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금해요, 윤동주 - 조국의 독립을 꿈꾸다, 하늘의 별이 된 시인 저학년 첫 역사 인물(위인) 4
안선모 지음, 한용욱 그림 / 풀빛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마도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윤동주 시인을 알 겁니다. 시인의 시구 한 구절 정도는 학창시절 한 번쯤 외워봤을 것이고요. 그토록 유명한 윤동주 시인이지만, 정작 시인의 삶에 대해 우린 얼마나 알고 있는지 자문해 보게 됩니다.

 

우리 민족사 가운데 하나의 밝은 별이 된 시인의 삶에 대해 어린이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좋은 책이 도서출판 풀빛에서 출간되었습니다. <저학년 첫 역사 인물 시리즈>(<궁금해요 시리즈>라고 말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4번째 인물로 윤동주 시인에 대해 다루고 있거든요. 책 제목은 궁금해요, 윤동주입니다.

  

  

이 책은 윤동주 시인의 어린 시절부터 죽음까지를 알려줍니다. 어린 시절 어떤 꿈을 키워나갔는지. 나라 잃은 백성의 한 사람으로서 어떤 울분을 안고 살아가야만 했는지. 그분의 나라사랑의 열정, 문학의 열정이 어땠는지. 그분의 마지막은 어떠하였는지. 이처럼, 책은 윤동주 시인에 대해 궁금한 부분들,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줍니다.

 

또한 책을 통해, 윤동주 시인 뿐 아니라, 시인의 고종사촌이자 때론 문학 경쟁자가 되기도 하고, 때론 동반자가 되기도 하며, 때론 부러움과 존경의 대상이 되기도 했던 송몽규를 만나게 되기도 합니다. 윤동주 시인에 대한 책이지만, 이처럼 송몽규를 만나게 되는 것도 책이 주는 또 하나의 선물입니다. 뿐 아니라, 시인이자 목사요 신학자이자 민주주의 운동가, 통일운동가였던 문익환 목사 역시 윤동주 시인의 어린 시절 절친이었음도 알게 됩니다.

  

  

이처럼 책은 윤동주 시인에 대해 제법 많은 것들을 들려줍니다. 물론, 초등학교 저학년 대상이기에 어렵지 않습니다. 저학년 뿐 아니라, 중학년 대상 서적으로도 적당하리라 싶습니다. 아무튼 책은 어린이들에게 민족의 대표적 시인이자, 독립의 열망을 시에 담아냈던 윤동주 시인의 삶을 엿볼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이 책은 어린이 독자들에게 윤동주 시인에 대해 잘 알려줄뿐더러, 나라 잃은 백성들의 울분과 열망을 느끼게 해줌으로 나라 사랑의 마음도 심어주는 고마운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