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즈번드 프로젝트
팀 다울링 지음, 나선숙 옮김 / 솟을북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나 좋은 남편이 되고 싶다는 소망이 있다. 그럼에도 돌아보면, 그리 썩 좋은 남편은 못되는 것이 분명하다. 그나마 좋은 아내 만났기에 이리 살고 있지, 그렇지 않았다면 진작 버림(?)받지 않았을까? 그래서 감사하다. 여전히 내 곁에서 함께 같은 곳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아내가 있다는 것이. 그리고 힘겨운 순간 서로 의지할 수 있는 의지가 된다는 것이 말이다.

 

이 책, 『허즈번드 프로젝트』는 좋은 남편이 되기 위한 에세이라고 해야 할까? 저자는 자신이 지금까지 살아온 남편으로서의 방식에 관해 이야기한다. 아울러 21세기의 남편들은 어떠해야 생존할 수 있는지, 남편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요구되는 것은 무엇이고, 요구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지를 솔직한 어투로 풀어놓는다.

 

자신이 아내와 만나게 된 스토리부터 시작하여 결혼하게 되고, 또한 여전히 투닥거리지만 잘(?) 살고 있음을, 그리고 보다 더 잘 살기 위한 남편의 처세 내지 기술(?)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저자 자신이 직접 겪어온 삶에서 우러나온 조언들이다. 그러니, 때론 저자의 구체적 삶, 구체적 상황 속에서의 조언이기에 독자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그리고 적용될 수도 있는 이야기들이다.

 

저자의 여러 이야기들을 읽어가는 가운데, 이 책이 우리 남편들에게 말하고 있는 것은 우리가 남편으로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의 전략’, 때론 함께 결혼생활을 무난하게 유지해 나가기 위한 ‘공존의 전략’이 아닐까 싶다.

 

때론 냉소적이기도 하고, 때론 자기비하의 내용들도 만나게 되며, 때론 로맨스가 넘쳐나기도 하지만, 또 한편으로는 생활 속에서 부딪치는 갈등과 유쾌한 에피소드들을 오롯이 전해주고 있다. 이런 이야기들을 읽어나가는 가운데, 때론 아슬아슬함도 느끼지만, 때론 저자만의 고유한 유머 그 유쾌한 바이러스에 감염되기도 한다.

 

물론, 저자의 내용들은 모두 참고사항일 뿐이다. 그럼에도 이런 참고사항들이 언젠가 내 삶 속에서 가장 적합한 순간, 가장 적합한 상황에서 적용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렇게 삶 속에 도움을 주게 된다면, 그로 인해 우리의 가정, 부부생활이 보다 더 윤택해지지 않을까 싶다. 각설하고, 남편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필요한 자세는 뭘까? 그건 부족한 사내를 만나 여전히 사랑해주고, 감싸 주며, 때론 적절하게 바가지도 긁어 가며, 데리고 살아주는 아내에 대한 감사함이 아닐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로그인 2016-02-17 16: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내가 없는 사람은 ㅋㅋ

중동이 2016-02-17 17:50   좋아요 0 | URL
아내가 없는 분들에겐 이 책은 읽을 필요없겠죠.^^
그리고 아내가 없는 분들에게 제 서평도 조금 죄송하네요...
혹 아내가 없는 분들이라면 용서해주세요~ㅠㅠ
어쩜 아내가 없는 분들에게는 이 책에서의 다투는 모습들이 없을테니 더 좋을지도 모르겠고요.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