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어쩌다 이런 가족
전아리 지음 / 다산책방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아리 작가의 신작 소설 『어쩌다 이런 가족』을 만났다. 정말 어쩌다 이런 가족이 다 있을까? 남부러울 것 하나도 없는 로열패밀리. 대대로 안정적 삶이 보장되고 남들보다 앞서 출발하는 금수저 집안. 개개인의 유전인자 역시 특출 난 가족. 언제나 교양이 철철 넘쳐흐르는 분위기. 집안에서 큰 소리 한 번 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삶. 너무나도 평탄하고, 잔잔하기만 한 가정. 뭐 하나 부족한 게 없는 가족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런 가족에게도 없는 것이 있으니, 그것은 가족끼리 서로를 향한 진정한 관심도 없고, 가족구성원 간에 마땅히 있어야 할 인간미 역시 없다. 그들은 한 번도 다툰 적이 없다. 이는 그들이 이상적인 가족이어서가 아니다. 각자 자기 인생 살아가기 바빠서이기도 하며, 교양이란 괴물, 그 강박관념에 짓눌려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정에 난데없이 커다란 돌멩이 하나 던져진다. 아니 단순한 돌멩이 정도가 아닌, 핵폭탄급 심각한 사건이 벌어진다. 그건 바로 엄친딸 가운데 최고막강인 큰딸에게서 시작된다. 조신함 그 자체인 큰딸의 섹스 동영상이 찍혔단다. 그것도 큰딸의 매춘 현장이었다니. 이 일로 협박을 받게 되고. 이에 가정의 가장인 아빠는 당연히 뒷골이 지끈지끈. 아니다. 소설 속에서는 코피 퐉!!!

 

이렇게 시작된 가정의 엄청난 스캔들에 대해, 식구들은 각자의 방식으로 접근하면서 이 막장 가족 엉터리 가족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지기 시작한다. 서로에 대한 관심이 살아나기 시작한다. 엄청난 막장 스캔들 그 가족의 위기 앞에서 식구들은 조금씩 마음을 열고 서로에게 다가간다. 무엇보다 먼저, 교양의 가면을 벗어던지고 가족 간에 싸움 한 판 시원하게 하고 말이다.

 

이 막장 가족의 스토리를 통해, 자유에 대해 생각해보게 된다. 소설 속에서 보여주는 자유가 몇 가지 있다. 그리고 이 자유가 어떻게 바뀌어 나갈 때, 참 자유가 되는지도 말이다.

 

작가는 소설 속에서 성으로부터 자유롭다. 구속받지 않는 성생활에서 시작한다. 하지만, 결국엔 구속된 성, 사랑의 굴레 속에 갇힌 성이 참 자유한 성이다. 또한 가진 자들의 갑질도 보여준다. 가진 자들은 자신이 가진 힘을 가지고 멋대로 행동한다. 이런 갑질이 막장 가족의 또 하나의 특징이기도 하다. 힘에서 우러나오는 갑질이 이들을 자유하게 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소설은 갑질로 마치지 않는다. 갑질에 대한 자기반성이 뒤따르기도 하며 약자에 대한 돌아봄도 따르게 된다. 그럴 때, 진정한 갑이 탄생하게 된다. 막장 가족의 구성원들은 제멋대로 캐릭터다. 완전 따로국밥이고 제멋대로다. 참 자유로운 가족이다. 하지만, 점차 소설은 제멋대로 안에서 질서를 찾아간다. 타인을 의식하며 배려하기 시작한다. 이게 진정한 자유다.

 

온통 제멋대로 흐트러진 모습 속에서 점차 제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이 소설의 멋스러움이며, 작가의 힘이다. 막장 가족이지만, 이 막장 가족의 스토리를 통해 도리어 가슴 훈훈함을 느끼게 됨이야말로 작가가 독자들에게 선물하는 마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