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가 된 팔만 개의 나무 글자 - 팔만대장경이 들려주는 고려 시대 이야기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5
김해등 지음, 이용규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암나무출판사에서 출간되고 있는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는 한국사 그림책> 시리즈는 우리 역사의 상징물들이 들려주는 역사이야기입니다. 유물이나 유적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유물이나 유적이 ‘직접’ 우리에게 자신에게 얽힌 역사를 이야기해주는 형식을 띄고 있습니다. 벌써 다섯 번째 이야기로 이번에는 합천 해인사에 보관 중인 팔만대장경이 우리에게 들려주는 이야기입니다.

 

81,258개의 나무판으로 이루어진 팔만대장경은 그 역사적 가치가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으로 등재되어 있는 우리의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입니다. 고려시대에 새겨졌기에 <고려대장경>이라 부른답니다.

 

팔만대장경이 들려주는 이야기를 통해, 이 책은 무엇보다 팔만대장경이 왜 만들어졌는지를 우리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잦은 외침으로 백성들이 살기가 너무 힘들었답니다. 물론, 이는 백성들을 다스리는 자들의 부끄러운 모습 때문이죠. 아무튼 이렇게 힘겨운 시기에 당시 불교를 받들던 국가인 고려였기에 불교에 의지하여 나라를 구하고자 하는 마음에 팔만대장경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살기가 힘겨웠으면 이처럼 정성을 다한다면 희망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을까요?

 

물론, 종교가 다른 분들에게는 무슨 그런 나무판자가 우리를 지켜주겠는가 생각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자신의 종교가 무엇인지를 떠나 뭔가 간절히 소망하며 바라는 그 염원을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또한 종교를 떠나 뭔가에 기댈 수 있는 곳이 있다는 것은 축복이기도 하고요. 무엇보다 백성들의 간절한 바람, 그 염원의 힘이 모일 수 있다는 것도 감사한 일이고요. 이런 바람 때문이었을까요? 팔만대장경은 수많은 위기 가운데서도 여전히 보존되어 세계적인 문화유산으로 등재되어 우리의 빼어난 문화를 자랑하게 되었답니다.

 

책의 뒤편에서는 팔만대장경이 만들어진 시대 고려 시대에 대한 설명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아울러 팔만대장경을 만드는 과정 역시 그림에 설명을 곁들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고 있네요. 우리의 자랑스러운 역사를 이야기를 통해 쉽게 만들 수 있는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 아이들이 우리의 역사를 자랑스러워 할 수 있다면 좋겠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