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선거 읽기의 즐거움 23
임지형 지음, 이예숙 그림 / 개암나무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 학기가 되어 한여름네 반 선생님은 반장 투표를 한다고 합니다. 정식으로 후보를 등록하고 일주일간의 선거운동을 통해 반장을 선출하게 됩니다. 그런데, 친구의 추천으로 졸지에 한여름도 반장 후보가 되었답니다. 이왕 후보로 올라간 것 열심히 해보려는데, 밥맛없는 왕미나가 후보 사퇴를 종용하네요. 그리고 자신을 밀어달래요. 그러면, 한여름네 피자 가게에서 한 턱 쏜다고요. 요즘 아빠 피자가게 장사가 신통치 않음을 알고 있는 여름이는 미나의 회유에 슬쩍 넘어갑니다. 그리곤 미나를 도와 선거참모로 활동하죠. 과연 미나는 반장에 선출 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여름이는 안녕할 수 있을까요?

 

이 동화 『피자 선거』는 아이들의 반장 선거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들은 역시 어른들의 닮은꼴인가 봐요. 어른들의 선거 모습을 많이도 닮았네요. 대가를 내세우며 후보 사퇴를 종용하고, 유권자들에게 뇌물(사탕)을 돌려요. 공약도 남발해요. 뒷일은 생각지도 않고 말이죠. 게다가 같은 참모진을 향한 약속도 지키지 않아요. 그저 반장이 되면 그만인 거죠. 뿐 아니라, 상대 후보를 향한 인신공격도 하죠. 그것도 댓글로서 말이죠. 댓글부대를 동원해서 말이죠. 어째 아이들만의 모습 같지 않네요.

 

무엇보다 반장이 되려는 아이들, 그 사람 됨됨이는 뒷전이에요. 정말 안타까운 모습뿐이네요. 하지만, 동화는 계속 돼요. 잘못을 돌려놓기 위한 노력들이 말이에요. 양심고백을 하기도 하고, 그로 인해 투표 결과가 무효가 되기도 해요. 게다가 반장 후보였던 5명이 이젠 각자 요일을 정해, 요일반장으로 운영되기도 해요.

 

각자 스타일도 다르고, 재능도 다른 다섯 명의 반장이 각자에게 주어진 요일에 충실하며 반은 더욱 맛난 반이 되고요. 마치 맛난 피자처럼 말이에요. 그런데, 이 동화는 정말 중요한 이야기를 해요. 다섯 명의 반장들은 맛난 피자 위에 토핑과 같대요. 각자 맛이 다르지만, 이들이 어우러질 때, 맛난 피자가 되는 토핑이요. 하지만, 토핑만 있으면 피자가 아니에요. 토핑을 받쳐주는 도우가 있어야죠. 그리고 이 도우가 피자의 생명이라고 말해요. 도우는 바로 반 아이들이죠.

 

“뭐 억지스러울 수도 있는데, 이 도우는 우리 4학년 2반이고, 우리는 이 위에 있는 토핑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 그런데 토핑이 맛있다고 해서 그것만으로 피자가 될 수는 없잖아. 도우가 있어야지. 그러니까 결국 우리가 각자 제 맛을 낼 수 있었던 건 이 도우가 잘 받쳐 줘서 그런 게 아닐까?”

“우리가 반장이기는 하지만 반이 없으면 아무 의미가 없으니까. 아무리 우리가 훌륭한 반장이 되고 싶어 해도, 아이들이 따라 주지 않았다면 소용이 없었을 거야.”

“그럼 누가 대표인 거야?”

“반의 대표는 당연히 토핑인 우리들이지.”

“아니지, 아니지. 피자의 생명은 도우니까 우리 반 아이들이라고.”(116-8쪽)

 

이게 바로 작가가 우리에게 말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요? 어른들의 세상도 마찬가지고요. 진짜 대표는 국민들임을 정치인들이 가슴으로 알게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