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가의 시계 징검다리 동화 21
임제다 지음, 윤예지 그림 / 한겨레아이들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이는 아빠로부터 ‘탐험가의 시계’를 받습니다. 아빠가 늘 가지고 다니던 금색 주머니 시계입니다. 아빠는 이 시계가 있으면 결코 길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다고 합니다. 그런데, 길을 떠난 아빠가 이번엔 돌아오지 않습니다. 아빠에게는 이제 ‘탐험가의 시계’가 없는데, 길을 잃은 건 아닐까요? 이에 영이는 오빠와 함께 아빠를 찾아 모험을 떠납니다. 과연 영이는 아빠를 찾을 수 있을까요? 아빠가 준 ‘탐험가의 시계’는 이번 영이의 모험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줄까요?

 

영이는 이 모험에서 아빠가 들려줬던 반짝이 돌 세 개에 얽힌 비밀들을 밝혀내기도 합니다. 반짝이 돌들은 바로 물고기별의 아이들이었네요. 결국 영이는 물고기별의 아이들을 찾아준 거죠. 또한 이 모험에서 영이는 젊은 시절의 아빠를 만나기도 합니다. 영이는 신비한 시간 여행을 한 거죠. 또한 우산 쓴 사람들에게 둘러싸이는 위기도 처하게 되고, 도롱뇽 사람들의 공격을 받기도 합니다. 대나무 용사들이 나타나 영이를 돕기도 하고요. 과연 이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이 동화 『탐험가의 시계』는 온통 환상적인 모험으로 가득합니다. 말 그대로 정말 환상 속에서 벌어진 모험들입니다. 그런데, 정말 영이의 환상에 불과할까요? 아님 실제 경험한 일일까요? 어쩌면 영이가 만난 우산 쓴 사람들은 영이네 집 뒷동산에 있는 그저 평범한 독버섯에 불과할지 모릅니다. 그리고 영이를 공격한 도롱뇽 사람들 역시 작은 웅덩이에서 노니는 도롱뇽에 불과할 수도 있고요. 그래서 영이의 모험은 모두 상상 속에서 펼쳐진 허구일지도 모르죠. 물론 어쩌면 영이가 만난 정말 신비로운 모험일 수도 있고요.

 

하지만, 어찌되었든 영이의 모험은 언제나 모험을 사랑하는 영이에게는 진실의 세상이랍니다. 영이의 상상력이 마르지 않는 한 말입니다. 어쩌면 오늘 우리들 역시 마찬가지 아닐까요? 우리의 상상력이 메말라 있다면 우린 결코 우산 쓴 사람들도, 도롱뇽 사람들도, 대나무 용사들도 만날 수 없을 겁니다. 시간 여행은 더욱 불가능하고요. 하지만, 우리의 상상력이 풍부하고 살아 있다면 말이 달라지죠. 우린 그 상상의 세계 속에서 진실한 모험을 하게 될 테니 말입니다.

 

오늘 우리 아이들에게도 ‘탐험가의 시계’ 하나씩 선물하고 싶네요. 그 시계를 들고 상상의 모험, 환상의 모험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