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꾸 건드리니까 사계절 동시집 12
장철문 지음, 윤지회 그림 / 사계절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인이자 동화작가인 장철문 작가의 첫 동시집 자꾸 건드리니까를 읽게 되었다. 작가는 말한다. 이 동시집이 좋은 시집이라는 말을 들었으면 좋겠다고. 그리고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다시 생각이 나서 뒤적뒤적 찾아보는 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먼저, 동시를 읽으며, 마음이 맑아지고, 마음이 어려지는 느낌이 든다. 시를 읽으며 벙긋 미소를 짓게도 된다. 작은 새 한 마리, 짐승 한 마리 걱정해주는 그 마음에 가슴이 따스해지기도 한다. 그만하면 좋은 시집이라고 말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또한 어떤 사물을 볼 때, 연상되는 내용이 동시를 통해 생겼다. 그 중에 하나는 꽃사과다. 시인은 이렇게 노래한다.

 

꽃사과는 형제자매가 많아 // 누가 언니고 누가 형이고 / 누가 동생인지 //

와글바글와글바글 / 시끌벅적야단법석 // 누가 잎사귀 뒤에서 방귀를 뀌었나? //

모두가 숨을 참느라 / 얼굴이 빨개져서 / 입이 죄다 뾰로통 돌아갔네

< 꽃사과네 집안 > 전문

 

당분간 꽃사과를 볼 때마다 방귀가 생각날 것 같다. 올망졸망 모여 있는 빨간 꽃사과를 보며, 누군가 방귀를 뀌어 숨을 참느라 얼굴이 빨개졌다는 상상을 할 수 있다니 역시 시인의 상상은 예쁘고 재미나다.

 

기분이 울적할 때면 꺼내 읽어보면 좋을 그런 재미난 동시도 있다.

 

건망증이 아주 심한 사람이 / 길에서 / 똥이 마려웠다 //

길가 숲으로 들어가서 / 나뭇가지에 모자를 걸어 놓고 / 그 아래서 똥을 쌌다 //

다 싸고 일어나니 / 모자 하나가 / , / 이마에 걸렸다 //

허허, / 어떤 녀석이 모자를 걸어 놓고 그냥 갔네 // 모자 하나가 공짜로 생겼으니 /

그 아니 좋으랴! / 덩실둥실 춤을 추다가 / 그만 똥을 퍽석 밟고 말았다. //

에잇, / 어떤 녀석이 여기도 똥을 싼 거야!

< 건망증은 무서워 > 전문

 

이 시를 읽곤 한참을 웃었다. 나 역시 건망증이 아주 심한 사람이 아니라면, 가끔씩 꺼내 읽어보며 웃어야지 싶다.

 

동시집에 실린 시들을 통해 조금은 마음이 맑아지고 예뻐진 느낌이 들어 동시가 주는 행복을 느낀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