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구리랑 뱀이랑 1박 2일 - 닮은 듯 다른 양서류와 파충류 이야기 똑똑하고 친절한 과학동화 3
장수하늘소 지음, 김준영 그림 / 밝은미래 / 201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구리랑 뱀이랑 12은 출판사 밝은미래에서 나온 <똑똑하고 친절한 과학 동화> 시리즈 3번째 책으로 파충류와 양서류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시리즈에 대해 책날개를 보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학은 어려운 과목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초등학교 때 그렇게 생각하면 과학은 점점 더 하기 싫은 과목이 되어 버립니다. 과학은 어렵게 배워야 할 학문이 아니라 우리와 아주 가까이 있는 생활입니다. 이 책이 과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똑똑하게! 그리고 아주 친절하게 안내해 줄 것입니다.

 

책은 각각의 동물 친구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짧은 동화들로 되어 있습니다. 이런 동화들을 통해 독자는 자연스레 동물 친구들에게 어떤 특징이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물론, 동화이기에 어린이들은 딱딱하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장점도 있고요. 주인공들은 파충류 친구인 도마뱀붙이, 줄장지뱀, 유혈목이, 누룩뱀, 무자치, 양서류 친구인 맹꽁이, 두꺼비, 도롱뇽, 꼬리치레도롱뇽 이렇게 9친구들이 등장합니다. 짧은 동화들을 통해 이들 파충류, 양서류 9친구들에 대해 자연스레 알게 됩니다.

 

또한 군데군데 실려 있는 와글와글 정보상자에서는 각 동물들에 대한 과학적 정보를 전해주고 있어 꼼꼼하게 읽으면 좋습니다. 벽 타기 선수인 도마뱀붙이가 그렇게 벽을 잘 탈 수 있는 비밀은 무엇인지. 도마뱀과 뱀의 혀에 있는 초능력은 무엇인지. 도마뱀은 꼬리를 끊을 수 있고 다시 자라게 된다는데, 몇 번이나 그렇게 할 수 있는지. 등의 정보를 말 그대로 친절하게 전해주고 있습니다.

 

책을 통해 재미난 내용을 알게 되었습니다. 도롱뇽에겐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합니다. 그건 그 해에 홍수가 날지 가뭄이 들지를 미리 아는 능력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비가 많이 오는 해에는 알을 날 때, 바위는 풀에 딱 붙여 놓는다고 합니다. 가뭄이 드는 해에는 그냥 물속에 알주머니를 낳고요. 그렇기에 도롱뇽이 알을 어디에 낳는지를 살피면, 가뭄이 들지, 홍수가 날지를 미리 알 수 있다고 하네요. 정말 특별한 능력이고, 이런 동물의 행동을 알고 유심히 관찰하면 홍수나 가뭄을 미리 대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는 우리 주변에 이미 이런 도롱뇽이 거의 없다는 점이겠죠. 누군가는 도롱뇽이나 맹꽁이를 지키기 위해 개발을 막는 이들을 정신 나간 사람 취급을 하더라고요. 그런데, 이런 동물들이 우리 곁에서 잘 살 수 있도록 한다는 건 우리 역시 파괴되지 않은 환경 속에서 산다는 걸 의미할뿐더러, 이처럼 여전히 우리 과학의 힘으로도 예견하기 어려운 부분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텐데 싶네요. 우리가 이들 동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알아가야 하는 또 하나의 이유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