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합시다 산하세계문학 10
후스퉈 지음, 다무 그림, 문현선 옮김 / 산하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만 작가 후스퉈의 동화책을 만났습니다. 『투표 합시다』란 제목의 동화입니다. 제목처럼 투표, 선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선거철에 한 번쯤 읽어보면 좋을 동화일뿐더러, 평소에도 아이들에게 선거에 대한 다양한 생각을 하게 해주는 좋은 책입니다.

 

물론, 그 내용은 특별합니다. 사람들의 선거가 아니거든요. 동화는 <고양이거리>에서 벌어지는 투표를 이야기합니다. 고양이거리는 반려동물들만의 공간입니다. 이곳은 웜홀이 열림으로 가게 되는 곳입니다. 그리고 웜홀은 주인이 잠들었을 때만 열리죠. 주인들이 잠들었을 때, 반려동물만의 시간이 시작되는 거죠. 어쩌면 여러분들의 반려동물들 역시 이곳에 갈지도 몰라요. 살짝 눈을 뜨고 살펴보세요. 하지만, 결코 발견할 수 없을 거예요. 왜냐하면 이곳은 반드시 주인이 잠들었을 때만 열리거든요.

 

이렇게 주인이 잠들었을 때만 입구가 열리는 고양이거리. 그곳에는 또한 반드시 반려동물만이 갈 수 있대요. 떠돌이 동물들은 갈 수 없죠. 반드시 주인이 있는 동물들만이 간답니다. 독특하네요. 여기에도 같은 동물들 간에 차별이 존재하네요.

 

아무튼 이렇게 고양이거리에는 고양이, 강아지, 그 외의 반려동물들이 가게 되는데, 놀랍게도 오랜 세월동안 그곳 거리의 대통령은 고양이가 했대요. 그러니 고양이당이 영원한 집권당이랍니다. 강아지당은 영원한 야당이고요. 이번 선거에서만은 반드시 강아지당에서 대통령을 당선시키고자하는데 과연 잘 될지 모르겠네요.

 

반려동물만의 공간이라는 소재가 참 독특해요. 그리고 그곳에서 고양이와 강아지가 서로 편을 갈라 서로 권력을 잡으려 하는 모습이 참 재미나고요. 아울러 그들이 선거를 통해 보여주는 모습은 우리들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답니다.

 

근거 없는 흑색선전이 난무하고, 통조림을 먹이는 부정선거(금품 제공)가 만연하며, 상대진영에 거짓 정보를 흘리기도 합니다. 참된 공약(公約)이 없는 공허한 약속 공약(空約)이 가득합니다. 오히려 이처럼 공약이 없음을 뻔뻔하고 당당하게 밝히기도 하네요. 이런 <고양이거리>의 모습들을 통해, 동화는 오늘 우리의 모습을 풍자하고 있습니다.

 

영원한 집권당인 고양이당의 횡포도 동화는 슬쩍 이야기합니다. 고양이거리 풍경그림을 보면, 시민광장엔 누구나 잔디밭에서 망중한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팻말이 붙었네요. <강아지 출입 금지>라고 말입니다. 강아지 역시 <고양이거리>의 국민인데 말이죠. 그리고 금지 팻말들을 보면, 모두 강아지에 해당 되요. 모두를 위한 거리라는 선전은 거짓임을 알 수 있답니다. 뿐 아니라 영원한 집권당도 영원한 야당도 없음을 동화는 보여주고요.

 

아울러 동화는 <고양이거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아이러니를 드러내고 있음도 동화의 재미가 아닌가 싶네요. 우선 <고양이거리>라는 이름부터 그렇습니다. 이곳에는 강아지들이 더 많아요. 그럼에도 집권당의 이름을 따서 그곳은 <고양이거리>입니다. 반려동물들의 거리가 아니라 말입니다. 게다가 이곳엔 반려동물만이 갈 수 있어요. 즉, 인간 주인이 있는 동물들만이 가는 곳입니다. 그럼에도 그곳 대통령 호야가 하는 말을 들어보면 참 아이러니해요. 인간을 자신들의 노예로 만들어야 한다고요. 자신들의 주인이 있어야만 존재하고 갈 수 있는 거리가 <고양이거리>인데, 인간을 자신들의 노예로 만들고자 하니 얼마나 아이러니 해요? 만약 그런 호야의 공약이 그대로 이루어진다면, <고양이거리>가 존재할 수 있을까 하는 근원적 질문을 하게 되네요. 뭔가 본질을 벗어난 정치인들의 모습을 풍자하는 것은 아닐까 싶기도 하네요.

 

아무튼 이 동화, 『투표 합시다』는 투표, 선거에 대한 재미난 접근을 함을 우리에게 선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는 풍자와 해학이 가득한 동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