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혼의 소리, 젬베 내친구 작은거인 54
홍종의 지음, 김주경 그림 / 국민서관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젬베>라는 악기를 아시나요? 저 역시 그 이름을 처음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 보니 많이 본 악기더라고요. 우리나라에서도 몇몇 가수들이 이 악기를 사용하곤 했던 기억이 납니다. 마치 커다란 컵 모양의 나무로 만든 타악기(절구모양이라고 하는 것도 좋겠네요.)입니다.

 

홍종의 작가의 영혼의 소리, 젬베라는 동화는 바로 이런 악기가 등장합니다. 동화 속에는 아프리카의 힘겨운 현실이 오롯이 드러납니다. 가난, 가뭄, 흉년, 아동 노동, 인신 매매 등의 여러 주제를 생각해볼 수 있는 동화입니다.

  

  

주인공 레테이파는 할아버지와 단 둘이 살고 있습니다. 할아버지 역시 친 할아버지가 아닌 자신을 주워 친손자처럼 길러준 할아버지입니다. 그런데, 가뭄이 계속되고, 할아버지는 병들어 일을 할 수 없어 레테이파의 형편은 극히 빈곤한 가운데 처하게 됩니다. 이에 레테이파는 일하기 위해 농장에 찾아가게 되고, 그곳에서 추장 딸이 연주하는 젬베라는 악기를 처음 만나게 됩니다. 일자리가 없어 일을 할 순 없었지만, 젬베의 매력에 빠진 레테이파는 추장 딸에게 놀라운 사실을 듣게 됩니다. 그 젬베는 다름아닌 자신의 할아버지가 만들어준 악기라는 것을 말입니다.

 

한편 동네 이웃 쿠막지 아저씨는 못된 사람의 꾐에 빠져 레테이파를 헐값에 팔아버리려 합니다. 공부를 시켜준다는 거짓말을 미끼로 말이죠.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자녀교육을 미끼로 어린이들을 강제노역의 현장으로 몰아넣으려는 시도는 동일한 가봅니다. 이렇게 동화는 아동 노동으로 내몰리는 아이들의 문제 뿐 아니라, 아동 인신매매의 모습까지 보여줍니다. 아무튼 이런 위기를 레테이파는 어떻게 모면할 수 있을까요?

 

동화는 아프리카의 힘겨운 현실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런 현실에서도 한 줄기 희망으로 자리 잡는 것이 바로 음악입니다. 당장 먹고 살 것이 없이 헐벗은 이들에게 음악이 희망이 된다는 것이 의아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것이 바로 음악이 갖는 마법과 같은 힘이겠죠.

  

  

레테이파의 할아버지는 레테이파에게 젬베를 만들어 주며, 이렇게 말합니다.


젬베 소리는 영혼의 소리란다. 사람들의 마음을 서로서로 통하게 해 준단다.”(73)

 

음악을 통해, 서로의 마음이 통하게 되고, 그로 인해 서로의 사정까지 돌아보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동화 속에선 이런 마법과 같은 치유와 화해의 모습이 그려집니다. 바로 젬베라는 악기를 통해 모두가 하나가 되는 거죠. 심지어 동물과 식물까지 말입니다.

 

언제나 레테이파의 쉼터가 되어주던 커다란 나무는 가뭄에 시달리다 결국 번개에 맞아 타버립니다. 하지만, 타고 남은 나무는 젬베의 몸통이 됩니다. 오랜 시간 레테이파의 친구가 되어줬던 늙은 염소 바무는 죽어 가죽을 남기고, 그 가죽은 젬베의 윗부분을 덮게 되고요. 또한 늙어 병들어 스러져가는 할아버지의 마지막 소망과 열망은 젬베의 끈이 되어 레테이파에게 전달됩니다. 아울러 젬베의 연주 소리에 여러 사람들의 영혼이 하나가 되기도 하고요. 이처럼 젬베라는 악기에 주변의 많은 것들이 하나로 묶이게 됩니다. 그리고 음악을 통해 서로의 마음이 연결되고요.

 

이런 젬베란 악기와의 아련하고 먹먹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환상적이고 따스한 만남. 동화는 그런 멋진 만남을 독자들에게 선물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