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이 악마다
안창근 지음 / 창해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가 한국문단의 장르소설이 약하다 말하는가. 한국문단이 외국에 비해 장르소설이 약하다는 애정 어린 비판의 소리에 일축을 가하게 할 소설이 등장했다. 바로 안창근 작가의 신간 『사람이 악마다』란 제목의 소설이다. 이 소설은 ‘스릴러 장르소설’로, 책의 첫 페이지를 펼치는 순간부터 마지막 책장을 덮는 그 순간까지 독자들을 숨 막히는 스릴의 장막 아래 뒤덮어버리는 그런 몰입도가 강한 책이다.

 

홍대 번화가에서 살인을 벌이겠다는 연쇄 살인범 유령의 예고 살인 앞에 경찰들은 아연하게 긴장하여 잠복근무를 행하게 된다. 가급적 이곳을 피하라는 거듭된 방송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젊음의 열기로 가득한 곳. 그곳에서 갑자기 마이클 잭슨의 <스릴러> 플래시몹이 행해지고, 가면을 쓴 미모의 플래시몹 참가 여성이 수많은 사람들 앞에서 살해되고 만다. 이로서 연쇄 살인범 유령의 세 번째 살인이 벌어진 것.

 

여전히 유령이 누구인지 오리무중인 가운데, 이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여형사인 희진은 상관과의 협의 끝에 전직 프로파일러이자 또 다른 유명 연쇄살인범인 민수를 찾아 감옥으로 향하게 된다. 민수는 희진의 동료이자 선배였으며, 무엇보다 서로를 사랑한 연인관계였었는데, 과연 희진은 자신의 옛 연인인 연쇄살인범 민수의 도움으로 유령의 정체를 밝혀낼 수 있을까?

 

이 소설 『사람이 악마다』는 앞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숨 막히는 스릴러 장르소설이다. 몰입도가 굉장히 강하다. 한 마디로 재미가 끝내준다. 소설이 재미있으면 되지 않을까?

 

그런데, 이 소설은 재미를 줌과 함께, 단순히 흥미와 재미에서만 머무르지 않는다. 소설은 재미를 뛰어넘는 메시지를 담고 있다. 이 시대를 향한 작가의 외침이 담긴 메시지를. 과연 작가의 외침이 무엇일지 집중해 보는 것도 좋겠다.

 

물론, 작가의 외침은 소설의 제목 안에 담겨 있다. 사람이 악마다. 아니, 우린 사람이 악마인 세상에서 살아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사람이 악마인가? 무엇보다 사랑하는 가족을 자신의 욕정의 노예로 삼는 자들이다. 여동생을 성폭행하여 아이를 낳게 한 인면수심의 괴물. 딸을 자신의 욕정의 노예로 삼고도 반성의 기미는커녕 딸의 죽음 앞에서 꿈쩍도 하지 않는 괴물(여기에선 이 괴물의 아내 역시 포함된다. 자신의 딸임에도 남편의 악마적인 행위를 비난하기보다는, 딸을 부끄러워하며, 남편이 제공하는 편안한 삶 뒤에 숨어버린 아내 역시 악마다.). 또한 자신의 욕정을 풀기 위해 익명의 여성을 희생시키는 이들 역시 악마다(희진 역시 이러한 악마의 희생양이다.). 아울러, 그러한 성폭력의 피해자를 바라보며 자신들의 가십거리로 삼는 자들 역시 악마다(오늘(2015.12.15.) 한 여배우가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그런데, 그 일을 바라보며 시시덕거리며 비난의 글들을 올리며 자판을 두드린 자들 역시 어쩌면 이 시대의 악마들이 아닐까?).

 

또한 자신들의 정치적 필요에 의해, 자신의 유익에 의해, 또는 자신의 손상된 감정의 복수를 위해 누군가에게 애매한 짐을 지우는 이들 역시 악마 아닐까? 자신들의 감정적 요청에 의해 타인에게 죄를 덧씌우고 연쇄살인범으로 만들어 영원히 세상과 격리시키려는 가진 자들의 행동. 연쇄살인범에 의해 수많은 일반인들이 죽음의 위협 아래 놓여 있음에도 국민들의 안전과 범인 검거보다는 실적을 우선하고, 자신들의 정치적 구도에 의해 책임자들을 교체하는 권력자들 역시 어쩌면 악마 아닐까?

 

대부분의 사이코패스는 그다지 위험하진 않습니다. 사실 잔인한 연쇄살인범보다 양심을 팔고 이득을 취하는 사이코패스들이 더 해로운 놈들이죠. 그들은 수천, 수만, 어떨 때는 수억 명을 괴롭히니까요.(407-8쪽)

 

이들 작가가 말하는 양심을 팔고 이득을 취하는 사이코패스들은 누구일까?

 

또 하나의 악마는 주변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든 나와 상관없으니 괜찮다는 굳은 마음의 소유자들이 아닐까? 소설 속의 유령과 같은 이들이 극단적인 방법을 통해서라도 사회에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 자신의 목숨을 바쳐가면서 외쳐대도, 무관심으로 일관하는 이들 역시 악마를 돕는 이들이야말로 악마가 마음껏 활보하고 힘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 자들이 아닐까?

 

물론, 이유야 어찌 되었든 수많은 생명을 빼앗는 유령 역시 악마라는 굴레에서 벗어나긴 힘들 것이다. 소설의 말미로 갈수록 독자들은 이 유령에게 동정표를 던지게 되겠지만 말이다.

 

그렇다면 작가는 이 소설을 통해, 사람이 악마임을 고발하고자 함일까? 그렇지 않을 것이다. 이처럼 다양한 악마들이 존재하는 세상이기에 그 악마들이 판을 키우지 못하도록 누군가는 악한 세상을 향한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실질적 변화를 이끌어낼 역할을 감당해야 함을 말한다(마치 극중의 민수가 황기자에게 요청하듯 말이다.). 그렇기에 결국 사람만이 희망이다. 사람이 악마이지만, 악마가 가득한 세상이 되지 않도록 방지할 희망 역시 사람이다. 바로 여기에 작가의 아이러니한 메시지, 외침이 담겨 있다. 사람만이 희망이다. 오늘 우리가 그 희망이 되길 소망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