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라, 츄비박과 하늘을 나는 기차 튼튼한 나무 11
파트리시아 슈뢰더 지음, 에다 스키베 그림, 김희상 옮김 / 씨드북(주) / 2016년 5월
평점 :
절판


참 재미나고 유쾌하며 신나는 모험 동화를 만났습니다. 파트리시아 슈뢰더라는 작가의 『틸라, 츄비박과 하늘을 나는 기차』란 동화입니다. 씨드북 출판사의 <씨드 매직 시리즈> 두 번째 책입니다. 『발명가의 딸 틸라』1권이기도 하고요(2권이 곧 나온다는 말이죠^^).

 

틸라는 항상 싸우기만 하는 부모님 때문에 가출을 결심합니다. 이제 10살밖에 되지 않았는데, 참 맹랑하죠? 틸라 아빠는 발명가입니다. 정말 멋진 발명품들이 많습니다. 이런 발명품들을 살펴보는 재미도 있답니다. 한번 같이 살펴볼까요?

 

- 저절로 채워지는 레모네이드 : 따라 마신만큼 다시 채워집니다. 게다가 맛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답니다.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이것 하나 있으면 행복하겠네요^^

- 원하는 만큼 액수가 늘어나는 동전 : 동전인데, 마음속으로 원하는 액수를 생각하면 실제 그 액수로 변하게 됩니다. 이런 동전 있음 금세 부자 되겠죠?

- 커지는 키만큼 힘이 세지는 비스킷 : 비스킷을 먹으면 키가 커집니다. 이 때, 이 커지는 키를 힘 에너지로 변환시켜주는 기계에 들어가면 엄청나게 힘이 세지죠. 키는 원래대로 돌아오고요.

- 먹으면 진실만을 말하는 사탕도 있고, 반대로 먹으면 엉터리말만 하게 되는 사탕도 발명했답니다. 나중에 이 사탕이 결정적으로 효능을 발휘합니다.

- 하늘을 나는 기차도 있어요. 이 기차는 생활하기에 부족함이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동식 집인 셈이죠.

- 투명인간이 되는 모자 : 사람뿐 아니라 사물도 투명하게 만든답니다.

참 놀라운 발명을 많이 했죠? 이렇게 엄청난 발명가인데, 엄마랑 항상 다퉈요. 왜냐하면 엄마가 바라는 것은 아빠가 제대로 된 직업을 가지고 돈을 벌어오길 바라기 때문이죠. 게다가 아빠의 발명품은 위대한 발명품이고 틸라가 모험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지만, 어른인 엄마에게는 별로 달갑지 않거든요. 그럼에도 이처럼 신기한 발명품들이 이야기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기차를 끌고 다른 곳으로 간 틸라는 그곳에서 친구들(펠릭스와 메를레 남매)을 사귀게 되고 신나는 모험을 하게 됩니다. 참, 이런 모험에는 츄비박이란 박쥐도 함께 합니다. 이 츄비박은 틸라 아빠가 발명한 비스킷을 먹고 엄청 커진 박쥐랍니다. 틸라가 타고 하늘을 날 수 있을 정도로 말이죠. 이런 내용들이 한없이 신나는 동심의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합니다.

 

틸라의 가출 이유가 부모님의 다툼이라고 했죠? 하지만, 그 다툼이 그리 심각한 것만은 아니에요. 오히려 이런 다툼을 피한다는 명목으로 틸라의 신나는 모험이 시작됩니다. 물론, 가출은 권장할 행동은 아니죠. 그럼에도, 틸라의 가출이 전혀 걱정 되지 않으니 참 이상하죠? 틸라의 가출이 오히려 귀엽게 느껴지고 심정적으로 허용되는 것은 아빠가 틸라의 가출을 알고 있기도 하며, 뿐 아니라 자신의 거취가 정해진 후 곧장 부모님께 편지를 보내 알리고 여전히 부모님을 걱정하고 생각하는 그 마음 때문이 아닐까 싶네요. 오히려 틸라의 가출은 부모님간의 관계를 다시 생각해보게 되고, 회복을 향해 나아가는 촉진제가 되고 있답니다.

동화속 틸라의 모험이 너무나도 신납니다. 어른의 못된 욕심에 희생당하고 있는 보육원에 맡겨진 아이들을 구출해 내는 틸라의 모험은 멋지고요. 보육원에 맡겨진 아이들은 마치 죄수처럼 살아가요. 자유를 빼앗긴 아이 가운데 도움의 요청을 보내고, 마침 틸라가 보게 되죠. 그럼으로 틸라는 위험을 무릅쓰고 아이들 구출작전을 펼치고요.

 

그런데, 못된 보육원의 방침을 좋아하는 아이들도 있어요. 언제나 tv만 보고, 컴퓨터게임을 하고, 과자를 마음껏 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단 다른 친구들과 함께 놀진 못해요. 못된 보육원에서 아이들을 통제하는 방법이죠. 혹, 오늘 우리 아이들을 이렇게 통제하고 있진 않은지 돌아보게 되네요.

 

이 책, 『틸라, 츄비박과 하늘을 나는 기차』는 재미와 감동이 있는 멋진 동화입니다. 틸라의 다음 모험도 기대되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