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교회를 찾아서 - 일곱 교회와 당신을 향한 사랑과 회복의 메시지
김병삼 지음 / 교회성장연구소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교회가 무엇을 일하느냐?” 보다는 “하나님의 길을 어떻게 가느냐?”에 하나님의 마음이 있다고. 그렇다. 오늘날 많은 교회는 어쩌면 하나님의 길을 가기보다는 자신들의 일을 하면서 하나님의 일을 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뭔가를 열심히 하고 있지만, 많은 이들이 모여 하나님의 뜻을 듣고 행한다며 생각하지만, 실상은 교회들이 각자 자신들만의 일에 열중하고 있다면. 생각만 하도 가슴이 답답하다.

 

이러한 때, 예수님께서 사도 요한을 통해, 소아시아 지역에 있던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를 살펴봄으로, 오늘 우리들 교회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를 되돌아보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리라. 저자 김병삼 목사는 바로 그러한 작업을 이 책을 통해 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 『잃어버린 교회를 찾아서』에서 요한계시록에 실려 있는 일곱 교회에 보낸 편지의 내용을 하나하나 살펴보고 있다. 아마도 성도들을 향한 강해설교를 정리한 것이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해본다. 즉, 이 책에 실린 내용들은 일곱 교회를 향한 편지, 계시록의 성경본문을 가지고 우리에게 들려져야 할 메시지를 전해주고 있다.

 

우선 이런 점이 좋다. 오늘날 강단에서 선포되어지는 말씀들 가운데 얼마나 하나님의 말씀일까? 그 판단은 우리의 몫이 아닐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럼에도 얼마나 성경본문에서 벗어나지 않고 메시지를 선포하느냐에 달려 있지 않을까 싶다. 성경본문을 가지고 말하면서도 자신이 처한 개인적인 상황, 자신의 입장을 변론하기 위한 수사학적 메시지만이 선포되어진다면 이를 어찌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할 수 있을까?(물론, 성경본문은 마땅히 우리가 처한 콘텍스트 하에서 재해석되어질 수 있다. 성경본문이라는 텍스트는 사라지고 콘텍스트만이 존재하는 메시지라면 이미 메시지임을 포기한 것이 아닐까.) 심지어 뭔가 자신들의 의도를 뒷받침하기 위한 수단으로 성경본문을 이용하고 있다면.

 

저자가 전하는 메시지는 무엇보다 신앙의 관점이 건강하다. 어느 한 쪽에 치우쳐있지 않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그리고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목사의 말이 아닌 성경의 내용을 이야기하기에 성서적이다.

 

소아시시아 지역 일곱 교회에 보내는 편지를 통해, 교회들이 책망 받은 이유는 무엇이며, 그들이 칭찬받은 것은 무엇인지. 그리고 그들에게 돌아갈 상급은 무엇인지 등을 살펴봄으로 오늘 이 땅의 교회들이 다시 건강해지고, 자신의 일이 아닌, 교회의 일이 아닌, 하나님의 일을 감당하는 교회들로 거듭 나게 되길 소망해본다.

 

아울러 이 책은 기본적으로 교회를 향한 메시지임을 기억해야 한다.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일곱 교회를 향한 편지 자체가 불신자들을 향한 편지가 아닌, 교회를 향한 편지임을 알고, 교회가 되새기고, 교회가 귀를 기울이고, 교회가 변화하는 역사가 있어야 한다. 여전히 예수님이 문밖에 서서 두드리고 있음을 기억해야만 한다. 사실 이 부분은 교회가 불신자들에게 복음을 전함으로 그들의 마음 문이 예수를 향해 활짝 열리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흔히 사용하는 구절이다. 다시 말해 전도용 구절이라는 말이다. 하지만, 사실 성경본문을 결코 그렇지 않다. 이 부분은 교회를 향한 편지임을 기억해야 한다. 예수님은 말씀하고 있다. 교회이지만 여전히 그 예수를 문밖에 몰아세우고 문을 두드리게 하고 있다고 말이다. 여전히 예수는 문밖에서 두드리고 있다고. 그럼에도 교회는 문을 닫고 그 안에 옹기종기 모여, 예수의 일을 감당하고 있다는 착각에 빠져 있다고 말이다. 이젠 그 문을 활짝 열어드리자. 제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