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 볼 높은 학년 동화 34
이현 지음, 최민호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구는 야구가 운명이다. 엄마와 아빠가 야구장에서 만났고, 프로야구 개막전 날 결혼식을 올렸고, 엄마 뱃속에서부터 야구장을 들락거렸다. 사직구장은 동구에겐 태교의 장소였다. 그런 동구는 이제 야구선수다. 구천초 5학년 야구부원. 이제 곧 6학년이 되어, 야구부 주장을 맡는다. 투수에 4번 타자 한동구. 구천초 야구부에 없어서는 안 될 인재다. 그럼 장래가 촉망받는 야구선수냐고? 아니다. 구천초 야구부는 사실 별 볼일 없는 야구부다. 항상 지기만 하는 야구부. 그런 야구부에 새로운 감독님이 부임하시고, 야구가 운명인 한동구가 주장을 맡았으니, 구천초 야구부가 과연 달라질 수 있을까? 꼴찌 탈출에 성공하고 반등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까?

 

이현 작가의 『플레이 볼』은 야구동화다. 그렇다고 단지 야구 경기 중계나, 경기 승패를 이야기하는 것만은 아니다. 물론, 꼴찌인 구천초 야구부가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니, 경기 중계도, 경기의 승패 결과도 이야기하게 된다(경기 중계 내용 가운데 작가의 실수가 발견되기도 하여 아쉬움을 남긴다. 6회말 5대 5 상황에서 볼넷으로 나간 주자가 도루에 성공하여 무사 2루가 되었다. 이 때 주인공이 타석에 들어서 안타를 때렸는데, 중견수에게 향한다. 아마도 중견수를 넘긴 것 같다. 이 상황에서 주자는 주루 코치의 사인에 의해 2루로 달리지만 아깝게 아웃이 된다. 이런 상황이라면, 2루 주자는 당연히 홈에 들어 올 수 있다. 게다가 도루에 성공할 빠른 선수라면 홈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그런데, 주자는 3루에 있다. 이 상황은 작가의 실수로 보인다. 1루 주자가 도루에 성공한 내용을 뺀다면 맞을 것 같다.). 이러한 야구 경기가 주는 스릴과 재미가 있다.

 

동화는 이런 재미를 넘어, 야구를 통해 우리가 어떤 자세로 삶 앞에 서 있어야 하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에 야구에 쏟는 관심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상처를 안고 성장하는 동생 민구의 일탈과 그로 인한 갈등과 상처, 치유의 과정 역시 그려내고 있다.

 

새로 부임하신 감독님은 거듭 반복한다.

“최선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최고가 되어야 한다.”

 

이는 냉혹한 승부의 세계에서 최선을 다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함을 보여준다. 최선을 다했다면 그에 합당한 결과도 끌어내야 한다. 어쩌면 결과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이는 최선을 다하지 못했다는 반증이 될 수도 있겠다.

 

한편 그런 접근과는 상반된 접근도 있다. 승리하는 법을 아는 것이 필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패배하는 법을 아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야구는 패배에 익숙한 경기이기 때문이다. 타자의 경우, 3할이 넘으면 우수한 선수라고 말한다. 하지만, 곰곰 생각해보면, 3할이라고 한다면 10번 중 3번 안타를 친 것이다. 그러니 7번은 실패했다는 말이다. 실패가 압도적으로 많다. 패배에 잘 대처하는 선수가 훌륭한 선수라는 말이 나올 수 있다.

 

우리의 삶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 언제나 성공하는 인생이 되면 좋겠지만, 어찌 삶이 그리 녹녹하겠는가. 성공보다는 실패하고 좌절하고 넘어질 때가 더 많게 마련이다. 문제는 이런 실패 뒤에 어떤 반응을 보이느냐가 더 중요하지 않을까?

 

동화 속 주인공 동구는 자신이 뛰어난 야구선수 재목이라 자신했다. 하지만, 더 뛰어난 재능을 가진 선수를 보게 되고, 그 앞에서 상대적 박탈감에 좌절한다. 자신에게는 천재적 재능이 없음을 알게 된다. 뿐 더러, 날고 기는 선수들이라 할지라도 중학교, 고등학교, 프로 선수가 될 확률은 점차 줄어든다. 프로 선수가 되어 두각을 나타낼 가능성은 낙타가 바늘구멍으로 들어갈 확률. 그러니, 어쩌면 다른 길을 모색하는 것이 더 빠를 수도 있다.

 

하지만, 동구는 지레 겁먹고 포기하지 않는다. 미래를 미리 예단하기보다는 오늘의 삶 속에서 최선을 다하기를 다짐한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 야구를 계속한 것을 후회하게 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지금 야구를 그만둔다면, 그건 틀림없이 후회하게 될 것이다.(182쪽)

엄마는 나더러 틀림없이 프로야구 선수가 될 거라고 한다. 아빠는 공연한 시간 낭비라며 지금이라도 야구부를 그만두라고 한다. 누가 맞는지 모르겠다. 나는 미래를 알 수가 없다. 그렇다고 알 수 없는 미래가 두려워 지금을 잃고 싶지는 않다.

메이저리그 구단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의 투수였던 호아킨 안두하르는 야구에 대해 딱 한마디를 남겼다.

“알 길이 없다.”

무슨 일이든 일어날 수 있다. 내게도, 야구에게도. 그러므로 나는 오늘도 야구를 한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닌 야구를.(183-5쪽)

 

야구 동화를 통해, 작가는 인생을 이야기한다. 최선을 다할뿐더러 최선을 넘어 최고가 되려 애써야 한다. 인생엔 결국 결과를 무시할 수 없기에. 한편으로는 승리만이 아닌 실패에 대처하는 삶의 자세가 중요하다. 인생은 승리만 약속되어 있지 않기에. 뿐만 아니라, 우리네 인생이란 ‘알 길이 없다.’ 무슨 일을 만나게 될지. 무슨 일이 벌어질지. 그렇기에 오늘 우리에게 주어진 ‘지금’의 시간을 내가 사랑하는 일, 내가 보람을 느끼는 일을 하길 촉구한다.

 

『플레이 볼』, 야구를 통해 배우는 인생, 그리고 감동이 있는 동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