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를 구해야 해 별숲 동화 마을 10
하은경 지음, 홍선주 그림 / 별숲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은경 작가의 신간 『아버지를 구해야 해』가 도서출판 별숲에서 출간되었습니다. 먼저, 그 내용을 살짝 들여다볼까요?

 

금동이는 어느 날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을 듣게 됩니다. 바로 아버지가 방화범으로 몰려 잡혀 간 겁니다. 황 부자 집에 불이 났는데, 금동이네 아버지는 황 부자에게 빚이 있었거든요. 불이 난 그 날 금동이네 아버지는 술이 취해 황 부자 집에 찾아가 행패를 부렸다고 합니다. 황 부자 쪽에서 빚을 갚으라는 독촉과 함께 빚을 못 갚으면 금동이네 엄마를 종으로 데려가겠다고 했거든요. 이대로 두면, 금동이네 아버지는 방화범이 되어 큰 벌을 받게 될 겁니다.

 

이게 금동이는 자신이 직접 나서서 방화범을 잡고자 합니다. 금동이는 결국 불이 난 그 날 황 부자 집에 찾아온 사람들이 몇 사람 있음을 알게 됩니다. 아버지의 절친인 백정 양봉춘 아저씨(금동이의 친구인 선이의 아버지), 그리고 박 도령이랍니다. 특히, 불 탄 황 부자 집을 조사하던 금동이는 박 도령의 백패를 발견했답니다. 과연 진짜 방화범은 누구일까요? 아무래도 박 도령이 의심스럽죠? 게다가 금동이는 박 도령이 평소 투전판에 들락거리고, 황 부자에게도 빚이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쯤 되는 진범이 누군지를 알겠죠?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금동이는 진짜 범인을 알아낼 수 있을까요?

 

이 장편동화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추리동화랍니다. 시대극이니 역사추리동화라고도 말할 수 있겠네요. 시대극은 시대극만의 재미를 언제나 선사하죠. 특히, 이런 시대극 가운데 조선시대 시대극이 제일 많은 듯합니다. 아마도 역사적 자료가 많아서이겠죠. 그만큼 이 책도 조선시대의 생활상을 역사적 근거 하에 잘 묘사하고 있답니다. 동화 속에 등장하는 조선시대 한양의 지리적 표현들을 살펴보는 것도 잔잔한 재미를 주네요.

 

게다가 장르가 추리동화라는 것 역시 흥미로운 소재죠. 추리동화는 사실 많지 않기에 더욱 신선하기도 하고 관심도 가게 되네요. 동화를 읽어가며 독자도 함께 범인이 누구일지 생각해보는 것 역시 재미나답니다. 처음에는 너무 뻔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솔직히 했었지만, 이야기가 진행되는 가운데, 반전이 있답니다. 또한 금동이가 과연 어떻게 범인을 밝혀내게 될지 마음 졸이는 느낌도 좋고요. 영악한 캐릭터라기보다는 사람 좋고, 조금은 어리숙한 듯싶으면서도, 똑똑하며, 효심 가득한 금동이의 캐릭터도 멋지답니다. 금동이에게 부족한 영악함을 보태주는 선이의 캐릭터도, 어리숙하지만 순박한 삼용이의 캐릭터도 돋보이고요.

 

또한 의적 보라매를 등장시키는 것 역시 작가의 의도가 담겨 있네요. 의적 보라매를 통해 당시 부패한 양반들과 파렴치한 부자 상인들의 탐욕을 고발하는 것 아닐까요? 물론, 끝내 금동이는 의적도 도둑임을 말하지만요. 그럼에도 보라매가 등장할 수밖에 없던 당시 사회의 부패함을 한번 생각해보게 하네요. 오늘 우리의 현실은 어떤가요? 보라매 뿐 아니라, 홍길동, 임꺽정, 장길산, 일지매 등등 모두를 갈망하고 있진 않은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