶에 녹아들어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우리가 부지불식간에 어떤 식으로 의사소통을 하는지, 인간이 자연을 어떤 식으로 바라보고 이용하는지를 알 수 있다. - p.16


 흥미로운 책을 한 권 만났다. 평소라면 읽지 않았을 좋아하지 않는 분야의 책이라 그저 스르륵 지나갔을텐데, 근래에 접했던 과학분야의 책들이 생각과 달리 재밌게 읽혀 또 한 권의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수업 시간에 들었던 과학은 어렵기도 했지만 시험문제를 풀기 위해 공부를 하는 것이지 실생활에 깊이 도움을 주거나 흥미를 돋우지 않고 그저 수학공식을 익히듯 과학을 배웠다. 더욱이 어렸을 때 실험을 하다가 짝꿍인지 아니면 실험을 함께한 반 친구였는지 그 친구가 실수로 식초가 가득든 병을 내 과학책에 쏟아버렸다. 과학책을 못 쓰는 건 둘째치고, 그때 맡았던 식초 냄새가 얼마나 강했던지 아직도 식초 냄새만 맡으면 욱하고 올라올만큼 식초 냄새를 좋아하지 않는다. 그때 트라우마 아닌 트라우마가 내 과학은 물론 과학에 대한 흥미를 모조리 빼앗아 버린 원흉이었다.


그 후로 정말 과학을 싫어했는데 많은 사람들이 읽고 회자되었던 책을 찾아 읽고, 흥미로운 책들을 골라 읽으니 예전보다는 과학을 접하는데 있어 거부감이 많이 없어졌다. <단위로 읽는 세상>은 어려운 과학의 이야기보다는 과학의 기초가 되는 '단위'와 단위로 얽혀있는 문화, 경제, 과학의 비하인드 스토리 같은 이야기들이 가득 담겨져 있어 흥미를 끈다. 무엇보다 저자에게는 악몽이었지만 '0점'을 맞은 시험을 통해 단위의 중요성을 다시금 일깨워주셨던 노교수님으로 인해 훗날 그는 '단위'에 대해 더 생각하게 되었다고 서문을 통해 밝히고 있다.


가만히 생각해보면 우리가 쓰는 많은 것들은 '단위'에 의존해 있고, 그것을 기준으로 삼고 있다. 그럼에도 중요한 단위를 의식하지 않고, 으레 그것이 원래의 기준인 것 마냥 사용한다. 단위 때문에 보잉 767 비행기가 연료가 부족해 잘못하면 큰 사고로 많은 인명피해가 날 뻔하고, 나사의 화성궤도선이 한 순간에 불타버린 것도 '단위'를 착오하여 생긴 '해프닝'이라 할 수 있다. 각각의 기준을 만들었음에도 인간이 하다보니 실수가 생겨나고 단순한 실수하고 하기에는 커다란 손실이 한 순간에 날라간 사건은 웃지 못 할 일이었다.이렇듯 우리는 많은 과학적 발명과 서로의 약속과 약속으로 생겨난 단위가 어떻게 발견되고, 만들어져 왔는지는 상세하게 설명해준다.


재밌는 사례 가운데 흥미로웠던 부분 중 하나는 화폐의 단위였다. 우리나라는 원, 일본은 엔, 중국은 위안으로 표기되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둥글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고 하니 사이가 좋든, 좋지 않든 양 옆에 있는 중국과 일본의 영향이 없지는 않나보다. 이 밖에도 국제 단위계에 표기된 인물들의 이름을 따서 단위를 딴 이름도 재밌게 읽은 챕터다. 외국의 많은 지명이나 이름을 보면 대체적으로 그들이 발견을 했거나 발명을 한 이름을 많이 따 그들의 업적을 새겼는데 제일 많이 이름을 남긴 국가는 영국, 독일, 프랑스 순이다. 아무래도 산업혁명을 이룬 국가들이 과학분야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었고 지금도 우리는 그들의 업적에 힘입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그 단위들을 유용히 쓰고 있다.


과학을 좋아하지 않아도, 어렵게 느꼈던 이들도 문화와 문명, 우리가 늘 쓰는 단위의 중요성을 인식 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주제를 통해 단위를 잘 설명하고 있다. 일상의 언어이면서도 중요한 언어의 중요성을 미처 깨닫지 못했는데 책을 읽고 나니 우리가 얼마나 많은 시간과 공간 속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인지하게 되었다. 알고 있는 것과 모르고 사용하는 것이 얼마나 큰 간극인지를 다시끔 깨달았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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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은 이야기가 된다 - 시간이 만드는 기적, 그곳의 당신이라는 이야기
강세형 지음 / 김영사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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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살아온 시간 속의 기록들.


강세형 작가의 책 <시간은 이야기가 된다>를 보자마자 멋진 제목이라 생각했다. 그녀의 이름은 은연중에 많이 들어봤지만 책을 읽어본 적이 없었음에도 친숙하게 들렸다. 그녀의 이름은 중성적인 느낌이나 그인지 혹은 그녀인지 알 수 없었지만 많은 독자들이 궁금해해서 그런지 책을 통해 성별을 명확히 알려줌으로서 명확히 그녀의 성별을 알게 된 것 같다.

멋진 제목과 그녀의 친숙한 이름에도 <시간은 이야기가 된다>는 어떤 이유에서인지 페이지를 넘기기 힘든 책이었다. 그녀가 말한 책과 영화 삶에 대한 이야기는 많은 공감이 가고,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이야기들이 들어있음에도 그녀의 글을 읽는 것이 힘들었다. 그러기를 몇 번 펼치고, 또 펼치다 보니 이제야 그녀가 말한 시간의 이야기들이 눈에 들어온다. 좀처럼 그런 적이 없었는데 강세형 작가의 책은 포근하게 눈에 들어오기 보다는 낯선 곳에 발을 디디며 어떤 공간에 들어가보니 벽면 한 가운데 빔프로젝트가 환하게 켜져 있는 것 같았다. 낯선 공간의 어색함과 환한 불빛이 주는 안도감, 벽면 한쪽에 켜 놓은 화면을 멍하니 쳐다보고 있노라면 그 다음 이야기가 어떻게 펼쳐질까 하는 궁금증이 생겨난다.

그녀가 소개해준 책 가운데서는 몇 권 읽어도 보았고, 손에 꼽을 정도로 좋아하는 책도 있어서 반가웠지만 영화는 대부분이 생소한 줄거리였다. 어느 한 분야를 좋아하다보면 매칭시켜 시아를 넓혀 보기 보다는 한 분야를 깊이 파헤치는 경우가 많다보니 영화의 문은 닫아버리고, 책의 문만 활짝 열어놓았다. 작년까지 너무 치우치게 보는 경향이 있는 것 같아 올해는 자중하고 분야에 관계없이 넓게 보려고 노력 중이다.

어쩌면 그래서일지도 모르겠다. 나는 오늘도 내 친구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듣고 있다. "이제 정말 선도 그만 보고 싶다. 선 볼 때마다 우울해지기만 하는데, 우리 엄마는 언제쯤 포기하실까?" 한 달 전에도 이미 들었던 이야기 같은데, 나는 또 깔깔거리며 이렇게 답을 하고 있다. "우울할 게 뭐 있어. 그냥 단편 소설 한 편 읽는다고 생각하면 되지." 그에게도 분명 이야기가 있을 테니까. 그 또한 시간을 겪어낸 사람이니까.

"그나저나 오늘 날씨 참 좋다. 볕 좋은 카페에서 책 한 권 읽는다고 생각하면 되겠네." - p.72


쳇바퀴 돌아가듯 출근하고 퇴근을 반복하며 살아가는 우리들 사이에 일하는 시간을 제외하고 살아가는 순간 우리는 영화와 책, 나와 관계된 이들과의 교류를 통해 이야기를 이어 나간다. 각각의 상황과 나이에 따른 고충들이 다를 뿐 우리는 그 시간 속에서 만들어낸 이야기를 읽고, 내가 겪은 이야기를 풀어내고, 또 다른 누군가의 삶의 고충을 담아 낼 뿐이다. 그런 시간 속에서 우리는 단지 어떤 의미 보다는 그 시간을 살아낸 우리의 시간들이 이야기가 된다는 것을 작가 강세형은 말하고 있다. 시간의 빈 공간 사이에 우리가 욱여넣은 이야기들을 함께 공유하면서 느꼈던 감정들과 많은 생각의 편린들, 책을 읽으며 느꼈을 재미와 생각지 못한 결말이 훗날 명확히 떨어지는 선택이었음을 로알드 달의 소설을 통해 느낄 수 있었다.


그녀가 소개해 준 많은 책 가운데 로알드 달의 책과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너의 이름은'의 영화는 꼭 보고 싶다. 시간이 지날수록 감성이 점점 매말라지는 것 같다. 나름대로 물도 주고, 영양분도 가득 준다고 하지만 어느 순간 나도 모르게 시선은 자꾸만 현실적으로 바뀌고, 그에 따라 행동반경이 자꾸만 좁아지는 것 같다. 강세형 작가의 책을 읽으면서 욱여넣었던 이야기가 얼마나 많은 위로가 되고, 단단한 힘이 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기록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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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하루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 - 정호승의 하루 한 장
정호승 지음 / 비채 / 201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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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제 오늘 그리고 내일

​연말이 가까워지면 많은이들이 내년의 달력과 다이어리를 준비한다. 어느 해에는 서점에서 받은 달력을 쓰기도 하고 어느 해는 은행에서 받은 달력으로 한 해를 보내기도 했다. 각가의 해마다 책상에 올려 놓은 달력은 달랐지만 어떤 해에는 그 해의 달력이 넘쳐났고, 어느 해에는 한 개도 장만하지 못해 겨우 하나의 달력을 구해 책상에 얹어놓았다.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달력도 딱 하나만 준비해 놓고, 다이어리는 년도가 지난 다이어리를 재활용해 쓸 생각으로 장만하지 않았다. 매번 블로그에 한 해의 계획과 읽어보고 픈 책과 계획을 적어놓았는데 한 해가 지나 살펴보니 나는 작년과 별반 달라지지 않았고, 어딘가에 머물러 있는 것 같다.

작년 한 해에 읽었던 책을 정리해서 간추려 올리고, 올해 읽어보고 픈 책은 마음 속으로 몇몇 권을 정해놓고 있지만 늘, 예전처럼 공수표를 날릴 것 같아 혼자서 읽어보리라 다짐하고 있다. 작년까지만 해도 어떤 달력을 책상 위에 놓아주고, 어떤 다이어리를 써야겠다는 나만의 징크스아닌 징크스가 있었지만 올해는 그런 것까지도 탈피하고자 나름 편안하게 노트에 끼적이며 생활하고 있다.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경계선이 뚜렷하면서도 다르지 않는 시간들 사이로 나는 무엇을, 어떻게 살아가야할까라는 고민을 하게 하는데 우연히도 정호승 시인의 시가 있는 <내 인생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와 <내 인생에 용기가 되어준 한마디>의 책을 일력으로 엮어만든 달력이다. 하루하루 날이 지날 때마다 달력을 넘기면 쓰담쓰담해주는 글귀를 마주치는가 하면 하루의 시작을 더 올곳게 만드는 글귀들을 만나기도 한다. 무엇보다 해가 지나 다시 재활용이 안되는 여타의 달력과 달리 <나의 하루에 힘이 되어준 한마디>의 일력은 다시 해를 넘겨 글귀를 음미해도 상관없는 달력이다.

내가 가장 힘들때, 아플 때, 마음이 속상할 때, 누군가에게 나의 속내를 털어내고 싶을 때 날짜와 상관없이 자주 넘겨보고 싶은 일력이기도 하다. 누군가의 온기가 필요하지만 저마다의 시간으로 바쁘고, 누군가 내 마음을 어루만져 줄 수 없을 때 우연히 마주치게 되는 글귀가 사무칠 때 만나면 더없이 좋은 글이다. 누군가에게 쓰담쓰담을 받기 보다는 스스로 일어 날 수 있는 힘을 주는 글귀라 생각한다. 알고 있는거지만 누군가 너는 정말 잘 할 수 있어! 오늘 하루는 너무 힘들었지! 하며 기운을 북돋아주는 글들이 숨어져 있어 한 해가 든든한 것 같다.

새해의 시작은 늘 으쌰으쌰하며 모든 것을 다 해낼 것 같은 호랑이 기운으로 계획을 세우지만 이내 시간이 지나면 조금씩 허물어지기 시작한다. 몇 시간만 지나면 벌써 2월의 첫 날. 허물어졌던 마음을 단디 채우고, 첫 달의 설레임이 시작되는 시간. 시간은 금​세 넘어가니 2월은 조금 더 단단한 나를 만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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