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민 - 왜 목숨 걸고 국경을 넘을까? 세계 시민 수업 1
박진숙 지음, 소복이 그림 / 풀빛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좋은 책들로 독자들을 찾는 도서출판 풀빛에서 또 다시 좋은 책들을 내놓았다. <세계 시민 수업 시리즈>가 그것이다. 1권은 「난민-왜 목숨 걸고 국경을 넘을까?」이고, 2권은 「석유 에너지-전쟁을 일으키는 악마의 눈물」, 3권은 「식량 불평등-남아도는 식량, 굶주리는 사람들」이다. 제목을 통해, 각 책들이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지 대략 짐작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첫 번째 책인 『난민』은 난민 관련 단체의 대표인 저자가 난민에 대해 여러 가지 내용을 가르쳐주고 있다. 첫 시작은 나와는 상관없는 것처럼 느껴지는 난민에 대한 문제가 결코 멀리 있는 문제가 아닌, 바로 나의 문제임을 이야기한다. 책은 난민의 정의가 무엇인지, 우린 난민에 대해 어떤 시선으로 바라봐야 하는지를 알려준다. 그 다음에는 시리아 난민, 콩고 난민, 티베트 난민, 버마 난민(책은 미얀마가 아닌 버마란 이름을 사용한다. 책속에서 그 이유를 설명한다.)등의 같지만 서로 다른 상황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그리고 마지막엔 대한민국에서 난민들이 어떤 대접을 받으며,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있는지를 이야기함으로 오늘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된다.

 

우린 난민에 대해 나와 상관없는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나는 일일 뿐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래서 관심조차 갖지 않기도 한다. 하지만, 작가는 말한다. 누구나 난민이 될 수 있다고. 아울러, 우리 민족이야말로 전쟁난민이란 아픈 경험을 가진 민족이라고 말이다. 아울러 우리 곁에 찾아온 난민들에 대해 우린 자칫 그들을 비하하는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데, 저자는 말한다. 난민은 어려운 일을 당해 잠시 보호와 도움을 받으러 온 손님이라고.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손님에게 따스한 도움을 전하는 것이야말로 책이 말하는 ‘세계 시민’이 되는 비결이 아닐까?

 

아울러 난민들도 우리와 똑같은 사람이라는 사실, 그들 역시 우리처럼 일상의 삶을 살던 사람들이었다는 사실, 그들이 엄청나게 특별한 것을 바라는 것이 아닌 다시 일상의 삶을 회복하기만을 원한다는 것도 기억하자. 책의 내용을 일일이 다 언급할 순 없지만, 난민에 대한 실천 방안으로 저자가 언급하는 내용을 적어본다.

 

- 난민에 대해 관심을 갖고 뉴스에서 관련된 기사들을 유심히 본다.

- 난민에 관한 책을 읽고 친구들과 진지하게 이야기를 나눈다.

- 난민 단체들이 벌이는 행사에 찾아가서 참여한다.

- 난민을 지원하는 단체들을 찾아보고 적은 금액부터 후원을 시작한다.

- 난민 단체들을 통해 난민 아이들과 친구가 되어 집으로 초청한다.(102-3쪽)

 

우리의 작은 관심과 배움이 이 땅의 수많은 난민들의 눈물을 닦아주고, 그들의 상황을 진전시킬 수 있는 힘이 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