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반짝 - 제16회 문학동네어린이문학상 대상 수상작 보름달문고 64
김수빈 지음, 김정은 그림 / 문학동네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16회 문학동네 어린이문학상 대상 작품인 『여름이 반짝』은 초등학교 5학년 김린아의 여름 동안의 일탈을 그려내고 있습니다. 이 일탈은 가슴 시리도록 아픈 일탈입니다. 대학교수인 엄마의 외국 출장으로 인해 린아는 6개월간 엄마의 고향이자 할머니가 계신 시골 학교로 전학을 가게 되고 그곳에서 린아는 너무나도 아픈 추억을 쌓게 됩니다.

 

린아는 작은 시골학교에 전학을 왔지만, 여전히 그곳에 융화되지 못하는 이방인에 불과합니다. 어쩌면 6개월이라는 한시적인 전학이기에 린아가 그곳 아이들에게 마음을 주지 않아서 일수도 있겠네요. 여전히 린아는 시골아이들의 구릿빛 피부와 다른 하얀 피부에 사투리도 전혀 쓰지 않는 친구죠. 말도, 외모도 이방인에 불과합니다. 그런 린아를 시골아이들과 하나 되게 만든 사건이 벌어집니다. 바로 신유하의 교통사고로 인한 죽음입니다.

 

린아는 유하와 친한 관계는 아니었지만, 린아는 유하의 죽음에 충격을 받게 되고, 이후 유하가 평소 좋아하던 비눗방울을 우연히 찾아 불다가 유하의 목소리를 듣게 됩니다. 비눗방울이 있는 동안 유하의 영혼(귀신)과 대화를 나눌 수 있게 된 거죠. 그리고 이 일은 이제 유하와 단짝 친구였던 지호, 그리고 유하를 좋아했던 사월이(그래서 사월이는 린아를 미워합니다. 유하가 린아에게 친절하게 잘 대해줬거든요. 짝꿍도 빼앗겼고요. 그래서 둘은 앙숙이죠.)도 알게 되고, 이제 셋은 죽은 유하와의 죽음을 초월한 만남을 갖게 됩니다. 이 만남은 7일마다 이루어지고, 매번 만날 때마다 만나는 시간이 1분씩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이 만남에서 유하의 영혼은 친구들에게 자신이 잃어버린 목걸이를 찾아주길 요청하는데, 과연 주어진 시간 동안 친구들은 목걸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이처럼 죽은 유하의 목걸이를 찾아가는 과정은 또한 우정을 찾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앙숙이었던 린아와 사월이는 진한 우정을 쌓게 됩니다. 아울러 린아는 이제 조금씩 시골 마을의 이방인이 아닌, 그들의 진정한 친구로 거듭나게 됩니다. 그래서 여름이 반짝이는 거죠.

 

물론 6개월의 시간이 끝나고 린아는 다시 자신이 살던 서울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린아의 6개월간의 일탈은 이제 새롭게 쌓은 우정 위에 반짝 거리게 됩니다. 너무나도 슬픈 이야기이지만, 그 슬픔 속에서 우정이란 목걸이가 유난히 반짝이는 동화네요. 우정이 있기에 슬픈 여름은 반짝입니다. 오늘 우리 아이들에게도 이런 반짝이는 우정이 가득하게 되길 소망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