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그래픽 성경 - 그래픽으로 읽는 성경
박재용 지음 / 북카라반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백문이 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는 말을 우린 잘 알고 있다. 백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 것이 낫다니! 그만큼 시각적인 효과가 크다는 의미다. 성경을 이런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하며 접근한 책이 있다. 인포그래픽 성경이란 제목의 책인데, 성경공부를 준비하는 목회자들에게도 도움이 되며, 성경에 대해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참고 자료가 될 만한 책이다.

 

먼저, ‘인포그래픽이란 말에 대해 책은 이렇게 소개한다.

 

인포그래픽(infographics)이란 데이터 또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 요소인 내용(content)과 그래픽(graphics)을 활용하여 정보의 감성적 시각화를 구현한 것입니다.(책표지 뒷면에서)

 

책은 이처럼 시각적으로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성경 속 내용을 잘 정리해주고 있다. 역시 백번 듣는 것보다 인포그래픽을 한 번 보는 것이 더 낫다.

    

책은 구약성경의 모세오경부터 시작하여 신약의 계시록까지 성경 66권을 잘 아우르며 다루고 있다. 그렇기에 책을 차례대로 쭉 읽다보면, 성경 전체를 훑는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물론, 필요에 따라 원하는 부분의 정보를 쉽게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도 있고 말이다.

 

물론, 아쉬운 부분들도 없진 않다. 아주 사소한 아쉬움이 있긴 하다. 예를 들면, 예수님의 12제자의 경우, 가룟 유다 대신 추후에 결원으로 뽑힌 맛디아를 넣고 있는데, 이건 오히려 성경의 메시지를 약화시킬 우려가 있다. 성경은 끊임없이 가룟 유다를 말하며 열둘 중의 하나인 가룟 유다라고 말한다(굳이 열둘 중의 하나임을 반복해서 언급하고 있음에 주의해야 한다.). 이는 예수님을 배신한 자는 에 있는 자가 아닌 함께 에 있던 자였음을 강조하고 있는 것. 그렇기에 12제자 명단에는 가룟 유다를 넣었더라면 어땠을까?

 

말이 나온 김에 가룟 유다의 이름 역시 그렇다. 책은 성경본문을 많이 싣고 있는데, 성경본문은 개역개정 한글 성경을 텍스트로 하고 있다. 그 성경본문에서 가룟 유다라고 명시되고 있기에, ‘가룟 유다라 명시하면 좋았을 텐데, 책은 성경본문은 가룟 유다, 그 외에는 가롯 유다라 명시하고 있다. 아무것도 아닌 표기에 불과하지만, 이왕이면 통일성을 줬더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런 아주 사소한 아쉬움이 있지만, 그럼에도 책은 성경 전체를 시각적으로 쉽게 접근함에 아주 유익한 책임에 분명하다. 성경을 가까이 하는 성도들, 또는 목회자, 그리고 성경공부를 하려는 이들에겐 언제나 곁에 두고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자료다. 이런 좋은 작업을 남겨준 저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