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가장의 기묘한 돈벌이 2 - 황천택배 헬택배 보름달문고 68
보린 지음, 버드폴더 그림 / 문학동네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린 작가의 신작 『고양이 가장의 기묘한 돈벌이』 1권을 읽은 후, 2권이 궁금하여 바로 구입하였다. 바로 「황천택배 헬택배」다.

 

먼저, 1권의 지난 이야기를 간략히 살펴보자.

 

이제 자신은 가장을 하지 않고 음유시인이 되겠노라며 가장 자리를 딸에게 넘겨준 병호 씨. 돈을 벌어와야만 하는 가장 역할은 자신도 못하겠노라며, 집 보일러실에서 살고 있는 길고양이 꽃님이에게 가장 자리를 넘겨준 메리. 덜컥 자신이 가장이 되겠노라며 가장이 된 꽃님이. 이렇게 꽃님이는 가장이 되어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돈벌이를 시작한다.

 

1편에서는 이를 위해 여우 호호 씨에게 방을 세놓아주고 돈을 받지만, 오히려 이 일로 인해 가족들은 위기에 처하게 된다. 자신들의 머리카락을 호호 씨에 팔아 인두겁을 만들게 했던 병호 씨와 딸 메리는 이 일로 위기에 처하게 된다. 자신들의 인두겁을 사 간 까마귀들이 자신들이 되어 무슨 일을 저지를지 알 수 없다.

 

이렇게 하여 병호 시와 메리는 호호 씨의 배려로 또 다른 인두겁을 쓰고 까마귀들을 쫓는다. 노래하는 음유시인이 되고 싶은 병호 씨는 연예인 씨가 되고, 가난한 게 너무 싫은 메리는 왕부자 씨가 되어.

 

하지만, 이는 호호 씨의 계략이었다. 메리를 왕부자 씨로 변하게 하여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려는 구미호 호호 씨의 계락. 메리가 쓴 왕부자 씨 인두겁은 평범한 인두겁이 아닌, 만드는 것이 금기로 되어 있던 꼭두각시 인두겁이었다.

 

우여곡절 끝에 이런 꼭두각시 인두겁의 문제는 해결했지만, 아직 문제가 남았다. 까마귀들이 병호 씨가 되어 카드를 만들고 엄청난 돈을 썼던 것. 이에 또 다시 병호 씨와 메리, 꽃님이는 대책회의에 들어가게 되고. 카드 대금도 해결해야 되고,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일도 해야 하는 꽃님이는 이번에는 택배 기사로 취직하게 된다. 평범한 택배가 아닌, 황천에 사는 존재들에게 물건을 배달하는 황천택배의 기사로 말이다.

 

그런데, 메리가 황천 세상에 들어가게 된다. 뿐 아니라 병호 씨까지. 병호 씨는 헬쇼핑의 전속 가수로 취직하게 되고, 메리는 헬쇼핑의 모델이 되어 cf를 찍게 되는데, 문제는 그 카메라가 요지경이었던 것. 인간과 황천 세상의 존재를 함께 찍을 수 있는 건 요지경 밖에 없다는데, 요지경에 찍히게 되면, 그림자부터 빨려 들어가 결국엔 완전히 요지경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된단다. 요지경에 찍힌 메리를 구하기 위해선 요지경을 찾아 깨뜨려야 한다는데, 과연 요지경을 되찾을 수 있을까?

 

이번 이야기 역시 재미나다. 황천 세상이 마치 인간 세상과 비슷한 모습이라는 것도 재미나고. 황천 세상의 물건을 인간 세상으로 빼돌리려는 헬쇼핑 사장 공공 씨의 비리, 그리고 이 비리를 고발하는 메리와 연오(메리의 인두겁을 사갔던 까마귀, 메리와 병호 씨는 이 까마귀 모자의 집에 의탁하게 된다. 메리는 연오를 도와 공공 씨와 맞선다.)의 용감한 모습도 멋지다.

 

재미난 이야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안타까움과 먹먹함이 함께 공존한다. 메리네 집은 가난한 반 지하 셋방. 많은 비에 그만 집이 온통 물바다가 되어버린다. 게다가 집에 자동차가 없어 친구들과 함께 현장학습 모둠에 들어갈 수도 없다. 병아리를 길러 부자가 되어보겠다는 메리는 병아리를 잘 기르지만, 쥐가 밤새 한 마리만 남겨 놓고 다 물어간다. 이런 불편하고, 궁상맞은 가난함으로 인해 메리는 움츠러들 수밖에 없다. 이런 모습이 안타깝다. 가난으로 인해 메리가 위축되는 건 사실이지만, 그럼에도 당당하다. 이게 메리의 매력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이야기에서는 과도한 소비생활과 이로 인해 범람하는 쓰레기들에 대한 문제도 작가는 이야기를 통해 슬쩍 고발한다. 마치 반짝이는 것을 보면, 아무런 생각 없이 달려드는 까마귀들처럼 우리 모두 선전에 매혹되어 필요도 없는 물건들을 자꾸 구입하는 것은 아닌지. 자꾸 반짝거리는 물건이라 해서 구입하기만 하는 까마귀들이 오늘 우리의 모습은 아닌지. 게다가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물건들, 마치 새것과 같은 물건도 마구 버림으로 온통 쓰레기 산을 만들고 있는 모습은 아닌지를 돌아보게 만든다.

 

염라대왕의 재판에까지 참석하게 되는 메리의 모험, 이제 그 세 번째 이야기는 또 어떤 재미난 일들이 벌어지게 될지 기대해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