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시황의 책 교실 - 책은 왜 읽어야 할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이향안 지음, 이경석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상한 인문학 교실>은 시공주니어에서 새롭게 시작한 시리즈입니다. 동화를 통해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인문학에 대한 생각들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시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은 <수상한 인문학 교실>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네요.

 

수상한 인문학 교실은 세계사의 인물들과 함께 역사 여행을 하며 우리 생활 속의 인문학적 고민들을 해결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키우는 인문학 동화 시리즈입니다.

 

그 첫 번째 책은 진시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향안 작가의 『진시황의 책 교실-책은 왜 읽어야 할까?』입니다.

도영이란 친구는 책 읽는 것이 너무너무 싫습니다. 책이 없는 세상에서 살았으면 하죠. 그런 도영이 어느 날 매일 가던 마을 언덕길에서 길을 잃게 되고, 눈앞에 나타난 수상한 인문학 교실이란 건물에 들어가게 됩니다. 다소 괴기스러운 건물에서 교실지기 할아범의 안내로 한 선생님을 만나게 되는데, 선생님의 이름이 진시황이래요. 무시무시하게 생긴 진시황 선생님은 알고 보니 너무 좋은 사람입니다. 책읽기가 싫다는 도영이를 혼내기는커녕 자신이 다스리는 나라는 평생 책을 보지 않고 실컷 놀 수 있다고 하며 도영이를 칭찬하거든요. 이렇게 해서 도영은 진시황과 함께 시간여행을 하게 됩니다. 바로 분서갱유의 끔찍한 역사 현장으로 말입니다.

 

과연 그곳에서 도영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되고, 무엇을 배우게 될까요? 정말 진시황 선생님이 도영 생각처럼 좋은 사람인 걸까요?

이번 이야기는 진시황의 분서갱유 사건을 토대로 책을 왜 읽어야 하는지를 이야기합니다. 아니, 자연스럽게 느끼게 해주죠. 진시황이 책들을 모두 태워버린 이유가 무엇인지도 생각해보게 하고요.

 

독재자들이 금서를 양상해내고, 심지어 진시황처럼 책을 배우는 것은 역설적으로 책이 얼마나 큰 힘을 가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면이겠죠. 책에서 전해주는 사상, 지혜, 진실을 독재자들은 두려워하는 거겠죠. 그래서 자꾸 하나의 목소리만을 강요하려는 것이겠고요. 이런 못된 접근은 오늘날도 여전하고요. 국정교과서가 이 시대의 또 하나의 분서갱유 아닐까요?

 

이런 잘못된 접근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은 결국 책에서 건강한 가치관을 찾아내고, 진리를 말할 힘을 얻는 거겠죠. 우리 어린이들이 이처럼 좋은 <수상한 인문학 교실>을 통해, 건강한 가치관을 갖게 되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