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진짜 이런 글 안 쓰고 싶었다. 지난 번 페이퍼에 이달의 당선작 문제를 어렵게 짚어 보았기에, 알라딘이 신경을 좀 써 줄줄 알았다. 순진한 생각이었나 보다. 9월 당선작을 보면서 ‘이건 뭐지?’라는 당선작들이 대거 등장했기에.

 

 

지난 번에도 분량 얘기를 했었는데, 점점 당선작 리뷰 분량이 줄어드는 듯싶다. 내용 요약하는 게 과연 좋은 글인지, 심각하게 되묻지 않을 수 없다. 아마도 알라딘 이달의 당선작에 뽑히려면 다음처럼 쓰면 될 듯싶다.

 

 

먼저 가장 최근에 나온 핫한 책을 읽는다. 읽고 삼박하게 책 내용을 요약한 후(네이버 책 소개건 뭐든 상관 없다.) 책에 있는 몇 문장 인용한다. 그리고 자기 감상을 몇 줄 부가한다. 분량은 A4 1장을 채워도 되고 약간 넘겨도 된다. 신간이니까. 아무렴~

 

 

퀄러티? 퀄러티를 판단하는 건 무관하다. 내용 요약 들어있겠다, 중요 문구 있겠다, 읽은 이의 감상까지(이 책 좋아요~!) 덧붙여 있으니 말이다. 리뷰가 갖추어야 할 기본은 되니, 신작 소개에 문제는 없을 것이다. 중요한 건 신간에 대한 노출이니까.

 

 

하지만 그래도 알라딘 당선작이다. 어느 정도의 분량은 기본이다. A4 한 장으로 책의 내용을 절묘하게 담아내어 그 책의 가치를 드러내는 리뷰라면 분량이 무슨 문제일까. 하지만 현재 당선작들은 이런 글과는 거리가 멀다. 그래서 분량이 필요하다.

 

 

알라딘 리뷰 당선작에 매번 오르는 사이러스 님, 시이소오 님, 다락방 님, 헤르메스 님의 리뷰는 기본적으로 A4 3~4장 분량이다. 한데 9월 당선작 중 일부는 A4 1장 정도밖에 안 된다. 적은 분량으로 당선된 분들을 열거해 보면 아래와 같다.

 

 

중동이 님의 리뷰...A4 1장. 약 1800자

세실 님의 리뷰...A4 1장. 약 1800자

드림모노로그 님의 리뷰 ...A4 1장 약2000자

고귀한 수영이 님의 리뷰...A4 1장 미만. 약 1600자

오쌩 님의 리뷰...A4 1장. 약 1700자

앤드류 대디 님의 리뷰...A4 2/3장. 약 1100자

사랑지기 님의 리뷰...A4 3/4장. 약 1400자

고양이라디오 님의 리뷰...A4 1/2장. 약1000자

 

 

8월 당선작 25편 중 무려 8편이 적은 분량으로 당선작이 됐다. A4 1장 분량밖에 안 된다. 그 압권은 고양이라디오 님의 리뷰다. 1000자도 안 된다. 고양이라디오 님의 무수한 좋은 리뷰 중 왜 하필 이 리뷰를 당선작으로 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다.

 

 

매우 죄송한 말이지만, 이 리뷰는 책이 무슨 내용을 담고 있는지 전혀 알 수가 없다. 책의 장단점이 무엇인지 도무지 감을 잡을 수도 없다. 그냥 느낌으로 일관하고 있다. 고양이라디오 님이 쓴 다른 리뷰에 비해 이 리뷰는 당선작으로 되기에는 함량미달이다. 라디오 님도 의아할 듯하다. (다른 좋은 리뷰 놔두고 왜 이 리뷰를 당선작으로 했는지..)

 

 

앤드류대디 님, 사랑지기 님의 리뷰 역시 마찬가지로 A4 1장이 안 된다. 왜 이런 짧은 리뷰가 당선작이 되는 걸까? 아주 놀라운 사실은 앤드류대디 님이 <숨결이 바람이 될 때>를 읽고 작성한 리뷰에 있다. 이 리뷰는 책 내용에 근거해 추천하는 게 아니라 막연한 인상을 통해 책을 추천하고 있다. 그 흔한 인용조차 없다. 더군다나 문장도 비문이 많다.

 

 

알라딘에서 제공하는 책 정보를 훑어 보는 게 이 리뷰를 보는 것보다 훨씬 유익하다. 이 책에 대한 리뷰가 8월에 27편이었다. 앤디류대디 님의 리뷰보다 훨씬 성실하고 알찬 리뷰가 대여섯 개는 되었다. 그 중에서 카일라스 님, 은솔 님, 가고파 님의 리뷰가 눈에 띄었다.

 

 

알라딘 당선작 선정 위원은 도대체 무슨 근거로 앤드류대디 님의 글을 당선작으로 선정했는지 묻고 싶다. 왜 카일라스 님, 은솔 님, 가고파 님의 리뷰는 앤드류대디 님의 리뷰에 밀렸나? 만연체로 안 써서? 강력 추천을 안 해서?

 

 

분량상으로 보나 내용의 충실도로 보나 이 책에 대한 당선작을 선정한다면 이 세 리뷰 중 하나가 선정돼야 한다. 죄송하지만 앤드류대디 님의 리뷰는 평타 이하다. 알라딘에 걸려있는 책소개(정말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보다 못하다. 죽음에 대한 어떤 참신한 생각도 엿볼 수 없다.

 

 

고양이라디오 님의 리뷰 역시 문제가 있다고 위에서 언급했다. 내가 전에 리뷰 문제제기 할 때 리뷰가 하나 있는 걸 당선작으로 선정할 시 분량과 내용을 좀 더 꼼꼼히 봐 달라고 요청했었다. 하지만 이번에도 역시 그런 선정 작업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개무시 당하는 더러운 기분이다.

 

 

나는 공식적으로 제기한다. 왜 앤드류대디 님의 글이 이달의 당선작이 됐는지 답해 주시길 부탁드린다. 카일라스 님, 은솔 님, 가고파 님의 리뷰와 비교해서 납득할 수 있게 설명해 주시라! 그리고 고양이 라디오 님의 리뷰가 제일 적은 분량임에도 불구하고 당선작이 된 이유도 해명해 달라!

 

 

선정위원회의 잘못된 당선작 추천으로 인해 보다 좋은 리뷰를 쓰는 분들에게 돌아갔어야 마땅할 장려금이 엄한 데에 돌아갔기 때문이다. 부당한 조치(성차별 같은 문제)나 잘못된 평가(예컨대 신경숙 문제)는 쌍심지를 켜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알라딘 당선작의 부당한 문제점은 왜 침묵으로 일관하는지 모르겠다. 뻔히 보이는데 말이다.

 

 

내가 왜 이 지랄이냐고 묻는 분들도 있을 거다. 거기에 대한 답변이라면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알라딘이 한 달 주기로 당선작을 내 주는 것은 내게 정말 유익한 정보다. 나같은 경우는 이달의 당선작에 올라온 책을 위주로 신간을 구경하기 때문이다. 좋은 리뷰를 써주시는 많은 분들로 인해 신간 책들 중 읽을 만한 책들을 추릴 수 있어서다.

 

 

헌데 내가 애용하는 그 보고가 그저 그런 리뷰로 넘친다? 짜증이 안 날 수가 없는 거다. 생각해 보시라, 나 같은 넘이 안 짖을 수 있는지. 자주 짖는 데에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 주시면 감사하겠다. 아 근데 진짜로, 담달의 당선작이 A4 한페이지도 안 된 글이 보이면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걸고 넘어지겠다. 진짜다! 강도 높게 비판할 거다!

 

[덧]

내가 알라딘에 개무시 당하는 것 같아, 좀 거시기 하지만 리뷰 쓴 분들을 실명으로 거론해 봤다. 헌데 당선작을 보면 누구나 쉽게 알 수 있는 일이어서 굳이 가명으로 비판할 필요를 못 느꼈다. 그냥 정의를 위해 분노한 것이라 생각해 주면 고맙겠다~

 

 

 

 

 

 

 


댓글(29) 먼댓글(1)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1. 남들을 내리깐다고 우뚝 서는게 아니라는 걸 깨닫다
    from Insure safety distance 2016-09-12 14:24 
    요즘 힙합이 대세란다.그동안 난 힙합에 대해서 약간의 편견을 가지고 있었는데,몸에 금붙이를 주렁주렁 달고, 바지는 똥싼 바지를 입어줘야 하며, 머리엔 스냅백을 써주는데,그걸로 끝이 아니고 '힙합 뮤지션이 잘난 척을 하거나 으스대는 걸 가리키는 swag'을 구사해 줘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런데 이 스웩(swag)이라는 것이 힙합에 관해 일자 무식인 내가 보기엔,특별한 이유도 없이 그냥 다른 사람들을 디스(dis)하는 것처럼 보여 완전 별로라고 생각했었다.
 
 
yureka01 2016-09-12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당선작이런거에 크게 신경써본적은 없었는데요..이렇게 문제제기에 있어서 읽어 보니 당선의 기준이 뭔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yamoo 2016-09-12 21:08   좋아요 0 | URL
당선작에 대한 문제의식이 생기면 그 기준이 정말 궁금해 집니다. 유레카 님두 당선작들에 관심을 갖고 보세요. 당선작을 보면 신간에 대한 좋은 책들을 추릴 수 있어 좋습니다.

아무 2016-09-12 09: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전에 이달의 당선작 선정위원회(?) 모집한다는 공지를 본 적이 있어요. 그걸 토대로 추측해보면 알라딘 회원 중 선정위원회에 뽑힌 분들이 `좋아요`를 누른 걸 통계로 내는 듯합니다. 그러면 분량은 중요한 기준이 안 될테고 당연히 신작 중심으로 당선작이 모이겠죠 아마.. 그동안 성실하게 써왔는지 돌아보게 되네요..

yamoo 2016-09-12 21:20   좋아요 0 | URL
좋아요가 적어도 선정되는 리뷰가 있어요. `좋아요`를 많이 받아도 선정 안 되는 분들도 많아요~

불편한 글로 인해 알라딘 당선작이 더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별족 2016-09-12 10: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개인적으로는 북플에서 보기에는 A4 한장도 충분히 길다는 생각이^^

yamoo 2016-09-12 21:20   좋아요 0 | URL
북플의 영향이 상당한 듯합니다. 그럼 100자평에 대한 당선작도 심각히 고려해야 되지 않을까요^^;;

곰곰생각하는발 2016-09-12 1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불편하지만 항상 정당한 질문을 던져주시는 야무 님이십니다. 선정 기준이 모호하죠.. 선정 기준을 못박으면 이런 의문도 생기지 않을 텐데 말입니다..

yamoo 2016-09-12 21:25   좋아요 0 | URL
이 불편한 글을 정당한 문제제기로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몇 이나 될지 몰겠습니다. 불편해요, 유감이에요, 너무했어요....이런 비난들...제게 쏟아진다해도 괜찮습니다. 알라딘 당선작들이 좀더 좋은 글들로 채워진다면 뭔 상관이겠습니까. 분량이 작아도 곰발 님이나 falstaff 님 정도의 리뷰들이 많아져 꾸준히 당선으로 채워진다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요!

stella.K 2016-09-12 11: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쯤되면 알라딘 운영진측에서 뭔가의 해명이 필요할 듯한데
언제까지 침묵하려는지 모르겠어요.
해택을 여러 사람이 골고루 나눠야 할 텐데 고르지가 못해요.
저는 글도 만연체로 쓰고, 추천도 높은 편인데 안 되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솔직히 되면 정말 되야할 사람이 나 때문에 안 된 건 아닐까 미안하고,
안 되면 내 글이 어디가 어때서 그런 생각이 들고,
계속되는 사람은 열열히 되고, 뭐 이런 기형적 당선제도가 있는지 모르겠단 생각이
들어요.
이러고 저러고 알라딘에 꾸준히 많이 글을 올리는 사람이 당선이 되야하는 거 아닙니까?

저는 야무님의 문제 제기 적극 지지합니다!!!!

yamoo 2016-09-12 21:26   좋아요 0 | URL
지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불편한 페이퍼로 인해 당선작들이 좋은 글로 넘쳤으면 좋겠습니다~

별족 2016-09-12 13: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당선작은 이달의 당선작 선정위원회,에서 선정하는 거니 운영진보다 위원이신 알라디너 분들이 댓글 달아 주셔도 좋을 거 같아요. 어느 정도 아시지 않나요?
사람들마다, 기준이 다르니, 그런 다른 좋아요,의 기준을 들어보는 것도 좋을 거 같구요. 선정기준,을 못 박으면 좋을지 모르겠네요. 문예창작과에, 당선작 쓰는 법을 가르친다는 헛소문에도 귀가 팔랑거리는 축이라, 이런 주관적일 수 밖에 없는 게다가 글,이란 것에 못박을 수 있는 선정기준이 뭐가 있을까 싶어요.

yamoo 2016-09-12 21:28   좋아요 0 | URL
선정 기준을 안 밝혀도 남득할 수 있을 정도의 글이 꾸준히 당선작을 채운다면 더 바랄게 없겠습니다. 제 글에 많은 비난이 있더라도, 그로인해 당선작이 향상된다면 전 소기의 목적을 다해, 매우 고무적일 것입니다!^^

별족 2016-09-13 07:17   좋아요 0 | URL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을 정의할 수 있을까요.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글,을 정하기 위해 늘 같은 사람의 글이 되는 것은, 바람직할까요? 글의 수준을 높여 초보자의 진입이 어려운 것은 바람직할까요?

22c 2016-09-12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알라딘 운영진하고는 아무 상관없는 한명이 글 남깁니다.

제가 좀 황당해서요.

분량이 무슨 말인가요. 앤드류대디님의 리뷰 읽고 책 구매했습니다. 근래에 책 사게 만든 글은 그 리뷰가 유일합니다. 막연한 인상이 저 같은 사람에게는 저 좋은 길잡이가 됩니다.

왜 그렇게 인용해가면서 A4 3-4장 분량을 쓰는지.. 물론 이것도 누군가에게는 좋은 리뷰가 될 수 있겠지요. 리뷰란 그런 것이 아닐까요. (저 같은 사람은 책 요약한 리뷰가 질색입니다. 문학을 요약하려는 그 시도라니!)

적어도 예의는 갖춰주시기를.

yamoo 2016-09-12 21:32   좋아요 0 | URL
뭐, 님같은 사람도 있고 아닌 사람도 있는 거겠죠. 좋은 리뷰는 책 요약한 게 아닙니다. 작은 분량으로도 얼마든지 좋은 책을 추천할 수 있지요. falstaff님의 리뷰를 아무 거나 하나 읽어보시면 어느 정도 제가 말한 의도를 알 수 있을 겁니다.

문학을 요약하는 리뷰가 좋은 리뷰라고 말 한 적 없어요. 앤드류 님의 리뷰는 그 인상에 대한 근거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문제제기를 한 겁니다.

예의는...뭘 말씀하시는 건지...텍스트에 대한 비판과 리뷰 글에 대한 비판을 한 건대....제가 인신공격 한 것이 있나요??

다락방 2016-09-12 17: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야무님. 이 글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듭니다. 당선작에 적립금이 걸린 만큼 선정 기준을 알고 싶고 또 불만을 제기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볼 수 있으나, 이렇게 공개적으로 누군가의 글은 부족하다고 지명하시다니요. 제가 다 얼굴이 화끈거립니다.

일단 저는 분량이 적다고 당선작에 이르지 못할 거라는 생각을 하지 않고요, 짧아도 충분히 내공있는 글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글의 조건에 `반드시 긴 글`이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고요, 오히려 너무 길면 가독성이 떨어져서 중간에 읽다 말기도 하지요.

지난번에도 다른 분과 함께 `선정작들에 문제가 많다, 당선작이 당선작답지 못하다` 글 쓰셨을 때도 사실 불편했었습니다. 문제 제기 자체가 잘못됐다는 게 아니라, 공개적으로 누군가로부터 글을 못쓰는데 뽑혔다는 비난을 받게 됐으니까요. 당선작에 뽑혀본 적이 있었던 사람이라면 저마다 `내 얘기 하는건가?` 했을 겁니다. 그런 식의 저격글은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번 글은 숫제 그냥 빵- 하고 쏴버리셨네요.


알라딘 당선작에 대한 문제제기를 꼭 이렇게 하셔야 했는지 유감입니다.

yamoo 2016-09-12 21:35   좋아요 0 | URL
아....지나치다는 그 느낌...저도 인정합니다. 다락방 님께서 유감이라니, 저도 좀 거시기 합니다..하지만 제 불편한 글로 인해 알라딘 당선작이 좋은 글들로 채워진다면 제게 비난이 쇄도한다 해도 전 별로 신경쓰지 않을 것입니다.

관점을 바꿔서 그 못쓴 글을 선정한 위원단의 책임은 하나도 없다고 생각하시는지요? 제가 비판한 님들이 망신을 당한 것이라면, 그런 글을 선정한 위원단도 다락방 님의 유감에서 책임을 회피하기 힘들 거라 생각합니다~

cyrus 2016-09-12 21:3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야무님이 언급하신 분들 중 몇 분은 저와 알고 지내는 분이라서 제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알라딘 당선작 선정 문제를 `글의 수준`까지 언급하면서 논의되면 회원 간의 갈등이 커지고, 적절한 타협안을 찾기가 힘듭니다.

제가 몇 달 동안 글을 쓰면서 A4 용지 3장 이상은 넘기지 않았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 항상 한글 워드로 작성하는데요, 많이 써봤자 2장 채우고, 대부분은 1장 반 분량입니다. 별족님 말씀처럼 1장 채우는 분량도 북플에서 보면 길게 느껴져요. 그래서 저도 최대한 글의 분량을 줄인 게 1장 반 정도로 나온 겁니다. ^^;;

사실 저도 가끔 리뷰라고 보기 힘든 제 글이 당선작이 되면 의아스럽고, 저 혼자 부끄럽게 생각하기도 합니다.

http://blog.aladin.co.kr/haesung/8006201

yamoo 2016-09-12 21:37   좋아요 1 | URL
저와 알고 지내는 분도 계세요. 글의 수준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는 글이 선정되어 부득이 그 부분을 건드리게 되었네요. 많은 비난이 제게 향한다하더라도 이로 인해 당선작 글이 좋아진다면 좋겠습니다.

제가 보아온 사이러스 님의 리뷰들은 상당한 분량이라 아무 문제거리가 없는 듯합니다. A4 1장 반의 분량이면 충분할 듯!

cyrus 2016-09-12 21:48   좋아요 0 | URL
야무님 덕분에 은솔님, 가고파님의 서재를 처음 알았습니다. 항상 즐겨찾는 이웃의 서재만 보는 것도 한계가 있어요. 교류는 없지만, 묵묵히 리뷰를 남기는 분들이 조금이라도 알려지면 좋겠어요. 글 잘 쓰는 것 떠나서 이런 분들을 만나면 더 열심히 쓰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

oren 2016-09-12 23: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글을 읽어 보니 아직도 yamoo 님께서는 알라딘에 대해 여러모로 참 애정이 많으신 듯합니다. 그리고, 이 글 속에 담긴 눈에 번쩍 뜨이는 단 한 줄, `하지만 그래도 알라딘 당선작이다` 라고까지 표현하신 대목에서는 부질없는 자부심과 까닭모를 서글픔이 뒤섞인 듯해서 저로선 이래저래 착잡한 마음까지 느껴질 정도였습니다.. 아무튼, 알라딘에서 선정하는 `이달의 당선작`이 갈수록 열등화되고 왜소화되는 걸 온전히 부정할 사람은 이제 그리 많지는 않을 듯싶습니다. 그리고 그 원인을 한낱 북플이라는 어플한테 엉뚱하게 뒤집어씌우는 일조차도 참 낯설어 보이고요. 아무튼 이래저래 참 씁쓸합니다. 진정성이 담긴 어엿한 주장이 이상스레 핍박받는 모습조차도 더더욱 이상하고요. 이게 다 알라딘이 요술램프를 가지고 장난을 치는 탓일까요?

* * *

평범한 시인들의 소동

사람도 신도 서점의 기둥도
시인이 평범하게 되는 것은 허락하지 않는다.
- 호라티우스, 《시론》

이 평범한 시인들의 소동이 자기들과 타인의 시간과 종이를 얼마나 망쳐 놓으며, 또 그 영향이 얼마나 해로운가 하는 것은 신중히 고려해 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대중은 한편으로는 언제나 새로운 것을 붙잡으려 하고, 또 한편으로는 자기들과 동질인 불합리한 것과 범속한 것에 기울어지는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 평범한 작가들의 작품은 대중을 참다운 걸작에서 멀어지게 하고, 그러한 작품들로 대중의 교양을 억제한다. 따라서 천재의 좋은 영향을 정면으로 방해하고,좋은 취미를 점점 해쳐서 시대의 진로에 역행한다. 그러므로 비평이나 풍자를 할 때는 용서나 동정을 하지 말고, 평범한 시인들에게 혹평을 가해서, 그들이 졸작을 쓰기보다는 좋은 작품을 읽는 데에 여가를 이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천재적인 재능이 없는 시인들의 졸렬한 작품은 온화한 시신인 아폴론까지도 마르시아스의 껍질을 벗기게 할 정도로 격노하게 한다. 나는 평범한 시가 관용을 요구하는 것이 어디에 근거를 둔 것인지 알 수 없다.
- 쇼펜하우어,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yamoo 2016-09-17 16:26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오렌 님의 댓글은 언제나 심오합니다! 호라티우스의 <시론>에 이런 시의적절한 글이 있다니, 새롭게 배웁니다~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는 읽었는데도, 저런 내용이 있었는지 깜깜입니다^^;;

저로 인해 이달의 당선작 글들이 좀더 좋아졌으면 바랄게 없습니다!ㅎ

추석 잘 보내시고 계신가요?! 남은 연휴도 즐겁게 보내세요~

cyrus 2016-09-13 20: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즐거운 추석 명절 보내세요. ^^

yamoo 2016-09-17 16:26   좋아요 0 | URL
사이러스 님, 감사합니다!
남은 연휴 즐겁게 보내세요!^^

2016-09-24 20: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4 20:3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09-24 21:0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1 02: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6-10-01 02:59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